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영화 매트릭스의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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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화선택이유

줄거리

매트릭스가 다루고 있는 가상현실

가상현실 과연 부정적인 것인가?

가상현실 어디까지 왔나?

가상현실의 논쟁점

마치며


본문내용
영화선택이유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함께 극장에서 흥분하며 매트릭스를 본 기억이 있다. 매트릭스는 그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단지 화려한 액션과 특수효과 때문만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매트릭스는 가상현실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펼쳐지는 미래사회에 대한 철학적, 윤리적, 사회적 논란과 의문들을 던지고 있다. 그리고 그 논란과 의문들은 단지 영화 속 미래사회의 문제라고 치부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이번 조별 발표를 통해 매트릭스를 통해 그려진 미래사회의 모습과 가상현실 테크놀로지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가상현실을 둘러싼 미래사회의 문제들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접근하고자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줄거리

토마스 앤더슨에게는 두 개의 신분이 있다. 하 나는 거대 기업의 프로그래머 ‘앤더슨’이고 다 른 하나는 사이버 스페이스를 무법천지로 누 비고 다니는 해커 ‘네오’ 이다. 어느 날 네오 는 선글라스를 낀 비밀요원들에게 체포된다. 그들은 앤더슨에게 전설적인 해커 모피어스의 체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라고 협박한다. 하 지만 앤더슨은 거부하고 그러자 요원들은 기 계 곤충의 위치 추적장치를 그의 뱃속에 집어 넣는다. 놀라 깨어난 앤더슨은 자신이 방안에 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트리니티에게서 전화 가 걸려온다. 앤더슨은 요원들을 만난 것이 꿈 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고, 모피어스를 만나게 된다. 모피어스는 그에게 양 갈래 길을 보여준 다. 하나는 최근 벌어진 이상한 일들을 모조리 잊어버리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 다른 하나 는 이 삶이 거짓이었음을 인정하고 진실을 받 아들이는 것이다. 후자를 택한 앤더슨은 이상한 곳에서 깨어난다.
참고문헌
슬라보예 지젝 외 (2003).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한문화
이재현 (2004).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사이버문화연구소 (2001). 「Cyber is … -네트에서 문화 읽기」 역사넷
김희원 “<테마특강>가상현실(VR)의 현재와 미래” 「전자신문」 2000. 10. 17
디지털타임즈 『총기난사 김일병 ‘게임광’ 논란』 2005.06.21
가상현실 주변장치 http://www.joakorea.co.kr/vr2002/vr.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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