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영화 ‘굿나잇 앤 굿럭’과 대추리 사건으로 보는 의제설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①의제설정이론이란 무엇인가?
②영화 ‘굿나잇 앤 굿럭’으로 알아보는 언론인의 모습
③평택 대추리 사건에서 나타난 의제설정이론
④평택 보도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본고에서는 의제설정이 실제 우리생활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영화 ‘굿나잇 앤 굿럭’을 통한 ‘의제 설정 이론’의 적용을 살펴보고 대추리 사태를 통해 ‘언론이 외면한 현실’을 되짚어 보려 한다.

언론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식인 집단 가운데 하나이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언론을 통해 ‘국가적 현안’을 인식하고 있고 한국의 언론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자유를 누리고 있다. 이 때문에 언론은 하고 싶은 말, 쓰고 싶은 글을 아무런 제약 없이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의 의제설정 기능이 국가장래를 위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상황인식도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다.
언론의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하나는 거울기능(진실보도)이고, 다른 하나는 목탁기능(건전한 여론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의제설정은 후자에 해당된다. 언론이 목탁기능을 제대로 하려면 일차적으로 거울기능에 충실해야 한다. 진실에 기초한 의제설정이 의미가 있다는 얘기다. 진실에 기초하지 않은 의제설정은 그 자체로 국가발전을 저해한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은 언론을 통해서 지식을 얻고 어떤 태도를 지닐지를 정하기 때문이다. 물론 언론의 힘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달리 하지만 결코 언론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는 이 시대야말로 올바른 의제설정, 진실된 보도가 필요할 때이다.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starpun***
    (2008.05.13 01:43:17)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 언론학의 이해 팀 발표 과제Limited Effects Theory(제한효과이론)목차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1.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1)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2) 신행동주의적 커뮤니케이션 연구모형 도입(3) 선별적 노출현상의 발견과 개념화2.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1)대중사회이론에 대한 비판과 사회관계의 중요시(2) 매스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대두(3) 매스 커뮤니케

  • [영화장르의이해] 페미니즘영화의 이해와 발전
  • 영화에 도입된 이래 영화는 프로이드의 묘사처럼 꿈과 유사한 상황을 재연하는 정신적 기구로 자리 잡게 된다. 보드리와 메츠는 70년대 영화 장치 론에 대한 반응과 비판으로부터 이론을 한다. 라깡의 거울 단계와 스크린의 유사성을 출발점으로 삼은 영화 장치는 언제나 통일되고 일관된 보는 주체를 생산하며 그 주체는 당연히 남성이었다. 여성은 언제나 영화장치에서 누락된 대상이었고 페미니스트 들은 남성만의 전유물인 영화 장치론에 도전하며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이론의 분석들에 머 물러 있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매스컴이 수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효과가 있다는 관점으로, 수용자의 능동성을 강조한 이론 이다. 하지만, 이용과 충족이론은 사람들이 매스컴을 이용하고 충족을 느끼는 모든 과정은 개인 혼자만의 과정 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나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고 또 사회 전체에 다시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는 점을 간과하 고있다.2주차 2교시의제설정 이론과 문화계발효과 이론○ 의제설정 이론1. 등장

  • 매스컴과 현대사회 - 중간고사범위
  • 이론의 분석틀에 머물러 있다.°이용과 충족이론은 매스컴이 수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효과가 있다는 관점으로 수용자의 능동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하지만 이용 과 충족이론은 사람들이 매스컴을 이용하고 충족을 느끼는 모든 과정은 개인 혼자만의 과정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나 사회 구 조의 영향을 받고 또 사회 전체에 다시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의제설정 이론과 문화계발효과 이론Ⅰ. 학습 목표ⅰ. 학습 내용°우리는

  • [매스컴]중간부분 최종 정리본
  • 이론의 분석틀에 머물러 있다.▸이용과 충족이론은 매스컴이 수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효과가 있다는 관점으로, 수용자의 능동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하지만, 이용과 충족이론은 사람들이 매스컴을 이용하고 충족을 느끼는 모든 과정은 개인 혼자만의 과정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나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고 또 사회 전체에 다시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2/2 의제설정 이론과 문화계발효과 이론* 의제설정 이론 등장배경 의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