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Vs 영화] 비평적 시각에서 바라본 `이`(왕의 남자) `날 보러 와요`(살인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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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1. 희곡의 정의
2. 희곡의 특성
3. 영화 시나리오의 정의 및 특성

본문
·Ⅰ.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1. 작가 소개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사회적, 역사적 배경
3. 주요 인물 소개
4. 줄거리
5. 작품의 특징 및 비교 분석
6. 비평
Ⅱ.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
1. 작가 소개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사회적, 역사적 배경
3. 주요 인물 소개
4. 줄거리
5. 작품의 특징 및 비교 분석
6. 비평

나가기.
1. 우리 조의 감상
2. 앞으로 희곡의 영화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
1. 희곡의 정의
희곡이란,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말과 행동을 통해 관객 앞에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꾸며 쓴 글(연극의 대본)

2 . 희곡의 특성
(1) 허구성 : 소설처럼 희곡도 작가가 상상한 것을 꾸며 쓴 이야기다.
(2)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무대 장면 등을 상상하며 읽어야 한다.
(3) 대사와 행동의 문학 : 사건의 진행, 인물의 심리. 성격 등이 대사와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모든 사건이 현재 눈앞에서 공연되는 것으로 표현된다.
(5) 대립과 갈등을 본질로 한다.
❈ 희곡의 구성단계
① 발 단 : 등장인물과 배경, 극의 분위기 등이 제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드러난다.
② 전 개 : 사건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갈등이 고조된다. <상승>
③ 절 정 :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다. 극적 장면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주제가 드러난다.
④ 하 강 : 갈등이 조금씩 풀려 나가는 단계.<반전>
⑤ 대단원 :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어 사건이 종결되는 부분.<파국, 결말>
❈ 희곡의 분류
(1)내용에 따라
① 희 극 : 주인공의 의지가 실현되어 행복하게 결말 되는 희곡
② 비 극 : 주인공의 의지가 좌절되어 불행하게 결말 되는 희곡. 애련과 공포를 통하여 감정의 정화를 행하는 희곡
③ 희비극 : 비극과 희극이 혼합되고, 웃음과 눈물이 교차하는 극. 대체로 비극적이다가 희극적으로 결말 되는 희곡
※ 카타르시스 - 정화 작용. 비극이 그리는 주인공의 비참한 운명에 의해서 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이 격렬하게 유발되고, 그 과정에서 억압된 슬픔과 공표에서 벗어나 일종의 순화된 쾌감을 얻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태웅 지음, ‘이(爾)’ 2003, 평민사
국민일보 2006-01-15
‘왕의 남자’ 영화·연극 제작진에 듣는다… 이준익 감독·김태웅 연출가
연극 ‘이’의 홈페이지 http://www.playyi.com/
▶ 봉준호, 심성보 지음. ‘살인의 추억’ 2003, 이레
김광림 지음, ‘김광림 희곡 시리즈 2: 날 보러 와요’ 2003, 평민사
‘날 보러 와요’의 홈페이지 http://www.comensee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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