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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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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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작하는 말
Ⅱ. 이론적 배경
1. 수준별 교수-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3. 수준별 교수-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의 관계
Ⅲ.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의 예시
1. 수학과 -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
2. 사회과 - § 시장경제의 발전 과제
Ⅳ. 맺는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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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작하는 말
운영의 필요성
오늘의 교육은 과거의 지식 전달 중심의 학습 방법이 아닌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을 중요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이 수준별 교육과정은 능력, 적성, 진로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똑같은 교육을 받아야 했던 종래의 학력 중심 수업 대신 학생 각자의 학습 성향과 능력과 성취 수준, 적성 등이 수업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며,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하는 이른바 자기 주도적 학습이어야 한다. 그 실현을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이 속한 교육 현장의 특성과 실정을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하고, 학생들에게 기본 학습 요소를 학습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준별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 왜냐하면 갈수록 개성이 중요시되고 다양한 직업과 미래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공교육의 교육과정은 학생을 무시한 교육과정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기주도적 학습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례와 비교분석이 매우 훌륭합니다
- bjcn2***
(2010.11.15 12: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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