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와 학업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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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가.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사회체제의 개념 -1)사회체제
2.기본단위와 기능- 1)사회체제의 기존단위
2)사회체제의 기능
3)개방체제의 특징
3.사회체제로서의 학교-1)학교의 사회적 기능
2)학교의 사회적 성격
3)학교의 교육의 기능

나.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1.학업성취의 격차
2.학업성취의 학교 내 요인 -1)학급규모와 학교규모
2)학급편성과 계열편성
3)학업성취에 대한 학교효과
4)교사- 학생의 상호작용
5)학교 학습풍토
3.학업성취의 학교 외 요인- 1)지능
2)경제적 자본 및 인간 자본과 학업성취
3)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
4)문화적 자본과 학업성취
5)학업성취에 대한 사교육의 효과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를 조직의 시대라고 한다. 한마디로 공동체로서 이루어 나간다고 하는 것 이다.생각해보면 우리는 엄마의 배속에서 태어날 때부터 조직의 한 일원이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우리는 살아오면서 내내 조직에 묶여 있을 것이고, 우리가 직장을 다닌다고 해도 그 조직 속 에서 생활해 나갈 것이다. 한마디로 사회조직은 사회체제의 한 형태이다. 우리는 학교도 사회 조직으로 본다. 사회 조직 속 에서는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우리가 얼마나 상호작용을 하느냐는 학업성취로 알아 볼 수 있다. 학업성취라는 것은 나 혼자만 잘해서 이룰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정환경 속에서도 가정이 다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격과 태도의 경향이 다 다르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학교에서도 선생님과 나와의 상호작용과 더불어 여러 가지의 상호작용으로 학업성취의 결과에 영향을 끼칠것이다. 우리의 머릿속은 한 줄 정도의 얄팍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깊숙이 들어가 지금부터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와 학업성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본론>
가.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 사회체제의 개념
체제란 부분품이나 개별물질 내지 요소들의 규칙적 관계를 말하는 것이며 사회체제(사회체계)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관계의 지속적 체계, 상호작용의 지속적 관계틀 내지 질서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생활양식 및 다양한 사회관계 그리고 여러 종류의 사회집단이 역사적으로 규정된 원리에 의하여 유지되며 유기적으로 상호관련하여 작용하는 사회관계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1). 사회체제
사회체제가 갖추어야 할 필수요건을 다음과 같이 열거 하고 있는데, 첫째, 사회체제는 다른 체제와 조화롭게 작용하기 위하여 구조화되어야 한다. 둘째 체제는 생존하기 위하여 다른 체제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받아야 한다. 셋째, 체제는 그 구성원들로부터 적절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다섯째, 체제는 적어도 파괴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최소한의 통제를 해야 한다. 여섯째, 만약, 갈등이 매우 파괴적이라면 통제되어야만 한다. 일곱째, 사회체제는 생존하기 위하여 언어를 필요로 한다.
사회체제는 경계, 상호관계, 기능 및 전체성 또는 통일성 등의 네 가지 주요 특징이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제는 경계에 의해 다른 체제와 구별 될 수 있다. 둘째, 체제의 구성요소는 상호관계의 복잡한 망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의 부분들은 매우 상호의존적이며 수많은 관계를 공유하고 있다. 체제의 모든 부분들은 모든 다른 부분들과 직접 통하여 어느 정도 연결되어 있다. 가령 경제에 있어서 모든 소비자는 모든 다른 제조회사와 직접적인 유대를 가질 필요는 없으나, 모든 소비자들은 다양한 회사에서 생산된 물건을 구입한다. 체제의 부분들 사이의 상호관계의 망은 사회구조를 이루게 된다. 셋째, 체제는 일단의 관련된 활동이나 기능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신일(2003)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종각(2004)새로운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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