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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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
1.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1) 광고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의 광고
4) 광고의 목적과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
5)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6) 일반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구성

<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
1. 시장과 소비층 분석
1)시장 세분화
2)소비층 세분화
2. 소비자 심리측정
1) 포지셔닝
2) 브랜드이미지
3) USP 전략(unique selling proposition)
4) 감성전략
3.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1) 소비자의 언어로 이야기하기
2) 소비자처럼 생각하기


결론
본문내용
< 서론 >
광고는 흔히 ‘자본주의 꽃’, ‘30초의 예술’이라고 불린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발생에 그 뿌리를 두고있고, 자본주의와 함께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또한 꽃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광고가 미적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30초의 예술’ 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고는 영상예술의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가치 또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어 있다. TV를 볼 때 우리는 다양한 광고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며 더욱이 요즘은 스팸메일과 같은 과도한 광고에 의한 피해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광고주는 그렇게 많은 광고를 쏟아내는 것일까? 그리고, 우리는 어떤 입장에서 광고를 바라보아야 하는 것인가? 이런 문제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에 접근함으로서, 광고주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광고 불변의 법칙 / 데이비드 오길비 / 거름사 2004

어느 광고인의 고백 / 데이비드 오길비 지금, 이낙운 옮김/ 서해문집 1999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조지펠튼 지음, 박재관 옮김 / 책과길 2003

광고 What & How / 이화자 / 나남출판 2003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 김정탁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8

경쟁에서 이기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 김훈철 / 한국 광고연구원 1996

광고 관리론 / 이종호 / 경문사 2004

한국 광고 + 통합 + 크리에이티브 + 전략 / 이원조 /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4

1000개의 히트 광고 / 신강균 / 컴온북스 2004

포지셔닝을 만났을 때 광고, 마케팅이 확 달라진다 / 김훈철 / 컴온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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