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인간과 환경-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의 환경경영 트렌드화 친환경 제품 개발,
환경라벨링 제도, ISO14000시리즈 등을 담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및 일반 교양과목 레포트로 쓰실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문헌과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믿으셔도 됩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환경경영의 이해

2. 환경경영의 국제표준
(1) 환경경영 국제표준 제정 배경
(2) ISO 14000 시리즈
(3) 우리나라의 ISO 14000 시리즈 도입

3. 친환경 제품 개발
(1) 친환경 제품의 이해
(2) 친환경 제품 개발 사례

4. 청정생산
(1) 청정생산의 이해
(2) 청정생산 사례

5. 환경라벨링
(1) 환경라벨링의 이해
(2) 각국의 환경라벨링 제도


Ⅲ 結論

본문내용
Ⅱ 本論


1. 환경경영의 이해

기업의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에 대한 소비자, 환경단체 등 이해관계자의 관심은 1970년대부터 증가해왔다. 국제기구나 각국 정부에서도 기업의 환경 문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게 되었으면, 각종 국제 환경협약이나 법규를 통해 기업 활동을 제어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 등 촉진책을 써서 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유도하는 방안이 모색되었다. 한편 기업입장에서는 이러한 대내외적 변화에 직면하여 기존의 사후처리 방식으로는 환경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환경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나름대로 환경 방침을 세우거나 환경 활동에 대한 감사, 친환경 기술 도입, 그린 마케팅 등 다양한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효과적인 환경성과를 이루기 위해 환경경영 기법을 경영 시스템의 일환으로 도입하여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연계시켜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한 기업의 전반적인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환경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경영 시스템을 도입하려 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이 환경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바로 환경경영체제(EMS: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경영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하여 환경문제는 갈수록 더욱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환경 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친환경 기업은 흥(興)하고, 반환경 기업은 망(亡)한다. 21세기 기업 경영의 핵심 키워드라는 환경경영은 이제 경영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널리 인식돼 있을 정도로 주요한 경영기법이다. 환경경영은 기업의 사회ㆍ윤리

  • [기업윤리] 신세계의 윤리 경영 사례
  •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으며 환경경영 실행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있다. 기업은 환경 보존과 천원자원의 소중함을 기업의 환경 경영을 통해 실천 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업이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개발을 통해 기업의 목표인 비전과 가치를 달성 할 수 있다. .행복한 내일을 위한 “신세계 실천 환경 경영”인간이 누리는 모든 혜택의 근원인 자연은 인류가 함께

  • [생산성공학]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 사회공헌활동(CSR)
  • 경영전략으로 기업 사회공헌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Ⅰ. 지속가능경영A.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a) 지속가능한 발전지속가능경영(CSM;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이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요구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이자, 경영방식 또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기업은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용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

  • 환경보건경영시스템3공통)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기본구성요소는 방침계획실행및운영측정 및평가시정조치 중 방침을 인터넷통해-삼성전자, 포스코-비교평가하시오0K
  •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대량생산, 대량소비는 곧 대랑폐기의 문제로 야기되었으며, 그 결과 환경보호주의에 대응하게 됨으로서 그 결과 기존의 경영 이념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곳곳에서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산업사회의 이념을 도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곧 새로운 경영에 대한 새로운 이념인 `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이라는 실천적 방법론이다.

  • [경영과 사회] 환경경영
  • 경영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경영의 기본 개념과 경영전략에 대해 고찰하고 그 사례를 연구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Ⅱ. 본론 : 환경경영의 개념, 배경, 체계1. 환경경영의 개념환경경영의 개념은 작게는 가급적 현실과의 조화를 통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 (environment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 ESSD)을 추구하는 환경경영 (environmental management)에서부터 환경에 대한 기존의 가치기준을 획기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