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가] 중국시와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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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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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西王母
2)女媧
3) 嫦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화전반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요소이다. 특히 문학에서 그 모티브의 차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화적인 해석 없이 그 텍스트 자체를 읽어내는 행위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하늘아래 새것이 없고 모든 문학은 신화의 패러디에 불과하다는 문학연구자들의 말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신화는 문학의 텍스트에서 다양한 의미를 재생산하며 문학의 의미와 그 경지를 풍성하게 하고 있다.
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신화는 특히 시와 언어적으로 밀접한 유사성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야기를 조리있게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연속적인 과정에서 조합 문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인접성에 바탕을 둔다,
하는 소설보다 신화와 시의 언어는 감정적인 소통과 감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선택 비숫한 것을 유추하는 것으로 유사성에 바탕을 둔다
의 과정이 중요하다. 이는 시와 신화가 모두 상징의 방식에 의해 이미지로서 표현되기 때문일 것이고 이러한 표현상의 특징 때문에 시와 신화가 고정되어 있고 한정되어 있는 하나의 의미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읽는 이로 하여금 다양한 의미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화는 시대를 거쳐 가면서 그 의미 구조나 내용이 점차적으로 변모한다. 신화는 고유하게 존재하는 작가의 창조물이 아니라 그것을 향유하는 민족 집단의 공동창작물이기에 그 의미가 하나로 고정되는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각 신화는 당 시대 집단의 성격과 특성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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