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학습풍토의 특성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Ⅰ.학교학습풍토
가. 학교학습풍토의 개념
나. 학교학습풍토의 중요성
다. 학교학습풍토의 관련요인
라. 학교학습풍토의 요인
Ⅱ. 학교학습풍토의 접근방법
가. 관계모형
나. 상호작용모형
Ⅲ. 효과적인 학습풍토
가. 효과적인 학습풍토의 특성
나.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모든 학교는 각각 독특한 학습풍토를 갖고 있다. 어떤 학교의 학습풍토는 학업성취를 촉진시키지만, 반대로 어떤 학습풍토는 학업성취를 저해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효과적인 학습풍토를 가진 학교는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를 가져오고, 비효과적인 풍토를 가진 학교는 낮은 학업성취를 초래함을 뜻한다.
학생이 무엇을 학습하고자 하는 정도는 학습을 하고자 하는 그의 결정에 달려있다. 이러한 결정은 자신에게 적절하고 학습할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학구적 자아개념에 좌우된다, 학생의 학구적 자아개념은 그가 속한 사회체제 속에서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획득되어 진다. 이에 "학교가 성적 차를 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학교 학습풍토(school climate)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Ⅰ.학교학습풍토

가.학교학습풍토의 개념
학교 학습풍토란 쉽게 말하면 학교의 사회적, 심리적, 교육적 분위기라고 할 수 있다. 학교간의 분위기 차이는 어느 나라 어느 수준의 학교에서도 쉽게 느끼고 그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학교의 풍토가 학생의 학교에 대한 태도, 학생의 성적, 학습목표에 지대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도 오래 전부터 실증적 연구가 뒷받침해 주고 있다. 모든 학교는 각각 독특한 학습풍토를 갖고 있다. 어떤 학교의 학습풍토는 학생의 학업성취를 촉진시키지만, 반대로 어떤 학습풍토는 학업성취를 저해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효과적인 학습풍토를 가진 학교는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를 가져오고, 비효과적인 풍토를 가진 학교는 낮은 학업성취를 초래함을 뜻한다
참고문헌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김성희 [초등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학교학습풍토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 교육을 통한 신앙의 성장촉진
  • James Michael Lee에 대하여-목차-서론1. 용어의 설명2. 신앙에 대한 종교교수의 내용신앙을 가르칠 수 있는가?1. 교수의 특성2. 신앙의 강화3. 직접적인 신앙이 발생교수의 본질적 내용1. 구성개념으로서의 신앙2. 구성개념에서 학습결과까지3. 구성개념의 보강4. 신앙의 구성개념의 타당성신앙교수의 구조적 특성1. 구체적 내용으로서의 구조2. 구조적 내용의 요소들3. 신앙의 교수 대(對) 신학교수4. 전인(全人)5 경험적 교육학6. 공동의 교육7. 적

  • 교육과정과 교사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Tyler 이후의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구체적 차이점 질적 연구의 상대적 특성 교육과정 탐구의 양식 Ian Short
  • 풍토 개선제도권실행연구에 대한 교사연수 강화현장연구대회의 순기능과 역기능 재검토실행연구의 장점행위당사자의 내재적 자발성에 기초한다.위로부터의 교육정책이 가지는 현장적합성을 검토해준다.현실에 대한 비판과 개선에 유의미실행연구의 제약성교육 목적 간의 모순학교의 물리적 환경학교에서의 이데올로기이로 인해 교사는평등과 선별이라는 상이한 교육목적을 수행하며정부의 교육정책과 같은 물리적 환경 속에서 다양

  • 서평 아이들의 개성과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작은 노력 간디학교 아이들 을
  • 학습 기자재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은 눈에 보이는 것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사랑, 호기심, 자신감 같은 추상적인 것도 속한다. 교생실습 할 때 내가 느꼈던 것이 있다. 수업을 위해 교육내용을 열심히 준비했었다. 그런데 학교생활은 교과지도가 전부가 아니었다. 학생들 등교지도부터 시작해서 종례까지 맡아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점은 학생들의 인성지도였다. 학교생활은 항상 변수가 작용했다. 매 상황마다 학생들을 다르

  • 학급경영1 레포트
  •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학급의 집단적 특성은 학급의 역동성과 학생지도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효과적인 학급지도를 위해 학급집단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학급경영』을 읽고 나의 생각 정리하기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잘 이해도 가지 않고 너무 원론적인 내용만 기술되어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여러 번 읽으면서 느낀 것은 학교의 풍토를 잘 관찰하고 연구했기 때문에 우리가 원론적이고 당연하다고 느끼는 것은 아닌가 생각되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차원에서 일정한 목적과 형태를 갖춘 첫 단계의 교육체계라 할 수 있으며(한국교육개발원, 1986), 체육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에서 체득되고 체험된 학습의 형태들은 다음 단계로의 학습전이와 파급효과가 어떤 단계에 비하여도 강력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입안, 계획 그리고 실행은 모든 체육교육의 초석이 되며, 궁극적으로는 개인에게 있어서 평생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