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학습상담과 학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학습상담의 의의
1. 상담의 정의
2. 학습상담의 필요성

Ⅱ.학습상담의 이론적 배경
1. 학업문제의 이해
2. 학업 관련 변인
3. 학교학습의 부적응 : 학습부진
4. 학습전략 프로그램

Ⅲ. 학습문제 영역별 상담
1. 학업성취 동기 향상을 위한 상담
1) 학업성취 동기의 연구 경향
2) 학습무기력증
3) 학교에서의 학업성취 동기

2. 집중력 향상을 위한 상담
1) 집중력
2) 주의력, 집중력 진단
3) 주의력, 집중력 향상을 위한 상담
4) 시험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3. 시험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1. 시험관리 능력과 시험불안

2. 시험불안 유형과 상담기법
본문내용
Ⅰ.학습상담의 의의

1.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러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 하여금 그 당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간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
따라서 학습상담이란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갖게 되는 곤란, 어려움, 긴장상태, 불안 등을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를 통한 전문적인 노력이다.

2. 학습상담의 필요성
아이들이 학교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낮은 학업성위, 가정환경의 결손, 교사의 학생에 대한 낮은 기대, 그리고 암기 지향적이고 학습결과를 수치화 하려는 경향이 강한 교육상활 속에서 학습 성취에 대한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학습 부진아의 출현율이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고 그러한 학습 무기력증에 빠진 아이들이 일탈 행동을 할 위험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선행연구에 의한 일탈행동 발생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학교생활 적응의 실패, 즉 학습부진이 학교생활의 실패를 가져오고 이 실패가 곧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지니게 하여 일탈행동을 지니게 한다.
② 정상아와 부진아에게 같은 교육적 처치를 가하는 것은 결국은 차별적인 대우를 가 하는 것으로 일탈행동을 유발시킨다는 것이다.
③ 학습부진아는 사회적으로 문제인성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사용할게요~ 고마워요
  • 10564***
    (2020.04.09 14:50: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 jiyu***
    (2009.04.07 01:23:2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요즘 학생들에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학습상담의 근간은 알 수 있어요~
  • prett***
    (2008.12.05 00:30:29)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괜찮아요^^
  • han101***
    (2008.06.02 16:40:56)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상담 및 교육방안1. 일반적인 지도와 상담2. 학습지도 및 수업방법과 교수전략3. 학교 적응행동과 생활지도4. 진로 및 직업지도5. 상담2. 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개념II. 학습장애의 특징1. 발달상 학습장애1) 주의력집중장애2) 기억장애3) 지각장애4) 사고장애5) 구어장애2. 학업상 학습장애III. 학습장애의 원인IV. 학습장애아의 교육방안1. 통합교육2. 전략훈련1. 지적장애(정신지체)I. 지적장애(정신지체)의 정의정신지체 및 지적장애는 예전

  •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미,목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용,실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실화방안
  •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내용1. 일상생활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1)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2) 인사하는 훈련3) 나가고 들어올 때 부모님께 말씀드리는 일2. 학교생활에 대하여 사전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1) 화장실 사용 지도2) 대답과 자기소개3) 놀이 기구의 이용3. 교통안전에 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Ⅵ.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실제1. 열린 교실에서 러그미팅이나 학습 중 주의를 집중시킬 수

  • [교육]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서 학생 허용 및 규제의 적정 기준
  • 학습 분위기에 불만이 많았음야간자율학습을 감독하는 목적(규제하는 목적)이 불분명야간자율학습을 감독하는 교사가 해야 할 일은학생들이 화장실에 가지 못하도록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면학 분위기를 흐리는 학생을 통제하는 것이 되어야 함*실제사례*야간자율학습시간에 소변이 급한 학생을 감독 교사가 규율 상 어떠한 이동도 허락되지 않는다며 화장실에 보내주지 않아 자리에 실례를 해 버린 사건 발생3. 생활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현

  • 자신이 살아온 생활과정에서 느낀 교육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 경험적 사례
  •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즉 인성교육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전반적으로 살펴보아도 선생님으로서 교재에 대한 강의를 하기에도 시간이 벅차기에 요즘은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간이 점점 지나고 나이가 들수록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선생님을 찾아가기 어려워지고, 고민이 있어도 교수님의 방문을 두드리기 힘듭니다. 저는 교사와

  • 영어영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학습법과 교재를 개발해 비(非) 다문화가정 자녀들도 쉽고 재미있게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저의 생활신조는 No gain without no pains입니다. 세상에는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노력하는 사람만이 진정한 삶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믿는 저는, 어떠한 일이든지 제게 주어진 일에는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 없기에 제게 주어진 일에 최대한 실수하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