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급식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급식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진 바 있다. 일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도 그러한데, 특수아동, 즉 장애를 가진 아동에 있어서의 급식문제는 영양적 측면뿐만 아니라 교육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급식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 중요성 역시 간과되고 있는 듯 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정신지체아와 정서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다니는 서울 동천학교에 실습을 나가게 되어, 특수학교의 급식 실태를 눈으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실습을 나가기 전에, 특수학교의 단체급식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현황 등을 조사하여 특수학교의 단체 급식에서 일반 학교에 비해 어떤 점이 이슈가 되고 현재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특수학교 단체급식의 정의 및 특성
1) 특수학교 단체급식
특수학교 급식은 심신 장애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영양지도를 통한 식사의 자립과 바람직한 식습관의 형성을 도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피 급식자의 장애 정도에 따른 의학적, 영양학적 특성과 식사 섭취상의 어려움 등을 이해하고 영양 관리와 영양 지도 면에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 박춘란 외/단체급식/광문각출판사/2002.
준 실험적 평가의 방법으로 평가해 본 무상급식 정책《 목차 》1. 학교급식의 개념2. 학교급식의 역사3. 무상급식 개념4. 무상급식 도입 배경5. 무상급식과 학교급식 현황6. 학교급식비 지원 현황7. 무상급식에 대한 국민여론8. 학교무상급식의 외국 사례9. 무상급식 찬성, 반대 입장10. 무상급식 실시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준 실험적 정책평가11. 결론1. 학교급식의 개념우리나라 학교급식의 역사는 50년에 이르지만 전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급식과 직영급식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본론2-1 사업체 급식의 이론적 의미와 특성-사업체 급식의 의미사업체 급식은 공장 및 기업체 사무실과 그 부속시설, 기숙사등에서의 단체급식을 의미하며, 피급식자에게 균형잡힌 영양을 공급하여 식사를 통하여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 시키며 동시에 작업능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단체급식을 의미한다.따라서 그 회사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영양필요량과 기호에
특수성 연세지점의 문제점 및 개선안*SITUATION2004 Operation Management– prof. Kim Tae hyunINTRODUCTIONCONCLUSION*PROBLEMS &SOLUTION학교 내 입주로 인해 작업장과 시설이 제공되나 노후화 된 상태독점적이나 한정된 시장-학생 및 학교 관계자로 한정방학 중 수요자의 감소 20대 위주의 소비층 가격의 제약 – 원가 변동상황을 반영하기가 힘들다.◈ 아워홈 연세지점의 특수성PROBLEMS & SOLUTION*SITUATION2004 Operation Management– prof. Kim Tae hyunINTRODUCTIONCONCLUSION*PROBLEMS &S
특수성 연세지점의 문제점 및 개선안*SITUATION2004 Operation Management– prof. Kim Tae hyunINTRODUCTIONCONCLUSION*PROBLEMS &SOLUTION학교 내 입주로 인해 작업장과 시설이 제공되나 노후화 된 상태독점적이나 한정된 시장-학생 및 학교 관계자로 한정방학 중 수요자의 감소 20대 위주의 소비층 가격의 제약 – 원가 변동상황을 반영하기가 힘들다.◈ 아워홈 연세지점의 특수성PROBLEMS & SOLUTION*SITUATION2004 Operation Management– prof. Kim Tae hyunINTRODUCTIONCONCLUSION*PROBLEMS &S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