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 -‘꼴찌학생을 일등으로 만들기’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2

2. 본론
(1) 학습동기발생 저해요인 --------- 3
(2) 외재적 동기 높이는 전략 --------- 6
(3) 내재적 동기 높이는 전략 --------- 13

3. 결론 --------- 21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학습과제를 내 주거나, 시험을 통해 그들의 학습습득정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어떤 학생들은 학습과제는 물론, 시험공부 역시 열심히 하는 반면, 어떤 학생들은 과제수행과 시험공부를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마지못해 한다. 또한 어떤 학생들은 학생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즐기며 자신들의 성취 결과에 자부심을 느끼는 반면에 어떤 학생들은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고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즐거워하지도 않고 오히려 불안해한다.
이러한 학생들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학습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가정에 있는 학부모,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의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문제다. `말(馬)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으나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학습하려고 하는 마음이 없으면 우리는 학생의 올바른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마음과 생각이 발생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행동의 자극제가 될 수 있는 것은 학습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해 주는 ‘학습동기’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학습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능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동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능한 학생일지라도 학습하고자 하는 생각과 행동이 발생하지 않아 학습상황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거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나 지식기반을 둔 정보화 사회에서 끊임없이 기술이 발전하고, 지식이 변화하고, 사회의 요구가 바뀌는 가운데 계속해서 배우고자 하는 동기야말로 인생 전반에 걸쳐서 개인의 성취를 보장해 주는 보증수표와 같은 것일 것이다. 이렇게 학습의 필수요소인 학습동기에 관한 개념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Paul Eggen, Don Kauchak, 2006, 교육심리학- 교육 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Deborah Stipek, 1999, 학습동기, 학지사
윤운성, 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김성일, 윤미선, 2004, 학습에 대한 흥미와 내재동기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http://www.studycode.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b1d***
    (2009.10.31 19:56:2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