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이론적 배경


1. 수준별 교수-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3. 수준별 교수-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의 관계



Ⅲ.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의 예시


1. 수학과 -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
2. 사회과 - § 시장경제의 발전 과제




Ⅳ. 맺는말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운영의 필요성

오늘의 교육은 과거의 지식 전달 중심의 학습 방법이 아닌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을 중요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이 수준별 교육과정은 능력, 적성, 진로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똑같은 교육을 받아야 했던 종래의 학력 중심 수업 대신 학생 각자의 학습 성향과 능력과 성취 수준, 적성 등이 수업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며,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하는 이른바 자기 주도적 학습이어야 한다. 그 실현을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이 속한 교육 현장의 특성과 실정을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하고, 학생들에게 기본 학습 요소를 학습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별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 왜냐하면 갈수록 개성이 중요시되고 다양한 직업과 미래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공교육의 교육과정은 학생을 무시한 교육과정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기주도적 학습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례와 비교분석이 매우 훌륭합니다
  • bjcn2***
    (2010.11.15 12:16:2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