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학습기대 효과와 학습 집단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사의 학습기대
Ⅱ. 학습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ⅰ자기충족예언
ⅱ 교사기대의 근거
ⅲ 기대의 전달방식
Ⅲ. 교사의 기대효과와 지향점
ⅰ 교사의 학습기대 효과
ⅱ 교사기대의 지향점
Ⅳ. 학습 집단 구성 효과
ⅰ학습 집단의 유형
ⅱ 학습 집단 구성의 방법
Ⅴ. 결론
- 본문내용
-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기대는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 중 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그들의 행위와 신념을 의식하지 못하면서 적절한 행동과 기대되는 성취수준 및 학생능력의 평가에 관한 강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보내는데 그 신념 역시 무의식적으로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학습능력의 평가와 관련되어 교사 자신들에게도 다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제 교사의 학습기대 효과와 학습 집단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Ⅰ. 교사의 학습기대
교사기대는 교사의 신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행동양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교라는 사회 체제는 다양한 교직원과 학생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집단은 독특한 규칙과 가치 및 행동 기준을 지니고 있다. 학업의 강조는 학교마다 같지 않지만, 학습에 대한 적절한 규준에 관하여 학교 내의 다양한 학생집단의 태도를 조성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교사에게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기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이렇다.
첫째, 교사기대는 수업량의 차이,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차이, 수업자료의 차이 등에 의하여 성취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즉 높은 기대는 더 많고 더 좋은 수업을 만들고 반대로 낮은 기대는 보다 낮은 수준의 수업과 주의집중을 가져온다.
둘째, 교사기대는 학업 성취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된다.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기대와 평가는 교사의 그러한 특성과 학생들의 학구적 규범, 학구적 무력감 및 학구적 자아개념과 연결된다. 다시 말하면 교사기대와 평가는 성취와 상호 연관되어 있는 학생의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기대와 학생 능력의 평가는 분명히 현재와 미래의 학업 성취에 연결되어 진다. 즉 교사기대와 평가는 학생의 학업에 대한 신념과 학구적 무력감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따라서 학생의 학구적 무력감과 학생에게 미치게 되는 교사의 신념과 행동의 간접적 영향은 교사와 학생의 접촉이 끝난 뒤에까지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성취와 이중으로 관련을 맺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신일, (2000)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김병성, (1990) 교육사회학,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