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교우관계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Ⅰ. 교우관계에 대한 이론 및 교우관계의 중요성
Ⅱ.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례
Ⅲ.집단 따돌림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특징
Ⅳ. 집단 따돌림 현상의 원인
Ⅴ.집단 따돌림 극복 후 후유증에 대한 사례
Ⅵ.집단 따돌림현상의 해결방안
Ⅶ. 요약 및 결론
Ⅷ. 우리들의 생각
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우관계에 대한 이론 및 교우관계의 중요성
1. 교우관계의 정의
① 교우관계란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대등하고 평등한 입장에서의 비형식적인 결합이며 사회적인 공감에 의한 결합이고 서로 좋아하는 두 개인 사이에 이루어지는 쌍방의 사회적 관계이다(황정규, 1972).
② 친한 교우관계는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개인적으로 중대한 문제의 논의, 사생활의 토로, 하찮은 갈등의 해소, 개인의 자아개념을 살찌우고 확대시키는 기회 등을 제공하는 사이이다(서봉연, 1989).
2. 교우관계의 특징
Davis와 Todd는 250여명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우정과 사랑의 가장 대표적 특징을 조사(우정의 특징)
① 함께 있으면 즐겁다.
②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③ 서로 깊게 신뢰한다.
④ 서로 존중한다.
⑤ 서로 도와주고 믿을 수 있다.
⑥ 서로 비밀이 없다.
⑦ 서로 이해할 수 있다.
⑧ 있는 그대로 내보일 수 있다. 등이 나타났다(김중술, 1994).
3. 교우관계의 특성
친구는 인생의 다른 동반자의 가족, 연인, 직장동료와는 구분된다. 교우관계가 지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①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이다.
친구관계는 나이나 출신지역, 출신학교나 학력 그리고 사회적 신분 등에 있어서 비슷한 사람과 맺는 친밀한 관계이다. 드물게는 이러한 속성에 현저한 차이가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 사람 간에도 친구관계가 형성될 수 있지만, 친구관계는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의 속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이 친구관계가 상사와 부하의 관계, 스승과 제자의 관계,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구분된다는 점이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민주적인 관계를 경험하는 것이 친구관계이다.
- 참고문헌
-
인간관계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인간관계의 심리 1(호감?우정?사랑?행복), 홍대식 편역,
청소년 진로상담, 청소년 대화의 광장,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생활지도, 이현림, 영남대학교 출판부
청소년보호 2002-19 폭력 없는 우리학교를 위하여
학교폭력 전문상담 왕따닷컴(www.wangtt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