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불평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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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불평등의 개념

가.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나. 교육격차를 보는 시각
다. 학교교육 불평등 문제

2. 교육격차의 인과론

가. 지능 결핍론
나. 문화환경 결핍론
다, 교사 결핍론

3. 교육불평등의 접근모형

가. 사회적 지배구조모형
나. 사회적 체제 접근모형
다. 교육 균형발전 모형

4. 국내 연구동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 계층 간의 또는 계급 간의 불평등은 고질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어왔다. 오래 전부터 사회에서 흔하게 발견되었던 계급은 현대사회로 오면서 계층으로 바뀌었고, 지배계층의 사람들은 피지배계층 사람들에 비하여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 왔다. 이는 평등함을 목표로 하는 현대사회에 큰 문제가 되었고, 따라서 사람들은 이러한 불평등을 제거하고 평등한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특히 교육은 이러한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발판으로 대두 되면서 불평등 문제의 해결책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렇게 평등한 사회를 위해 노력해야 할 교육은 기득권 층(상위 계층)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상위 계층의 문화만을 가르침으로써 이러한 불평등은 계속 재생산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보다 평등한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었고, 지금도 그렇게 믿고 있으나 학교교육은 계층 간의 사회적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뿐이었고, 교육이 계층 상승을 용이하게 해 주는 요인 중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으나, 교육이 사회적 지위결정에 여전히 큰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그 교육을 받는 기회와 교육의 질적 양적 차이는 계층마다 상이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교육에서의 불평등 문제의 개념과 본론에서는 불평등의 개념과 불평등의 원인, 계층 간의 교육불평등 그리고 국내의 연구동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결론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나름대로 모색해 보겠다.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의 개념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연구자의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교육격차, 불균등, 불평등과 같은 형태로 지칭되어 왔다. 교육 불평등 혹은 교육격차의 문제는 교육체제, 교육행정, 재정, 교육 및 사회정책등과 같은 교육의 외면적 측면 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학급조직,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제반 여건에서 비롯되어진다.

1) 종래의 교육격차의 주된 원인
주로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지능, 성취동기 등의 개인적 차원에 있다고 보았다.

2) 최근의 교육격차의 원인
점차 개인적 차원보다는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된 구조적 차원에서 찾고 있다.

참고문헌
1. 김병성(1992), 교육사회학, 서울 : 양서원
2. 송준수(2000),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3. 송병순(1994), 교육사회학, 서울 : 문음사
4. 오육환(1990), 학교교육과불평등-교육사회학 논문 묶음,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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