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교우관계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우관계에 대한 이론 및 교우관계의 중요성

Ⅱ.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례

Ⅲ.집단 따돌림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특징

Ⅳ. 집단 따돌림 현상의 원인

Ⅴ.집단 따돌림 극복 후 후유증에 대한 사례

Ⅵ.집단 따돌림현상의 해결방안

Ⅶ. 요약 및 결론

Ⅷ. 우리들의 생각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우관계에 대한 이론 및 교우관계의 중요성
1. 교우관계의 정의
① 교우관계란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대등하고 평등한 입장에서의 비형식적인 결합이며 사회적인 공감에 의한 결합이고 서로 좋아하는 두 개인 사이에 이루어지는 쌍방의 사회적 관계이다(황정규, 1972).
② 친한 교우관계는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개인적으로 중대한 문제의 논의, 사생활의 토로, 하찮은 갈등의 해소, 개인의 자아개념을 살찌우고 확대시키는 기회 등을 제공하는 사이이다(서봉연, 1989).
2. 교우관계의 특징
Davis와 Todd는 250여명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우정과 사랑의 가장 대표적 특징을 조사(우정의 특징)
① 함께 있으면 즐겁다.
②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③ 서로 깊게 신뢰한다.
④ 서로 존중한다.
⑤ 서로 도와주고 믿을 수 있다.
⑥ 서로 비밀이 없다.
⑦ 서로 이해할 수 있다.
⑧ 있는 그대로 내보일 수 있다. 등이 나타났다(김중술, 1994).
3. 교우관계의 특성
친구는 인생의 다른 동반자의 가족, 연인, 직장동료와는 구분된다. 교우관계가 지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①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이다.
친구관계는 나이나 출신지역, 출신학교나 학력 그리고 사회적 신분 등에 있어서 비슷한 사람과 맺는 친밀한 관계이다. 드물게는 이러한 속성에 현저한 차이가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 사람 간에도 친구관계가 형성될 수 있지만, 친구관계는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의 속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이 친구관계가 상사와 부하의 관계, 스승과 제자의 관계,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구분된다는 점이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민주적인 관계를 경험하는 것이 친구관계이다.
참고문헌
인간관계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인간관계의 심리 1(호감?우정?사랑?행복), 홍대식 편역,
청소년 진로상담, 청소년 대화의 광장,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생활지도, 이현림, 영남대학교 출판부
청소년보호 2002-19 폭력 없는 우리학교를 위하여
학교폭력 전문상담 왕따닷컴(www.wangtt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학교 학생 중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한(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본주의적 접근에 근거한 반듀라의 사회학습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응용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대화기술, 자기주장능력을 향상시켜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교우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3. 유사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그램”2000 .이희백 (춘해대학 상

  • 사업계획서 - 청년이여 당당하라!
  • 상담원 2명20연1회친목도모놀이, 윷놀이. 369게임3월사회복지사 1명20연1회참가학생들의 신상을 파악할 수 있다.피해학생상담전문상담원이 1:1 면담을 실시한다.3월전문상담원 2명20연1회피해 학생들의 친밀한 친구 관계 맺기 및 대처 행동을 익혀 학교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자기 주장 훈련 실시집단상담3월~5월강사초빙자원봉사가 모집프로그램 참여우도3회의사소통 기술 훈련대인관계 기술 훈련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상처를 표출

  • 사업계획서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 다~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 학교부적응 청소년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괴롭힘따돌림을 당한 중고생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광주광역시 북구 청소년 중 학교부적응 청소년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괴롭힘따 돌림을 당한 중고생- 청소년 상담센터의 담당자 권유 및 학교 측의 권유에 의한 프로그램 참여가 발굴 및 의사 확인- 대상자가 초과될 경우, 자존감 측정하여 측정값이 저조한 순으로 선발 4) 실인원대상구분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단위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Ⅰ. 서론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의 원인 3. 학교부적응학생의 특성 Ⅱ.본론1. 학교부적응 학생유형 집단따돌림2. 학교부적응아 지도방안1) 가정에서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교우 및 사회적 관련 역할 4)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부적응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1) 미술치료2) 상담치료Ⅲ.결론Ⅰ. 서 론대부분의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생활에 재미를 붙이고 잘

  • [사업계획서] 왕따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프로그램 - 다 같이 돌자 동네 한바퀴
  • 학교부적응 청소년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괴롭힘따돌림을 당한 중고생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광주광역시 북구 청소년 중 학교부적응 청소년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괴롭힘따 돌림을 당한 중고생- 청소년 상담센터의 담당자 권유 및 학교 측의 권유에 의한 프로그램 참여가 발굴 및 의사 확인- 대상자가 초과될 경우, 자존감 측정하여 측정값이 저조한 순으로 선발 4) 실인원대상구분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단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