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불평등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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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우리 조의 문제제기

part 1.

1. 교육 불평등의 실상

2. 교육 불평등의 원인

part 2.

1. 교육기회의 평등이 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가?

2. 교육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지지 않았을 때 나타나게 되는 여러 문제점

3. 심각한 교육양극화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

part 3.

1. 개념 및 역사적 배경

2. 공부방의 목적과 기능 및 유형

3. 공부방의 현황 및 실태

4. 공부방의 문제점

5. 기업들의 공부방 지원 사업에 대한 검토

6. 대안

7. 기말 리포트를 준비하며...(후기)

part 4.

1. 공부방에 대한 정부정책

2.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설립 목표

3. 지역아동센터 담당할 전문교사 양성 및 교육


본문내용
☆ 우리 조의 문제제기
⇒ 빈곤은 더 이상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이다. 따라서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과 함께 사회 안전망을 더 촘촘히 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
다. 우리 조는 경제적 여건에 의해 대물림되고 있는 저소득층 교육 불평등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실질적인 대안으로 실행되고 있는 공부방의 현주소와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할 점에 대해 조사해보
고자 하였다.

part 1.

1. 교육 불평등의 실상
2005년 서울대 합격자 통계를 분석하다가 우리사회가 참 많이
바뀌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서울 강남구의 경우는
인문계고 고3 학생수가 7,922명인데 서울대 합격자가 201명이어서
1,000명당 25.4명꼴이었습니다. 그런데 서울 마포구는 인문계 고3
학생수가 2,158명인데 서울대 합격자가 6명으로 1,000명당 2.8명꼴입니다.
서울 안에서도 강남구와 마포구의 차이가 약 9:1입니다.
이러한 격차는 연세대, 고려대의 경우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표1) 서울 구별 서울대, 연대, 고대 합격자수 및 비율(인문계고 고3 총수 대비)
참고문헌
데일리 서프라이즈 2006-05-05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의 자원봉사에 관한 프리젠테이션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전민수 저)
http://www.jckh.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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