[마케팅] 하이주 마케팅 전략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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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단순한 하이주 제품에 대한 마케팅 기획안이 아니라

과거부터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하이주 제품의 앞으로의 비전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 기획안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Outline
1.최근 소비 트렌드
2. 주류업계 동향

2) 상황분석
1. 시장분석
- 현 주류시장의 변화
- 주류시장의 출고금액
- 주류시장의 출고량
- 주류시장에서의 하이주 위치
- 외부환경(인구통계학적/경제적/기술적/사회문화적 요인)
2. 제품분석
3. 경쟁분석
- 시장구조
- 경쟁구조
- 주요 브랜드 상표분석
- 경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석
- 하이주의 커뮤니케이션 분석
- 하이주의 커뮤니케이션 성과
- 경쟁관계 분석(이론)
- 경쟁분석 요약
4. 거시적환경 분석
- 사회적 환경분석
- 소비자 환경분석
- 사내 환경분석
- 경쟁 환경분석
5.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6. 소비자 분석(각종 설문조사 포함)
- 각 항목별 설문조사 및 핵심내용 도출
- 소비자 분석 요약
- 쉬어가는 코너1

3) 문제인식
1. 사회, 경제적 이슈 (각종 신문내용 분석)
2. 스키마 모델(이론)
3. 소비자 성향 파악
4. 컨셉 도출
5. 캠페인 도출
- 쉬어가는 코너2

4) 전략 및 대안
1. 4P 및 대안
- 가격, 제품, 유통, 촉진
- 4P 및 대안 요약
2. 전략의 방향
3. STPD
- STP
- 세분화 및 타겟
- 포지셔닝
(디자인,가격,도수,맛,남성,여성,젊고,늙고,대중,고급,부드럼,딱딱)
- 가격 차별화 전략
- 매체 차별화 전략
4. 마케팅 전략
- 이미지 전략
- 포지셔닝 전략
- 4P 전략(가격, 제품, 유통, 촉진)
- 매체전략(TV, 라디오, 인쇄, 전면, 인터넷광고)

5) 프로모션
1. 이벤트 기획
- 온/오프라인 컨버젼스
2. 공모전 기획
3. 프로모션 실행방안
- 프리미엄, 끼워 팔기, 샘플링, 경연대회와 경품
4. Z-MET
- 이미지를 통한 기본 컨셉 잡기
- Z-MET을 통한 불균형을 균형으로 만들기
- Z-MET 결론 도출
5. 광고기획
- 스토리보드

6) 끝
본문내용
♣ 하이주 마케팅 전략 기획안입니다.

- 하이주 제품에 대해 과거에서 부터 현재까지의 상황분석
- 현재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과 ZMET 분석
- 과거의 실패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및 전략
- 컨셉 도출 및 광고기획(광고시안 포함), 이벤트 기획

♣ 소비자들의 이기심

명품족, 매스티지, 웰빙 등 제반 소비 트렌드의 기저에는 ‘나에게 좋아야’ 한다는 기본 원칙이 깔려있다. 명품족은 나의 소비 만족을 위해서라면 상식을 벗어난 비용 지출을 기꺼이 감내한다. 흔히 ‘이기적’이라 면 부정적인 인식이 앞서지만 소비 시장에서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수 년 째 내수 경기 침체 속에서 시장을 지탱해 온 히트 제품들은 이기적 소비 동기 없이 설명하기 어렵다. 또한 현재의 소비자들은 더 없이 솔직하다. 그리고 대범하다. 자신의 소비 만족을 위해 주변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는다. 내 소득이 얼마가 되었건 나의 관심은 전체로서의 내 소비 만족의 극대화에 있다. 소비 만족이라는 것이 지극히 주관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임을 생각해 보면 사실 경제학의 효용 이론으로 보
아도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나아가 나의 가치가 더 없이 소중하기에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하는데 다른 사람이 이해를 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다.

♣ 주류업계의 변화

1. 도수가 낮아지고 있다. (낮은 도수의 소주등장) : 35도 → 16.9도 까지

2. 여성타겟 광고의 증가하고 있다. (부드러운, 순한 이미지 강조)

3. 맛을 중시하고 있다. (과즙주의 등장, 달콤한 향기의 과일주, 칵테일 선호)

4. 건강을 중시하고 있다. (전통주의 등장, 웰빙에 맞춘 컨셉주류)


♣ 주류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주류시장에도 유행이 있다. 현재 2030세대와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신제품이 나오고 있다는게 특징이다. 식음료 업종을 분석하는 연구결과에 따르면 현 주류시장 트렌드 변화를 2가지로 분석했다. 우선 최근 주류업계에서 알코올 도수를 낮춰 제품을 내는 것은 소비 패턴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술 문화가 폭탄주나 폭음 대신 말 그대로 ‘가볍게 술을 즐기는’ 분위기로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주류시장에서 여성의 입김이 점차 세지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경제력도 향상되면서 남성 위주의 주류시장에 여성 소비자들도 핵심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볼때 “여성의 사회참여뿐만 아니라 소득수준 증가,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소비자들이 점차 독주보다 저도주를 찾고 있으며, 향후 저도주 소비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문헌
1. 마케팅 불변의 법칙
2. 온라인 소비자 행동론
3. 차별화 마케팅
4. 솔로마케팅
5. ZMET 논문
6. e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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