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 본 론 >
1. 청소년 교육의 개념 및 특성
2. 청소년기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생물학적 이론
2) 유기체 이론
3) 학습이론
4) 사회학적 이론
3. 청소년 교육의 접근
1) 가정과 청소년 교육
2) 학교와 청소년 교육
3) 사회 변동과 청소년 문화
4. 청소년 교육의 문제와 과제
1) 청소년의 일탈과 원인
2) 청소년과 가출
3) 청소년 교육 및 지도의 방향과 과제
< 결 론 >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립에 대한 필요성이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학의 필요성은 다섯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첫째, 연구대상으로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에서 찾을 수 있다. 셋째, 그 동안 청소년에 관한 연구가 많이 행하여 졌으나 부분적이고 단편적인 경향이 있어 이를 보다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넷째, 청소년 연구에 있어서 청소년 비행이론, 청소년 문화이론, 심리 상담이론 등이 많이 소개되어 왔으나, 외국이론 일변도에서 우리나라의 실정에 부적절한 경우가 많으며, 외국이론을 적용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연구 모델을 개발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청소년 연구방법론에 있어서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렇듯 청소년 교육은 꼭 필요하며 청소년과 교육의 개념, 특징, 문제와 해결방안등을 알아보도록 하자.
< 본 론 >
1. 청소년 교육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심리학에서는 청년을 14~15세경부터 22~23세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에 해당한다고 설명한다. 심리학자 Ausubel은 청소년 개념을 완성상황으로 보지 않고 계속적인 성장과정으로 보았다. 생물학에서는 청소년기란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저2의 증세인 신체적, 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보았다.
- 참고문헌
-
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권이종외5명(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
권이종(1996)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상담및치료4A)정신분석이론을적용할수있는소설드라마선정전체내용요약문제점분석해결책0k
- 상담심리학4공통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내용정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0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내용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