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획복지론]빈곤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모형 개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1. 빈곤지역의 특성
2. 빈곤지역 청소년의 문제
3. 빈곤지역 청소년문제에 효과적인 생태체계론적 접근
III. 빈곤지역 청소년에 대한 개입형태의 계발과정
1. 욕구파악 단계(1996년 상반기)
2. 복지관-학교 연계시도와 비행예방, 치료프로그램에 중점 둔 단계(1996년 하반기-1997년)
3. 학교-학생을 주요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진행단계 (98년-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 중심)
4. 지역사회청소년의 욕구와 현실 반영한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99년 이후)
IV. 평가 및 앞으로의 계획
1. 단위프로그램에서 통합적인 개입틀로 초점 옮기기
2. 정형화된 프로그램에서 개별화된 욕구에 적응하는 프로그램으로
3. 앞으로의 방향성-지역사회조직화에 초점
V. 빈곤지역 청소년에 대한 개입모델 개발에 대한 제언
1. 실무적 제언
2.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 일정한 발달단계를 밟아가면서 각 단계마다 이루어야할 과업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가장 변화가 극심한 시기이고, 그 과정에서 겪는 혼란을 극복하고 자아정체성을 잘 형성해나가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아정체성을 형성해가고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면에 고른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과 정서적 지지와 지적인 자극과 충분한 기회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회가 제한될 경우의 영향에 대해 조사한 Hansen과 Abate는 만약 개인이 적절한 시기에 환경으로부터 적절한 자양분을 제공받지 못한다면, 개인의 생리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이 지체되고 그들의 기능이 약화된다고 하였다.
우리사회에서는 그러한 기회들이 주로 가정의 부모들을 통해 제공되어진다. 그러나 영구임대나 저소득 계층이 밀집한 빈곤지역의 가정은 그러한 기회를 제공할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그 결과, 빈곤지역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게 된다. 가정의 경제적 문제를 시작으로 부모의 양육부재 또는 불충분한 양육, 학교부적응, 가출, 약물 성비행 폭력 절도 등의 다양한 청소년비행, 열악한 지역사회환경 등 청소년문제라고 부르는 다양한 문제들의 복합이 빈곤지역 청소년들에게 높은 비율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공세권 외(1995), 『가족결손의 유형별 특징과 가족정책의 접근방법』,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지영, 문영록(1999), 지역사회복지관과 청소년 복지사업, 춘의 한라종합사회복지관 개관기념 청소년심포지엄 자료집
송광성 외(1993), 정학·퇴학 청소년 선도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3),『중퇴와 비행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3),『한국의 청소년 비행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0), 『청소년 비행 피해 실태에 관한 연구』
황창순(1995),학업중퇴자 문제와 대책. 학업중퇴자-실태와 대책, 1995년 학술 심포지엄
홍순혜 외(1997), 중학생의 학교부적응 실태와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아 동복지학 제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학교 외부 에서 이루어진다면 이를 학교사회복지의 실천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다.③ 사람(Person)즉, 대상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사람은 일차적으로 문제를 가진 사람으로서 다양한 심리, 사회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해당 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이 필요한 대상인 학부모, 교사도 포함될 수 있다.④ 과정(Process)학교사회복지사는 접수면접, 사정, 개입계획수립, 개입, 평가 등으로

  • [아동복지론] 청소년 쉼터
  • 아동복지론 REPORT청소년 쉼터< 목 차 >Ⅰ. 청소년 쉼터란 무엇인가Ⅱ. 청소년 쉼터의 전국현황Ⅲ. 청소년에 대한 법Ⅳ. 노원구 청소년 쉼터Ⅴ. 기관장님 인터뷰Ⅵ. 기관 방문과 기관의 장/단점Ⅶ. 청소년 문제 기사Ⅷ. 청소년 쉼터의 필요성Ⅸ. 청소년 쉼터 이용하는 방법Ⅹ. 청소년 문제 해결방법* 참고문헌Ⅰ. 청소년 쉼터란 무엇인가1. 청소년 쉼터란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중단기 일시보호시설로서, 입소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심리,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도입 및 개선방안
  • 청소년문제와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오늘날의 학교환경은 그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변화되고 외부의 환경에 개방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교육병리 현상과 학생문제의 해결을 위한 교육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로상담 교사나 교사들은 과중한 업무부담, 전문적인 지식과 개입방법의 부족, 타 전문직과의 협조부족으로 인하여 증가되는 학생문제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으로대처하지 못하고 있다.학생의 학교 부적응

  • 사회과학 사례관리
  • 문제해결과정으로 정의한 다.2) Jonson, p. & Rubin, A.(1983): 워커인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서비스 전 달체계를 연결시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가지 는 것이라고 말한다.3) Roberts-DeGennaro(1987): 특별한 위험인구를 위한 최상의 지역사회실천의 사고들과 최상의 직접적인 서비스 실천의 사고들을 겸비한 것이다.4) OConnor(1988) : 사례계획의 실행에 기여하는 직접적인 실천 활동들과 관련되는 것 으로 여기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 청소년지금까지는 청소년 성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나 개입에 있어서 통제적, 소극적, 사후적 성격이 강했으며, 성교육도 순결중심, 성폭력 예방적 접근이 강하였다. 하지만 청소년 성 행동에 대하여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청소년 성 문제의 해결과 예방을 위한 기본방향으로 “청소년 성적주체성 확립”을 주장함으로서 구체적 정책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토대와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1) 청소년의 성과 성주체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