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소진의 소설중 여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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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기

Ⅱ. 본론
1. 자극으로써의 여성 - <부엌>
2. 여성 인식하기 - <처용단장>
3. 여성 이해하기 - <파애>

Ⅲ. 나오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신풍근 배커리 약사>, <처용단장>, <쥐잡기>……
작가 선정을 위한 의논 중에 언급된 김소진이란 이름과 함께 나온 그의 작품들이었다. 이 소설들로 조원들 각자에게 각인된 김소진 소설의 이미지는 ‘얼굴이 하얗고 안경을 낀 창백한 이미지의 야윈 몸을 한 남자’ 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었다. 그의 소설 속에는 동시대 활동 작가들과 뚜렷이 구분되는 이런 공통적인 이미지가 드리워져 있다. 그렇다면 김소진의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이 남자의 그림자는 어디서 연유한 것일까. 여기서부터 우리의 김소진 탐구는 시작되었다.
‘소진’. 그의 이름은 설핏 여성의 그것으로 오해하기 좋은 어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느낌은 그의 지인들에게도 마찬가지였나 보다. 그러나,

내가 그대를 새롭게 보게 된 것은 이듬해 초 그대가 신춘문예에 당선하면서부터였다. 이름만큼이나 얌전한 계집애처럼 늘 조용하게만 보이는 그대가 속에 실한 칼 한 자루를 벼리어 감추어 두고 있다는 사실이 조금은 두렵게 느껴지기도 했다. 최재봉(1997),「김소진을 추억하며」, 실천문학 97년 여름호, pp.285~295


라는 회고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진과 소진의 소설은 결코 유약하지 않았다. 그의 문학은 1980년대적 경직성에 사로잡히지 않음과 동시에 1990년대적 경박성과도 거리를 두고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해 나갔다.
이처럼 90년대를 살았으며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하나였으면서도 내면의 심리묘사에 집착하는 경향이 짙던 90년대 작가들과 차별화 되는 평을 들었던 김소진은 34해의 짧은 생을 살고 떠났다. 그러나 결코 적지 않은 그의 작품 수는 그의 이야기 원천이 작가적 상상력보다는 기억에 의존하여 체험을 형상화 하는 것에 무게를 둔 것임을 짐작케한다. 그에게는 풀어내야 할 이야기들이 있었고 이는 그가 끊임없이 작품을 발표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때문에 김소진의 문학을 평할 때 그의 전기적 요소를 배제할 수 없어지는 것이다. 이는 김소진 역시 인정한 부분이다.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붙인 몸뚱어리이다”,
“소설 쓰기는 기억의 줄을 슬슬 당겨 보는 것이다“,

고 말한 그의 말을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실제로 김소진의 유년시절과 성장과정, 삶 전체가 그의 소설의 중요모티브가 되며, 작품 곳곳에 녹아들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소진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자전거 도둑」, 「눈사람 속의 검은 항아리」, 「장석조네 사람들」, 에는 처자식을 북에 남기고 남으로 오게 된 3.8따라지 출신의 아버지, 미아리 산동네에서의 가난 했던 유년시절, 경제적 무능력자인 아버지와 억척스러운 어머니, 아버지의 구멍가게, 운동권 대학 시절 등 김소진의 실제 삶이 그대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김소진(2002),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서울 ; 문학동네
김소진(2002), 『신풍근 배커리 약사』, 서울 ; 문학동네
김소진(2002), 『자전거 도둑』, 서울 ; 문학동네
김소진(2002), 『그리운 동방』, 서울 ; 문학동네
김영현(2006), 「김소진 소설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윤미(2004), 「김소진 소설 연구: 아버지의 부재와 아버지의 찾기를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성민(2005), 「김소진 소설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진화(2004), 「김소진 소설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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