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언론윤리(취재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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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론윤리(취재윤리)의 정의 및 쟁점

2. 취재의 원칙과 준수사항 1
- 객관적 보도, 진실의 추구
- 광고와 홍보의 공정성
- 상충하는 의무에서의 선택, 충성심의 갈등문제에 대한 윤리적 결정

3. 취재의 원칙과 준수사항 2
- 사생활 보호 문제
- 정부와 정치 선거에 관련한 언론문제
- 미디어의 경제적 측면과 사회책임에 대한 문제

4. 취재의 원칙과 준수사항 3
- 포토저널리즘과 관련한 윤리적이슈 (사생활보호, 조작 등)
- 인터넷컨텐츠와 관련한 윤리적 판단 (저작권, 취재수단으로서의 인터넷 사용 등)
- 오락과 대중문화의 윤리적 이슈

5. 저널리스트와 언론윤리강령
- 윤리강령의 내용
- 윤리강령의 현위치

6. 사례연구 및 결론
- 사례연구
- 언론윤리의 제고방안
- 저널리스트의 윤리의식과 관련한 책임

7.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언론윤리(취재윤리)의 정의 및 쟁점

(1) 언론윤리의 정의

일반적으로 윤리란 유기적 연관성을 맺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공동선을 위해 지켜야 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언론윤리란 언론인과 언론사가 사회적 공동선을 추구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규범을 설정한 것으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그 첫 번째가 ‘조직으로서의 언론윤리’로서 언론사가 지켜야 할 윤리를 말한다. 즉, 사회적 공기로서 언론이 공적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지켜야 할 규범 체계를 말한다.
두 번째가 ‘개인으로서의 언론윤리’로서 언론인이 지켜야 할 언론윤리를 말한다. 여기에서 언론윤리란 언론인이 그들의 행위가 옳고 그른 것 , 선하고 악한 것, 또 책임 유무를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도록 어떤 기준을 제시하는 행동지침을 말한다.
언론윤리는 언론조직과 언론인을 모두 포함하는 언론 활동상 더 공정하고 더 신뢰 받기 위해 지켜야 하는 가치기준이자 행동 규범이다. 또한 뉴스의 취재과정부터 수용자들에게 전달되는 순간까지 전 과정을 포함하여 언론 윤리가 적용되어져야 한다.

(2) 언론윤리의 필요성

우리 언론 환경은 사회적으로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다양한 매체의 등장함에따라 언론의 영향력이나 책임감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사를 상대로 한 소송이 많아지는 등 많은 제약이 따르고 따라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제약을 최소화 하기 위해 언론윤리에 대해 잘 알아야 하게 되었다. 다. 또한, 이에 따라 시민들은 잘못된 언론에 대한 조직적이고 집단적이며 적극적 저항을 보여주고 있으며 언론인의 직업윤리부재로 인한 많은 문제 역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인의 제약을 줄이고 반성적 태도로서 언론윤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고 그 중요성 역시 점점 배가 되어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론윤리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필요하게 된다.
참고문헌
언론윤리 : 이론과 실제 / 필립 패터슨 & 리 윌킨스 (2000) / 동서학술서적
한국 윤리 법제의 현실과 쟁점 / 이재진 (2002) / 한양대학교출판부
저널리즘의 기본요소 / 한국언론재단
언론인의 직업윤리 / 한국언론재단 (2000)
언론과 윤리법제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언론법제신론 / 팽원순 (1989) / 나남
한국일보 2005-12-13
세계일보 2005-12-16
쿠키뉴스 2005-12-23
한국언론재단 해외언론동향 2001 8월호
[김창룡의 미디어창] 황우석 교수 보도를 보고
o 한국언론재단 www.kpf.or.kr
o 언론중재위원회 www.pac.or.kr
o 한국신문윤리위원회 www.ikpec.or.kr
o 한국언론정보학회 www.kacis.or.kr
o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www.kbi.re.kr
o 학국방송학회 www.kabs.or.kr
o 한국언론학회 www.comm.or.kr
o KBS 홈페이지 www.kbs.co.kr
o MBC 홈페이지 www.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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