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사회] 춘향전과 조선후기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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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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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 안에서의 춘향전
2. 조선후기 사회와 춘향전의 연관성
3. 감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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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의 신분구조는 몰락상민-피지배계층, 상승양반-지배계층, 몰락양반-제1중간계층, 상승상민-제2중간계층으로 이해된다. 조선후기사회는 기본적으로 피지배계층으로서의 몰락상민 대 지배계층으로서의 상승양반의 불평등관계에 입각한 사회이며, 이러한 관계를 해소시키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배․피지배의 불균형을 깨뜨리고 새로운 균형을 모색하는 과정에 있어서 피지배계층의 충분한 성숙이 뒤따르지 못하고 대신 제1․2중간계층이 그 균형의 모색과정에 개입함으로써 그에 따르는 일정한 한계가 노정되는 사회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고찰은 춘향전의 작품구조와 조선후기 사회에 다음과 같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춘향전의 작품구조에 있어서 주인공 춘향 대 상대자 변학도, 이도령의 대결은 조선후기사회의 피지배계층 몰락상민 대 지배계층 상승양반의 대결과 동질적인 관계를 가진다.
- 주인공 대 상대자의 대결에 있어서 구원자 이도령의 구원은 조선후기사회의 지배․피지배 관계에 있어서 제1중간계층 몰락양반의 불평등관계의 해소 움직임과 동질적인 관계를 가진다.
- 주인공 대 상대자의 대결에 있어서 중개자 방자적 존재의 원조와 방해는 조선후기사회의 지배․피지배 관계에 있어서 제2중간계층 상승상민의 피지배계층에 대한 원조와 방해의 움직임과 동질적인 관계를 가진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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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의 작품구조와 조선후기의 사회구조 (신영명,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한국고전의 재인식(정병욱,홍성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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