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 G마켓 성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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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marketplace 성장과 G마켓
1) 온라인 시장과 e-marketplace
2) G마켓의 성



2. G마켓 분석
1) G마켓 회사 개요

2) G마켓의 성장 요인
(1) 자유로운 기업문화
(2) 판매자 지원 시스템
(3) 차별화된 구매자 서비스
(4) 시스템 효율화

3) G마켓의 마케팅 분석
(1) SWOT분석
(2) STP분석

3. G마켓의 동향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몇 년전 전자상거래 기법이 시장에 도입된 이후, 온라인을 통한 상거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3년 총 규모 6조 9천억 원이었던 것이 2004년에는 7조 681억원으로 성장, 전년도 대비 11%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2004년 경기 불황으로 인해 대형 할인 유통업을 제외한 모든 부분의 오프라인 소매 유통업의 성장이 둔화된 것에 반해 온라인 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시장은 연평균 15.2%의 성장을 계속해서 2010년에는 약 19조원 규모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에서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는 운영방식에 따라 B2C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형태인 쇼핑몰과, C2C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구매자,판매자) 간 직거래.
형태인 e-marketplace로 나눌 수 있다. B2C 형태의 사이트로는 Interpark, CJmall, GS e-shop등이 있으며, 이는 각 상품 담당자에 의해 선택된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판매하는 방식을 취한다. 그리고 C2C형태의 사이트로는 옥션, G마켓, 다음 온켓 등이 있으며 이는 물건을 판매하고자 하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가 자신들이 판매할 상품을 사이트에 등록하고, 이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참고문헌
1. G마켓. http://www.gmarket.co.kr/ 
2. 조선일보, [젊은 기업<1>] 온라인 유통업체 󰡐G마켓󰡑.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510/200510310560.html
3. 한국일보, 끼로 뭉친 별난 󰡐e사람들󰡑.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510/h2005102419395521580.htm
4. 데스크 플러스. http://www.deskplus.co.kr
5. 한국 경제신문, [기업속으로] 󰡐구 대리󰡑로 블리는 구영배 G마켓 사장, 2005/9/29
http://www.hankyung.com/
6. http://blog.naver.com/megkis/150004520057
7.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index.php
8. G마켓, 인터넷몰 방문자 3위 도약, 옥션․디앤샵 뒤이어, 한국경제신문, 2005년 2월 18일자.
9. 전자상거래 신 3강 -G마켓․제로마켓․KT몰, 매일경제신문, 2005년 2월 3일자
10. 온라인시장의 효율성과 사회적 후생에 관한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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