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게임과 함께 하는 즐거운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게임을 활용한 교수법 p.2
1. 게임법 등장의 배경
2. 게임법의 개념
3. 게임법의 특징
4. 게임법의 효과
5. 게임법의 장 ․ 단점
6. 적용방법
7. 게임법 사용 시 주의할 점

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 p.5

Ⅲ. 실제 수업 내용 p.6
(1) 전시 학습 내용 제시(유인물)
(2) 게임내용

Ⅳ. 학습지도안 p.8

Ⅴ. 수업전략 p.12
(1)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2) 켈러의 ARCS 모형

※ 참고문헌 p.1


본문내용
Ⅰ. 게임을 활용한 교수법

1. 게임법 등장의 배경
게임 산업이 점점 성장하면서, 다양한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점점 늘고 있다. 지난해 발간된 대한민국게임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20대 중 게임을 경험한 사람은 약 90%. 30대도 73%나 되고, 시장 규모 4조3000억 원의 거대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20대 이하의 젊은 세대들은 게임이 일상 생활화되어 있는 세대들이기도 하다.
이러한 가운데 개인의 실력이나 업무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게임들이 최근 들어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한다. 즉, 게임을 하면서 두뇌 싸움을 하고, 경제관념도 키우고, 전략적이면서 창조적인 사고를 기르기도 하면서 경영 전략까지 익히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규칙을 정해놓고 승부를 겨루는 과정을 통해 학습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올리자 라는 발상에서 태어난 것이 게임법이다.


2. 게임법의 개념

게임교수법은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게임의 속성을 이용하여 학습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학습방법을 말한다. 게임법은 단순히 게임을 통해 학습목적의 달성뿐 아니라 게임을 하면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기술, 경쟁심, 호기심, 참을성, 규칙에 준수하는 법, 존중 등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러 교수방법들과 함께 자주 사용되고 있다.
게임법을 교수방법에 사용하면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를 충분히 자극하여 수업과정에 능동적,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을 가능하게 해준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맞추고 틀리는 것(승패)에 대해 불안해하고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적극적인 참여가 힘들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창의성 및 협동적 의사결정을 촉진하기 위해 협동학습과 게임학습을 통합한 협동게임법의 관심이 많이 증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Root Betty, [놀이를 통한 언어학습] 학지사(1996)
김미애, [놀이지도] 동문사(1996)
이칭찬,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문음사
Robert Heinich 외4인, 설양환외 8인 공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차갑부, [성인교육 방법론] 양서원(1995)
허운나, 유영만 공저, [교육공학개론] 한양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교육실습실 에서 집합했다. 참석자는 교감 서00 선생님과 연구 부장 이00 선생님 담당교사 최00 선생님과 교육 실습생 총 47명이 함께 했다. 교육실습생 유의 사항은 복장은 용의 단정한 차림으로 교사로서의 품위유지를 할 수 있도록 주의하였으며 명찰을 항상 패용하고 실내에서 긴 외투 착용은 삼가도록 하였다. 준비물 명창, 실습일지, 필기구를 항상 지참하도록 하였다. 교생 실습비 납부는 행정 실에서 집적 납부 또는 송금하는 것으로 교생이름과 출

  •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1
  • 교육환경에서 직접 참여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생활 중심 교육이 중요한 것은 구조화된 학교환경보다는 직접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이유로 지역사회 중심의 기능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다.-사회 교과 교재 교구 예시역할 놀이 교구 직업 마스크2)교수 전략중도의 장애를 지닌 학생들의 학습 가능성에 대한 교육적 신념이 높아지고 일반 학생들과 함께 교육

  • 물레방아학습 목적, 물레방아학습 필요성, 물레방아학습 단계, 물레방아학습 사례로 본 물레방아학습 지도전략, 물레방아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기 보다는 교사가 학급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었다. 열린 교육의 수업은 지루하지 않아야 한다. 열린 교육은 학습자의 내재적 흥미를 중시한다. 열린 교육을 실행하는 경우,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학급의 아동 모두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학급의 아동들이 수업을 지루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활용할 율동과 노래, 게임 등을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과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 노래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자연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분석Ⅰ.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 재량활동,유아언어게임학습 자료제작, 자동화로봇학습 자료제작, 활동중심놀이학습 자료제작, 효행설화만화학습 자료제작, 이야기학습 자료제작 분석
  • 교육 활동을 함으로써, 21C의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인간 교육 실현에 목적을 두고 있다. 자료의 구체적인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교육과정 측면첫째, 학생 중심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취지를 구현한다. 둘째,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벗어나 특색 있는 학교교육의 기회와 장을 마련한다.셋째, 주 5일 수업제 운영의 부모님과 함께하는 학습 프로그램에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