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한국사회의 갈등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갈등의 의미와 기능 ‥‥‥‥‥‥‥‥‥‥‥‥‥‥‥‥‥‥‥‥‥‥‥‥‥‥‥‥ 3
2. 사회갈등의 일반적 특징 ‥‥‥‥‥‥‥‥‥‥‥‥‥‥‥‥‥‥‥‥‥‥‥‥‥‥‥‥ 3
3. 한국사회 갈등의 일반적 특징 ‥‥‥‥‥‥‥‥‥‥‥‥‥‥‥‥‥‥‥‥‥‥‥‥‥‥ 4
4. 한국사회의 세대갈등 ‥‥‥‥‥‥‥‥‥‥‥‥‥‥‥‥‥‥‥‥‥‥‥‥‥‥‥‥‥‥ 4
(1) 세대의 정의 ‥‥‥‥‥‥‥‥‥‥‥‥‥‥‥‥‥‥‥‥‥‥‥‥‥‥‥‥‥‥‥‥ 4
(2) 세대갈등 ‥‥‥‥‥‥‥‥‥‥‥‥‥‥‥‥‥‥‥‥‥‥‥‥‥‥‥‥‥‥‥‥‥ 5
(3) 세대를 나누는 기준 ‥‥‥‥‥‥‥‥‥‥‥‥‥‥‥‥‥‥‥‥‥‥‥‥‥‥‥‥ 5
(4) 갈수록 심해지는 세대차이 ‥‥‥‥‥‥‥‥‥‥‥‥‥‥‥‥‥‥‥‥‥‥‥‥‥ 5
(5) 세대 갈등이 생기는 이유 ‥‥‥‥‥‥‥‥‥‥‥‥‥‥‥‥‥‥‥‥‥‥‥‥‥‥ 6
(6) 세대 간의 갈등의 사례 ‥‥‥‥‥‥‥‥‥‥‥‥‥‥‥‥‥‥‥‥‥‥‥‥‥‥‥ 6
(7) 갈등의 치유, 극복방안 ‥‥‥‥‥‥‥‥‥‥‥‥‥‥‥‥‥‥‥‥‥‥‥‥‥‥‥ 8
5. 한국사회의 지역갈등 ‥‥‥‥‥‥‥‥‥‥‥‥‥‥‥‥‥‥‥‥‥‥‥‥‥‥‥‥‥‥ 8
(1) 지역갈등의 정의 ‥‥‥‥‥‥‥‥‥‥‥‥‥‥‥‥‥‥‥‥‥‥‥‥‥‥‥‥‥‥ 8
(2) 지역갈등의 사례 ‥‥‥‥‥‥‥‥‥‥‥‥‥‥‥‥‥‥‥‥‥‥‥‥‥‥‥‥‥ 10
 전라도 vs 경상도 ‥‥‥‥‥‥‥‥‥‥‥‥‥‥‥‥‥‥‥‥‥‥‥‥‥‥‥ 10
 충청남도 vs 전라북도 ‥‥‥‥‥‥‥‥‥‥‥‥‥‥‥‥‥‥‥‥‥‥‥‥‥ 11
 경상남도 vs 경상북도 ‥‥‥‥‥‥‥‥‥‥‥‥‥‥‥‥‥‥‥‥‥‥‥‥‥ 11
 충청북도 · 강원도 vs 충청남도 · 호남지역 ‥‥‥‥‥‥‥‥‥‥‥‥‥‥‥‥ 12
(3) 지역갈등의 합리적인 해결책 ‥‥‥‥‥‥‥‥‥‥‥‥‥‥‥‥‥‥‥‥‥‥‥‥ 12
6. 한국사회의 계층갈등 ‥‥‥‥‥‥‥‥‥‥‥‥‥‥‥‥‥‥‥‥‥‥‥‥‥‥‥‥‥ 13
(1) 계층 갈등 의미 ‥‥‥‥‥‥‥‥‥‥‥‥‥‥‥‥‥‥‥‥‥‥‥‥‥‥‥‥‥‥ 13
(2) 한국사회의 계층갈등 문제 ‥‥‥‥‥‥‥‥‥‥‥‥‥‥‥‥‥‥‥‥‥‥‥‥‥ 13
(3) 계층갈등의 사례 ‥‥‥‥‥‥‥‥‥‥‥‥‥‥‥‥‥‥‥‥‥‥‥‥‥‥‥‥‥ 14
 서울대 본고사 논쟁 우려 ‵정부 3不정책 존중한다′ ‥‥‥‥‥‥‥‥‥‥‥ 14
 확대·강화해야 할 기초생활보장제 ‥‥‥‥‥‥‥‥‥‥‥‥‥‥‥‥‥‥‥‥ 14
 영화관련 기관 장애인 고용 ‵제로′ ‥‥‥‥‥‥‥‥‥‥‥‥‥‥‥‥‥‥‥ 15
 정부기관 ‵소외계층 웹콘텐츠 접근지침′준수 저조 ‥‥‥‥‥‥‥‥‥‥‥‥ 15
 업주들, 보상금 가로채려 ‵주검 장사′까지 ‥‥‥‥‥‥‥‥‥‥‥‥‥‥‥ 16
 <사설> 왜 하루 32명이 목숨을 버리는가 ‥‥‥‥‥‥‥‥‥‥‥‥‥‥‥‥‥ 17
 실업대책 총체적 부실 ‵효과 미미′ ‥‥‥‥‥‥‥‥‥‥‥‥‥‥‥‥‥‥‥ 18
 ‶파리목숨, 하루살이가 바로 우리 이야기에요″ ‥‥‥‥‥‥‥‥‥‥‥‥‥ 19
(4) 계층갈등의 해결책 ‥‥‥‥‥‥‥‥‥‥‥‥‥‥‥‥‥‥‥‥‥‥‥‥‥‥‥‥ 21
7. 한국사회갈등의 해결 ‥‥‥‥‥‥‥‥‥‥‥‥‥‥‥‥‥‥‥‥‥‥‥‥‥‥‥‥‥ 22

