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8장 교육 인사 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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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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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2. 교원의 양성과 임용
3 교원의 능력개발
4. 교원의 근무여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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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필요한 인 적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과정.
“유능한 인력을 획득하고 개발하며, 그들이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조직 환경 내지 근무조건을 창출하는 과정” (Nigro)
(2) 교육인사행정관의 변천
- 교원을 임용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요인을 중요시하느냐 하는 관점. 국가와 시대에 따 라 많은 변천을 겪어왔다.
① 엽관주의 (spoils system) : 임용에 있어 귀속적인 요인을 중시하는 입장. 임용권자와 의 혈연, 지연, 학연, 정당관계 들을 중요시한다.
② 실적주의 (merit system) : 개인의 능력과 실적에 따라 공직에 임용하는 입장.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동등하게 부여하여 민주적 인사행정을 이룰 수 있으며, 정치적 중립 성과 신분보장을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③ 절충주의 : 실적주의를 기본으로 하되, 엽관주의를 조화시키는 입장. 엽관주의에 많은 약점이 있기는 하지만, 고위 정책결정자에 대한 행정통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엽관주 의도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3) 교육인사행정 관계법
- 교육인사행정에 관련된 법: 헌법, 법률, 대통령령, 교육부령이 있다.
- 국가 공무원법, 교육기본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 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등. (교재 p264 표 참조)
- 이들 법률 중에서도 국가공무원법과 교육원법이 교육인사행정에 기본이 되는 법률이지 만, 어디까지나 교육인사행정은 교육공무원법에 의하여 운영이 된다. 이들 법률을 근거 로 하여 교육인사행정에 관계되는 대통령령, 교육인적자원부령, 교육인적자원부훈령 등 이 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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