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중국 서비스 산업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날로 발전해가는 중국의 서비스 산업에 관하여 관련 서적과 자료를 종합,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중국의 발전상을 설파하는 자료는 많으나 실제로 구체적인 내용과 대처방안을 제시하는 자료가 많지 않음에 아직 우리나라의 대 중국 연구가 미진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오랜시간 공들여 작성하였으며,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중국 서비스 산업에 관한 보고서
* 중국의 서비스산업 육성
* 양적팽창이 지속되는 서비스산업
* 커져가는 지역간 격차
* 중국 서비스업의 밝은 미래
* 중국 서비스 시장 진출시 유의점
* 장기투자의 중요성
본문내용
WTO 가입 시 내걸었던 약속대로 서비스산업의 외자이용 촉진 관련규정을 제정, 발표하고 외자도입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언급하였다.

이로써 중국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인 기틀은 어느 정도 마련되어 가고 있는 셈이다. 11.5 규획의 연장선 상에 있는 이러한 조치로 향후 중국 내에서의 서비스산업의 시장규모가 엄청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제조업에서 그랬던 것처럼 서비스산업에서 또 한 번의 기업간 전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양적팽창이 지속되는 서비스산업

개혁·개방이 있었던 지난 1979년부터 2005년까지 중국의 GDP 증가율은 연평균 9.6%를 기록, 고도성장을 유지하였다. 산업별로는 같은 기간 농업 등 1차 산업의 경우 4.6%, 제조업 등 2차 산업은 11.3%, 서비스 등 3차 산업은 10.7%의 연평균 성장세를 보였다. 제조업이 그간의 경제성장 견인차 역할을 했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지만, 서비스산업도 경제 전체의 GDP 증가율을 넘는 속도로 그 규모가 꾸준히 커져왔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국경제 전체 GDP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GDP 규모가 경상가격 기준으로 1979년 4,063억 위안에서 2005년 183,085억 위안까지 증가하는 동안 서비스산업 총생산은 같은 기간 890억 위안에서 72,968억 위안으로 늘어났다.

이들 사이의 비율을 통해 서비스산업 총생산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구해보면 1979년에는 21.9%였으나 2005년에 39.9%까지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용의 측면에서도 서비스산업의 약진은 두드러진다. 아직까지는 절대적으로 1차 산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가장 많지만 그 규모는 점점 줄어들어 2003년 처음으로 종사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고, 제조업 등 2차 산업의 고용은 어느 정도 포화상태에 이르러 22% 안팎에서 횡보하고 있다.

반면 서비스산업의 종사자는 2001년 20,228만명에서 2005년 23,771만명으로 5년 동안 약 17.5% 늘어났다. 1차 산업의 종사자들이 2차 산업과 서비스산업, 그 중 특히 서비스업 쪽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종사자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27.7%에서 31.4%로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 서비스산업의 경영관리 - 백산출판사
* 서비스산업론 - 기문사
* 21C 중국경제의 대해부 - 선학사
* 중국경제발전론 - 나남출판
* 삼성경제연구소 중국경제 연구 동호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산업, 군수산업 등 전방산업뿐 아니라 철강, 기계, 전기, 전자, 화학 등 후방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조선업의 특성을 고려할 경우 조선산업 분야 R&D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위에서 언급된 문제들을 해결하여 산업 전반의 기술경쟁력 강화라는 긍정적 파급효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최근 중국과 일본도 세계 조선업계 선두 다툼을 위해 거센 추격을 벌이고 있으며 유럽연합 조선업계와의 보조금 관련 통상마찰의 여지가 잔존하는 국제정세를 감안

  • [기업 분석] 강원랜드 기업 분석
  • 산업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뜨거운 경쟁의 귀추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원랜드 사내 포털 사이트 ‘하이누리’(2006,01)2) 국내 경쟁 현황2) -1 한화국토개발 (한화리조트)◉ 개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최하는 KCSI(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 콘도부 문에서 1999년, 2002년 1위 기업으로 선정- 2001년과 2002년에는 10개의 리조트가 산업자원부가 주관한 서비스품질인 증제도에서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으

  • [관광]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서비스도 하나의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풀어가며,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최고의 관광대국이라는 명예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Ⅳ. 참고문헌김홍운,김은영, 1996, 관광개발론, 형설출판사이선희, 1996,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이봉석 외 공저, 1998, 관광사업론, 대왕사고석면, 이흥윤, 김창식, 2000, 관광사업론, 기문사윤대순, 2000, 관광경영학 원론, 백산출판사한국관광공사, 2000, 국민관광연구의 이론과

  • [경영학원론]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 경영학 원론 보고서(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목차1. 회사 개요1) 연혁2) 마케팅 변천사3) 이마트의 개발 배경 및 효과4) 이미타의 재무 비율 분석2. 이마트의 중국 진출 배경1) 중국내 유통업 현황 2) 물류 현황3. 중국 시장 선택 이유1) 폭발적인 경제 성장률2) 소비 패턴의 변화3) 문화적 동질성4. 상해 선택이유1) 상해 경제 동향2) 상해의 긍정적인 면5. 중국시장 성공 전략1) 이마트의 현지화 전략6. 이마트의 중국시장 문제점과 대안1) 제도적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산업 내에 속하나 생산 활동단계가 서로 다른 기업 간의 합병을 말하는데, 이는 주로 석유산업과 같이 생산 공정이 다양한 기업 간에 발생한다. 이는 주로 원료 또는 반제품 등 완성품에 필요한 재료 확보, 일관생산 및 종합화, 기술적 경제성(technological economics)과 거래를 내부화 함으로써 비용감소효과, 관련제품에 대한 기업 통제력 증가를 위한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다각적 합병(Versatile Merger)은 상호 무관한 영업내용을 갖는 기업 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