본문내용
1. 사회갈등의 의미와 기능

어떤 사회에서든지 갈등(conflict)은 보편적인 것으로 존재한다. 갈등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상호간의 관계에 있어서 의견, 이해 등의 차이로 갈등이 상존하다시피 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이 표면화되면 사회가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즉, 갈등의 심화는 사회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사회에 속한 개인에게는 심리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다. 지나친 갈등은 사회의 근본적인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어 체계자체를 무력화시킬 수도 있다.
이런 갈등을 조절하고 이해당사자들의 첨예한 이해관계의 대립을 원만히 해결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사회 내에 갈등의 잠재력이 있는 부분을 감지하고 갈등이 발생했을 때에는 그로 인한 결과를 최소로 줄여 구성원 모두가 소외를 당하지 않게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갈등을 변화, 발전의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갈등은 보편적인 것이므로 갈등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갈등의 원인을 찾아 관용의 정신을 가지고 대화와 타협 등의 민주적, 평화적, 합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사회갈등의 일반적 특징

갈등의 양상은 과격한 모습으로 대화, 협의, 양보, 타협, 협동이 아닌 처음부터 요구, 주장, 행동, 파행의 자세로 갈등에 임하는 자세가 만연하여 종종 물리적인 폭력과 투쟁, 강제진압의 유형으로 발전한다. 갈등해결과정에 있어서도 준법정신의 부재로 갈등이 고조된 상황 속에서 합법적인 주장이 무력해지는 경향이 많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무엇보다 국가의 갈등조정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며, 시장이나 시민사회 자체도 갈등의 조정과 해결에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합리성과 보편적 규범에 의해 순리적으로 갈등을 해결하기 보다 갈등해결방식이 정서적 차원에 머무는 경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이다.
갈등의 출현에서 결과까지의 일련의 사회적 과정은 각각 갈등의 구도 및 성격, 대응방식, 협상 및 조정과정을 포함하는 연속적인 과정임을 알 수 있다. 우선 갈등구도 및 성격에 따라 갈등주체들의 대응방식이 달라지며, 협상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세 가지 기본 특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갈등현상은 다시 갈등주체들이 갖는 몇 가지 기본 속성들, 예를 들어 대표성 및 자율성의 여부, 갈등 주체의 목표와 행태,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 등을 중심으로 상대방 갈등주체와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로 국가를 중심으로 하는 제3자의 역할이 갈등과정에 매개변수로서 작용하게 된다. 외부환경 면에서는 주어진 사회의 구조적 차원 및 문화적 차원, 그리고 사회심리적 요소가 병합되어 상정된 갈등과정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결과 갈등의 효과는 협상의 타결범위와 목표달성의 여부, 그리고 갈등주체 양자간의 결합이익의 창출여부, 조정결과의 공정성, 갈등조정의 직·간접적 비용 등에 의해 해당 갈등이 잠재적 요소로서 어떻게 누적되는가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3. 한국사회 갈등의 일반적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 과목선택,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 절차,구성,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공고화방향,시사점
  • 사회 유관기관 등의 전방위 지원과 협력체제가 요구되며 특히, 중장기 교원 수급 대책, 전산 시스템 구축, 학교 시설 확충 및 환경 개선 등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요컨대,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그 동안 공급자 중심으로 일관되어온 우리 교육현장에 교육과정의 다양한 선택 주체를 설정함으로써 우리 교육의 근원적이고 고질적 병폐인 획일성을 타파하겠다는 취지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교사와 학생의 인식 개선과 각계의 지원을 바탕으로 실질적 편성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사회변화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사회에서는 필요한 최소한의 정치적 관심과 그리고 반대로 말하면 허용될 수 있는 최대한의 정치적 무관심을 상황에 따라서 표명하는 실존적인 정치에의 관련이 더욱 더 요구되는 것이다.3) 참고자료 설 문 지귀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본 설문지는 전북대학교 한국정치론 수업에서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는 것입니다. 귀하께서 응답하여 주신 자료는 본 수업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며, 본 수업 외에는 어떠한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목표,발전과정,체제,개편내용,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문제점,대비전략,지도방안
  • 김동석, 한국입시제도 경쟁에 대한 구조적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ⅱ. 남명호,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평가연구 제 18권 제2호, 2005ⅲ. 백순근, 대입 전형과 수능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 교육진흥 16(1), 2003ⅳ. 백순근, 대학입학 전형자료에 대한 논쟁, 한국교육개발원ⅴ. 박도순장석우, 새 대학입학시험제도, 서울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993ⅵ. 유영제, 수능제도 다양화해야, 조선일보, 2000

  • [정치학] 세계화에 관한 소고
  •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발전을 설명하는데 이용되었다. 사회진화론은 경쟁을 자연법칙으로 간주하며, 또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개인과 종족이 제거되는 적자생존을 당연시한다. 인류의 진보는 결국 경쟁을 통한 도태과정에 의존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스펜서는 사회들 사이의 생존경쟁은 그들의 진화에 도구적인 것이라고 믿었고 갈등과 인종적지배 그리고 강자에 의한 정복의 필연성을 정당화했다.일반적으로 사회진화론은 성장, 확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