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사회] 춘향전과 조선후기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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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 안에서의 춘향전
2. 조선후기 사회와 춘향전의 연관성
3. 감상
본문내용
조선후기의 신분구조는 몰락상민-피지배계층, 상승양반-지배계층, 몰락양반-제1중간계층, 상승상민-제2중간계층으로 이해된다. 조선후기사회는 기본적으로 피지배계층으로서의 몰락상민 대 지배계층으로서의 상승양반의 불평등관계에 입각한 사회이며, 이러한 관계를 해소시키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배․피지배의 불균형을 깨뜨리고 새로운 균형을 모색하는 과정에 있어서 피지배계층의 충분한 성숙이 뒤따르지 못하고 대신 제1․2중간계층이 그 균형의 모색과정에 개입함으로써 그에 따르는 일정한 한계가 노정되는 사회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고찰은 춘향전의 작품구조와 조선후기 사회에 다음과 같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춘향전의 작품구조에 있어서 주인공 춘향 대 상대자 변학도, 이도령의 대결은 조선후기사회의 피지배계층 몰락상민 대 지배계층 상승양반의 대결과 동질적인 관계를 가진다.
- 주인공 대 상대자의 대결에 있어서 구원자 이도령의 구원은 조선후기사회의 지배․피지배 관계에 있어서 제1중간계층 몰락양반의 불평등관계의 해소 움직임과 동질적인 관계를 가진다.
- 주인공 대 상대자의 대결에 있어서 중개자 방자적 존재의 원조와 방해는 조선후기사회의 지배․피지배 관계에 있어서 제2중간계층 상승상민의 피지배계층에 대한 원조와 방해의 움직임과 동질적인 관계를 가진다.
참고문헌
춘향전의 작품구조와 조선후기의 사회구조 (신영명,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한국고전의 재인식(정병욱,홍성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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