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IPTV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IPTV의 개념 및 특징, 서비스
(1) IPTV의 개념
(2) IPTV의 특징
(3) 서비스의 종류
2. IPTV의 등장배경, 진행현황
(1) IPTV의 등장배경
(2) 우리나라 IPTV 진행현황
(3) IPTV의 시장성
3. IPTV와 관련된 쟁점
(1) 통신인가 방송인가
(2) 현행 법체계에서의 IPTV 수용의 어려움
4. 상용화된 후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책
5. IPTV의 미래
6. IPTV와 이용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근 통신망의 광대역화 및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라 One phone, VoIP, WiBro, HSDPA, DMB, IPTV 등 유・무선 통합, 음성・데이터 통합 및 통신・방송 융합이 발현되는 신규 서비스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서비스, 사업자, 단말기 등이 융합되는 컨버전스 패러다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양상으로 가고 있다. 이중 인터넷과 TV가 만나는 IPTV는 통신과 방송이라는 이종 산업 간의 대표적 융합서비스로서 VoIP, 초고속인터넷, TV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려는 통신사업자들의 TPS 사업전략의 일환으로 현재 전세계 280여 개 이상의 사업자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IP TV 서비스 추진 동향 및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2006).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이다. 이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U-Korea 실현이라는 모토 아래 정부가 추진 중인 광대역통합통신망(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이하 BcN) 시험사업에 IPTV 서비스가 선정되어 있다. 하지만 사업자들의 이해관계와 관계부처간의 충돌, 규제기구의 구조개편 논의와 맞물리면서 본래의 계획과는 달리 소규모로 시험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늦은 감이 있는 내년부터 상용화 될 계획이다.
참고문헌
[1] ICA, (주)와이즈인포넷 2006. 3. 28.
[2] http://news.chinatimes.com/Chinatimes/
[3] 디지털데일리 2006. 5. 5.
[4] “디지털CATV와 IPTV,” inews24. 2006. 2. 10.
[5] “IPTV상용화 발전추세,” CTTL 2006. 7.
[6] “아ㆍ태지역 IPTV 세계 시장을 선도,” 연합뉴스 2006. 7. 28.
[7] “골라보는 ‘하나TV’ 상용화,” 한국경제TV 2006. 7. 25.
[8] “방송위-정통부, IPTV 시범사업 공동 추진,” 헤럴드 2006. 7. 19.
[9] “IPTV 세계표준도 한국이 주도,” 매일경제 2006. 7. 6.
[10] 닻 오른 IP-TV 시범사업. 전망과 문제점, 전자신문 2006. 10.13
[11] IP TV 서비스 기술, TTA Journal, 2006
[12] IP TV 서비스 추진 동향 및 전망, 전자 통신 동향분석, 2006
[13] IP-TV 도입정책 및 시장전망, 한국방송공사 ,2005
[14] 연구원 IP-TV 확산의 성공연구, 2006
[15]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정보 센터 장. 교통방송사보 2005. 6.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미디어] 지상파 DMB
  • 서비스’ 개념이 강함 → 무료!*동일한 규제가 적용   *주 수익원은 광고,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대행 4.지상파 DMB 문제점규제의 문제지상파 DMB  개선방안별 필요성DMB는 방송인가, 통신인가DMB는 아직 ‘방송법’에 근거‘모바일TV’인 뉴미디어로서 부적합1인 지분 제한 30% 완화 필요 유사서비스 IPTV는 특별법 제정편성 분야에서도 규제완화 필요차트비지상파 사업자 소유규제 완화프로그램 편성/심의 규제 완화다양한 광고방식 허용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특성과 종류
  • 뉴미디어로 변모하고 있다. 디지털화와 멀티미디어화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이르고 있다. 흔히 4C로 표현되는 콘텐츠, 네트워크, 서비스, 그리고 단말기의 융합체인 DMB와 통신 네트워크를 광대역 망으로 통합한 융합형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BcN, 무선 광대역인터넷, IPTV 등 뉴미디어 서비스가 통합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뉴미디어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공공부문의 정보통신 수요에 대비하여 국가망의 지속적 확충과 고속,

  •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미래
  • 뉴미디어들을 속속 등장시켰다. 또한 IPTV, Wibro등의 새로운 매체들이 곧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방송 환경에 있어서 디지털 컨버전스에 의한 변화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된다. 첫째, ‘방송․통신 간 융합’이다. 디지털 미디어의 광대역성과 쌍방향성을 이용하여, 방송사업자는 데이터방송, 인터넷방송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게 되고 통신사업자는 기존의 네트워크 사업 이외에 케이블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등의 시청각 서비스를 제

  • 서비스 다양화 및 공급매체 확보를 위한 e-파트너십
  • 뉴미디어⁃다채널 시대에는 인기 콘텐츠를 보유한 소비자가 이동하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는 IT/미디어통신산업 부문에 있어서 새로운 성장원으로 부상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여부가 기존의 통신, 인터넷, 단말기뿐만 아니라 IPTV, DMB등 뉴미디어 서비스 성공의 관건이 됨에 따라 콘텐츠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한 각 IT/미디어통신사업자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대형 통신 기업들은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

  • `DMB 정책과정에서 살펴본 디지털 미디어의 공공성(publicness)에 관한 연구` 의 분석
  • 뉴미디어 서비스 도입 및 디지털 방송 활성화에 관한 계획. DMB ,IPTV 등의 신규 서비스 도입 및 HDTV, 케이블의 디지털화 등. 포괄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시기적으로 새로운 사업 정책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디지털 미디어 정책이 우선적으로 산업적 파급효과와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데서 비롯되며 공공성에 대한 논의의 후퇴와 축소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2) 정책과정에서의 공공성 논의의 지형: 공공성 축소*정통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