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학습기대 효과와 학습 집단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사의 학습기대

Ⅱ. 학습기대의 사회 심리학적 근거
ⅰ자기충족예언

ⅱ 교사기대의 근거

ⅲ 기대의 전달방식

Ⅲ. 교사의 기대효과와 지향점
ⅰ 교사의 학습기대 효과

ⅱ 교사기대의 지향점

Ⅳ. 학습 집단 구성 효과
ⅰ학습 집단의 유형

ⅱ 학습 집단 구성의 방법

Ⅴ. 결론

본문내용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기대는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 중 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기대가 형성되고 그것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은 학습풍토의 한 부분이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그들의 행위와 신념을 의식하지 못하면서 적절한 행동과 기대되는 성취수준 및 학생능력의 평가에 관한 강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보내는데 그 신념 역시 무의식적으로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학습능력의 평가와 관련되어 교사 자신들에게도 다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제 교사의 학습기대 효과와 학습 집단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Ⅰ. 교사의 학습기대
교사기대는 교사의 신념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행동양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교라는 사회 체제는 다양한 교직원과 학생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집단은 독특한 규칙과 가치 및 행동 기준을 지니고 있다. 학업의 강조는 학교마다 같지 않지만, 학습에 대한 적절한 규준에 관하여 학교 내의 다양한 학생집단의 태도를 조성하는 가장 큰 영향력은 교사에게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기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이렇다.
첫째, 교사기대는 수업량의 차이,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차이, 수업자료의 차이 등에 의하여 성취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즉 높은 기대는 더 많고 더 좋은 수업을 만들고 반대로 낮은 기대는 보다 낮은 수준의 수업과 주의집중을 가져온다.
둘째, 교사기대는 학업 성취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된다.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기대와 평가는 교사의 그러한 특성과 학생들의 학구적 규범, 학구적 무력감 및 학구적 자아개념과 연결된다. 다시 말하면 교사기대와 평가는 성취와 상호 연관되어 있는 학생의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기대와 학생 능력의 평가는 분명히 현재와 미래의 학업 성취에 연결되어 진다. 즉 교사기대와 평가는 학생의 학업에 대한 신념과 학구적 무력감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따라서 학생의 학구적 무력감과 학생에게 미치게 되는 교사의 신념과 행동의 간접적 영향은 교사와 학생의 접촉이 끝난 뒤에까지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성취와 이중으로 관련을 맺게 된다.
참고문헌
․ 김신일, (2000)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김병성, (1990) 교육사회학,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D)사회교육방법중집단중심교육방법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조사하고어떤방법선정0k
  •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있다. 따라서 강의법을 중심으로 하는 주입식 교수에서 기대하기 힘든 학생들의 자발적 사고 경험이 가능하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틀에 박힌 문답을 반복하는 데 그쳐 이 방법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일시 높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아동 중심의 문제해결 학습이나 탐구학습 등에서 교사의 질문이 학생들의 사고 촉진을 위한 중요한 길잡이가 됨으로써 문답법의 가치는 수업현장에서 재인식되고 있다.(3) 집단토의어떤 문제에

  • [생활지도] 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학업문제 상담
  • 교사나 특수교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좌절의 경험으로 학습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려움을 약화시키는 것 이 중요하다. 따라서 난이도의 조절을 통해서 실패의 경험을 최소화해야하며 학습에 대 한 흥미나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적절한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 야 한다.- 학습장애는 조기발견과 훈련이 중요하며, 아동의 심리 파악과 접근, 아동의 생활지침, 부모가 해야 할 일, 효과적인 학습지도 등이 유기적

  • 교사학습공동체의 배경, 특징 및 운영 사례
  • 학습공동체는 일반적인 공동체에서 학습이라는 공동의 관심과 목적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자유의지에 의해 결합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최성운, 2014).1980년대에 경영학 분야에서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표로 시작된 학습공동체가(최남정․임부연, 2013) 교육학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이며(최남정․임부연, 2013), 1990년대 말부터 기존의 여러 교사교육 프로그램들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
  • 학습효과 무엇인지, 이 과제를 하는 학생들이 현실에서 그 취지에 맞는 것을 얻어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팀 프로젝트를 할 때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기 위함이다. - 연구대상 : 이화여대 인문대 1학년 재학생 185명, 이화여대 교수님 16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자료, 교육학 관련 자료.Ⅱ.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1.학습방법의 분류1) 경쟁학습2) 개별학습3) 모둠학습2. 팀 프로젝트의 대두3.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팀 프로젝트1) 전통

  • [기초기본학력부진아지도]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
  • 관계에 많은 영향이 미치며 나아가서는 미래의 생활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초학력이 확보 된 후에는 각 학년에서 이행해야할 기본학습능력을 길러야하며 체계화된 교육과정 속에서 좀더 효율적인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도가 요청되며, 특히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 학습을 위한 과제 제시와 함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교사는 학생의 흥미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