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윤리] 장애 신생아의 치료 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제제기

2.연극을 통한 상황 가정

3.논거 정리

4.논제에 대한 본 조의 입장 정리

5.질문&답변

6. 감상문

본문내용
1.문제 제기

현대에 들어 의학적 치료 기술이 발달하면서 예전 같았으면 분명 생후 얼마 지나지 못해 사망에 이르렀을 심각한 장애를 선천적으로 지니고 출생하는 '장애신생아'의 문제가 주목받게 되었다. 현재 현대식 보건 의료를 실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종합병원에 신생아 중환자실을 두어 가능한 한 신생아의 생명을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환자가 신생아라는 특성상 독자적인 의사 결정 능력이 없고 치료 후의 예후 또한 어떠한 방향으로도 확실히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데에 여러 가지 법적·윤리적 문제가 결부되어 복잡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치료여부의 의사 결정 주체인 부모, 담당 의사, 병원윤리위원회, 정부 등의 의견이 합치하여 장애신생아의 치료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게 될 경우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일부 주체 (대개의 경우 일차적으로 가장 큰 부담을 지는 부모)가 치료 중단을 요청할 시에 과연 다른 주체들이 그 의견을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 지가 큰 문제로 부상한다.
미국의 경우엔 부모에게 장애 신생아의 치료를 강제하는 Baby Doe 명령이 발의되고 발효될 예정이었으나 부모의 치료중단에 책임을 묻지 않는 Baby Jane Doe 판결이 내려지면서 무효화되었다. 그 후에 아서 사건과 같은 수많은 재판에서도 치료를 포기한 부모나 의사에게 법적 책임은 부여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말 단국대학교병원에서 대부분 1년이 되기 전에 사망하는 Werdinig-Hoffman을 가진 신생아를 출산한 미혼모의 사례가 있다. 이 사례에서 아이의 모친과 그가 머물던 사회복지기관은 치료비용 지불이 불가함을 이유로 아이의 치료 중단을 요청했으나 주치의는 병원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치료를 계속하였으나 생후 5개월에 아이는 사망하였다.
그렇다면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신생아에 대한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어떤 경우에 윤리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을까? 치료를 중단할 때 그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주체는 과연 누구일까? 우리 조는 이 보고서를 통해 장애 신생아의 무조건적인 치료 지속에 대한 찬반 논리를 알아보고 우리 나름대로 윤리에 따른 합리적인 결론을 내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지정도서
√ <의료윤리>1장 “철학적 의료윤리입문: 아서 사건”
26장“결론: 아서 박사 재판에 대한 재고”
√ <의료윤리 1: 고전적 사례들> 8장 “장애 신생아의 치료중단”

◎ 지정도서 외
√ McGuire, John Michael, 정유석 역, 《장애를 가진 신생아의 윤리적인 치료: 단국대학병원의 Werdinig-Hoffman 병 증례를 통한 분석》,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2000.
√ Weir, Robert F., 《Selective nontreatment of handicapped newborns : moral dilemmas in neonatal medicine》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8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77764***
    (2020.04.11 21:32: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았어요^_^
  • sangkm3***
    (2008.06.25 17:40:04)
회원 추천자료
  • [법사회학] 안락사의 허용여부에 대한 고찰
  • 신생아를 수술하지 않고 방치하여 사망케 하는 경우).여기에는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그의 의식을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잃게 하거나 변화시키는 약을 투여하게 되는데 이 경우 인간의 존엄성 유지를 위해 윤리적으로 가능한 경우가 있다.또 다른 경우는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인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어 소극적 안락사가 도덕적으로 정당화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채워져야 한다. 첫째: 건강을 회복할 희

  • 안락사의 철학적 접근을 통한 담론화
  • 생명을 단축시킬수 있는가? Ⅵ. 안락사 쟁점사항 토론1. 자의적인 안락사에서의 윤리적 판단문제(부비아사례) 2. 비자의적(비자발적) 안락사에서의 윤리적 판단문제   - 장애를 가진 유아에 대한 비자의적인 안락사   - 질병, 사고나 다른 이유로 비참한 삶을 사는 사람에 대한 비자의적 안락사 (카렌 안 퀸란사건) Ⅵ. 안락사 쟁점사항 토론I)안락사 반대 : 인간의 존엄성이 침해됨 II)안

  • 안락사의 이해3
  • 생명은 어떤 상태에 있든지 관계없이 그 자체로 무한한 가치가 있다. 절대적 존엄성을 지닌 인간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서 어떠한 치료중지도 정당화될 수 없다.안락사에 대한 입장환자입장과 환자 주변사람들의 입장에서 고려해본다면 계속되는 고통과 회복의 희망이 없는 병에 시달릴 때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은 개인의 기본적 자유이고 자율적인 결단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이 소중하기는 하지만 그 생명을 행복하게 살 권리 또한 존재한다. 하

  • 안락사 및 호스피스에 관한 불교 윤리적 인식
  • 의료행위는 그 사회적 효용성에 의하여 처음부터 금지할 수 없는 행위이기 때문이다.안락사의 시행은 환자의 고통제거 내지 경감과 치료불가능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있는 경우로 제한해야 할 것이다. 이는 사회적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고 윤리적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범위에 해당한다. 두말 할 것도 없이 남용의 우려가 있는 적극적 안락사는 도덕적인 비난은 물론 법적 징벌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인위적 생명연장을 중단하는 소극적 안락사의

  • 줄기세포와 제대혈의 활용과 숙제00
  • 치료가 힘든 류머티스관절염, 전신성 홍반성낭창 등 면역질환, 유방암과 같은 고형암의 치료법 등으로 연구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 실례입니다.한편, 우리나라도 외국과 같이 제대혈 이식수술에 의료보험이 적용된다면 약200~300건의 이식수술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식수술에 있어 중요한 것은, 보관된 혈액이 얼마나 믿을 수 있느냐는 신뢰의 문제입니다. 이런 신뢰를 쌓기 위해 각 업체들은 오늘도 치열하게 연구하고 치열하게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