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에딘버러 축제의 성공 운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 1
1.1 초기 한국의 축제
1.2 최근 한국축제의 변화
1.3 한국 지역 축제의 문제점
1.3.1 성과위주의 축제
1.3.2 관광상품 개발능력의 부족
1.3.3 지역민이 배제된 축제

2. 선진 사례 : 에딘버러 축제--------------------------- 4
2.1 영국의 에딘버러(Edinburgh)
2.2 영국 에덴버러 축제의 소개
2.2.1 가장 모범적인 축제 '인터내셔널 축제'
2.2.2 변함없는 감동 '밀리터리 타투'
2.2.3 모든 분야의 예술 전시장 '프린지 축제'
2.2.3.1 '프린지 축제'의 이벤트 장소
2.2.3.2 예술의 제한이 없는 다양한 작품의 '프린지 축제'
2.2.4 멋진 예술공연으로 말라버린 감성을 되찾아주는 도시
2.2.5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 최대의 축제도시  '에딘버러'
2.3 에딘버러 축제의 성공 운영전략
2.3.1 지역 자원 활용을 통한 변함없는 감동
2.3.2 민간 주도의축제
2.3.3 이벤터 장소의 한계성 극복
2.3.4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
2.3.5 방문객 시장의 다각화 노력

3. 한국 지역 축제의 발전전략의 제시--------------------- 12
3.1 개발지역의 장소특성화 전략
3.2 철저한 사전조사
3.3 국내외 홍보전략 및 안내서 구성
3.4 자원 봉사자 참여유도 프로그램
3.5 지역적 주제설정과 이벤트에 반영관광 축제의 이벤트 개발
3.6 축제재원의 조달

4. 맺는말----------------------------------------- 16

5.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2년 6월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의 그 폭발적인 축제를 볼 수 있다. 한국인들이 이처럼 강렬한 축제를 원하고 있었음을 한눈에 볼수 있었던 축제였다. 버스위에 올라가고, 태극기로 옷을 만들고, 도로위를 점령등의 금지된 행동을 한국인이라면 그 누구도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일상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 평소에 할 수 없었던 것을 해도 좋은 공간이 바로 축제의 시공간이다. 그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바로 그 축제를 기다리는 것이다. 이러한 축제 뿐만 아니라, 최근 한국의 여러 지역에서는 새로운 축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1.1 초기 한국의 축제

과거 마을 공동체 안에서 부디끼면서 행하던 대동제는 현대사회에서 공동체의 분열과 지역의 자생화로 인하여 사라져 가고 있다. 그 전통의 빈자리를 민속예술 대회로, 축제의 마당이 지역, 지역주민의 생활터전에서 운동장과 공연장으로 바뀌었다. 또한 대부분의 축제프로그램 역시 민속을 재현하는 것에 국한되어져 왔으며, 그 주체 역시 지역주민이 아닌 군단위의 주체로 바뀌어졌다. 지금의 춘양제, 하회마을의 강신제, 대관련 산신제들이 지금까지의 축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지만, 대부분의 한국인은 전통적 의례행위, 옛 신앙 행위대한 신념에 대한 지루함만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축제의 주체, 지역민, 기획자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참고문헌
* 국정감사 정책자료집5; 지역축제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2001년도
* 정강환; 지방화시대 지역개발형 축제 만들기
* 김철원, 이석호; 문화관광축제 육성방안; 한국관광연구원, 2002
* www.edinburgh-festivals.com.
* www.edfringe.com/story/annual repor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aaaaaaaaaaaaaaaaaaaa
  • gkdls***
    (2012.05.06 12:58: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rtrtrestresgy
  • hes***
    (2011.04.11 21:17:39)
회원 추천자료
  • [문화와사상] 강원지역의 축제 문제점 제기와 발전 방안 모색
  • 축제의 상업화4. 관광객 수용태세 미미5. 축제의 내용 획일화Ⅴ. 강원 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1. 지역 축제의 특성화 운영2. 독창적인 명품화 육성(1) 완벽한 기능적 가치의 충족(2) 방문객이 갈망하는 심리적 가치 충족3. 다양성 있는 입체화 실현(1) 지역 축제 다양성의 입체화(2) 지역 특성 및 예술적 심미성의 입체화4. 창조적인 축제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1) 예술성 있는 주제 발굴 및 운영(2) 다양성 있는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5. 전략적인 역

  •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성공사례와 활성화방안
  • 지역축제의 기원1) 세계축제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2) 우리나라 축제의 역사적 배경3) 산업화에 따른 지역축제의 변화3. 지역축제의 특성별 유형1) 문화예술축제2) 전통문화축제3) 지역특산물축제4) 관광체험축제4. 지역축제의 기능5. 지역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효과6. 지역축제의 성공사례1) 망똥 레몬축제2)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3) 뮌헨 맥주축제4) 청도 소싸움 축제5) 캘거리 스탬피드축제6) 에딘버러 프

  • 문화관광축제 레포트
  • Ⅰ 서론ⅰ 문화관광축제의 의의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

  • [마케팅기획서]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
  •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 1. 서론1. 지역축제의 개념 2. 지역축제의 현황과 부산축제의 방향2. 본론 1. 부산축제의 목적과 효과2. 상황분석-시장분석/소비자분석/경쟁사 및 SWOT분석3. 마케팅전략-시장세분화/불루오션4. 외국의 성공적인 지역축제 사례5. 부산지역축제의 문제점3. 결론 1. 부산지역축제의 문제점 해결방안2. 부산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Index1. 서론 1. 서론 1. 지역축제의 개념 축제의 개념 - ‘공공적이며, 테마를 가진 양식특

  • [이벤트] 이벤트 분석 고찰
  • 지역에 미치는 영향Ⅴ. 금산인삼축제 사례1. 금산인삼축제의 전개1) 배경2) 목적2. 기획 및 운영 평가의 주요결과1) 관광수요체계2) 행사프로그램3) 금산인삼축제의 정보원4) 방문객의 특성5) 만족도6) 개선점3. 종합 평가 및 정책 제언1) 종합 평가2) 정책제언Ⅵ. 이벤트의 개선방안과 전략Ⅶ. 이벤트의 평가 요소1. 이벤트 평가2. 지역축제의 평가1) 축제평가의 방법들2) 지역축제조사방법Ⅷ. 결론Ⅰ. 서론오늘날 일본은 관광입촌관광입군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