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행정학, 범죄학, 사회과학, 법학] 매스컴과 범죄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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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재 매스컴이 우리 일상에 미치는 영향과 그것이 범죄에 무슨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학설을 대비해 보고, 매스컴으로 인해 무슨 범죄를 일으키는지에 대해 실험한 내용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그에 대한 결론을 지어 깔끔한 연구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범죄학의 원인등 매스컴의 영향 범죄에 대해 논문 및 리포트를 작성하실 분께 충분한 자료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매스컴과 범죄 1. 이론적 개관 2. 정화이론 3. 학습이론 4. 선행연구의 검토 : 공격성 증가 여부 연부 5. 소결
본문내용
Ⅰ. 매스컴과 범죄 대중매체에 의한 폭력문제가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와 관련시켜 논의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청소년기는 미성숙되어 있어 불안정하며 욕구좌절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TV를 포함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각종 폭력물에 쉽에 노출됨으로써 이들의 욕구 불만이 공격으로 표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추론은 우리 주변에서 청소년 비행이 각종 폭력물을 모방한 폭력이라는 비공식적 관찰에서 출발되기도 하며, 비행의 자기보고에 의한 비행경위가 각종 폭력물을 모방 내지 학습했다고 자백하는 데서 보다 적극적인 근거를 마련하기도 한다. 1. 이론적 개관 비디오나 TV를 통한 음란, 폭력물의 시청이 인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대해 서로 상충되는 큰 두가지 이론적 조류가 있다. 그 하나는 정화이론적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이론적 시각이다. 그러나 이를 세분하면 6가지 이론적 조류로 나뉘어 진다. 즉, ① 모방효과 ② 강화작용 ③ 둔감화 작용 ④ 민감화 작용 ⑤ 감정정화작용 ⑥ 문화계발효과이론이 그것이다. (1) 모방효과 모방효과는 사람들이 대중매체에서 폭력적인 행위를 보고 난 후에 보지 않았을 경우보다도 더 폭력적으로 행동한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관찰학습’ 과 ‘상징적 모방’의 과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2) 강화작용 강화작용은 대중매체가 어떤 반응을 초래하거나 그런 반응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사건을 뜻한다. 이에는 시청 이전의 성향을 강화하거나 대리강화작용을 하며, 다른 측면에서는 폭력의 사용에 관한 특정의 가치를 강화시키거나 이야이 전개 상황에 따라 더욱 강화되기도 한다.
Ⅰ. 매스컴과 범죄

대중매체에 의한 폭력문제가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와 관련시켜 논의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청소년기는 미성숙되어 있어 불안정하며 욕구좌절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TV를 포함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각종 폭력물에 쉽에 노출됨으로써 이들의 욕구 불만이 공격으로 표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추론은 우리 주변에서 청소년 비행이 각종 폭력물을 모방한 폭력이라는 비공식적 관찰에서 출발되기도 하며, 비행의 자기보고에 의한 비행경위가 각종 폭력물을 모방 내지 학습했다고 자백하는 데서 보다 적극적인 근거를 마련하기도 한다.

1. 이론적 개관

비디오나 TV를 통한 음란, 폭력물의 시청이 인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대해 서로 상충되는 큰 두가지 이론적 조류가 있다. 그 하나는 정화이론적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이론적 시각이다. 그러나 이를 세분하면 6가지 이론적 조류로 나뉘어 진다. 즉, ① 모방효과 ② 강화작용 ③ 둔감화 작용 ④ 민감화 작용 ⑤ 감정정화작용 ⑥ 문화계발효과이론이 그것이다.

(1) 모방효과

모방효과는 사람들이 대중매체에서 폭력적인 행위를 보고 난 후에 보지 않았을 경우보다도 더 폭력적으로 행동한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관찰학습’ 과 ‘상징적 모방’의 과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2) 강화작용

강화작용은 대중매체가 어떤 반응을 초래하거나 그런 반응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사건을 뜻한다. 이에는 시청 이전의 성향을 강화하거나 대리강화작용을 하며, 다른 측면에서는 폭력의 사용에 관한 특정의 가치를 강화시키거나 이야이 전개 상황에 따라 더욱 강화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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