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 수업 목표

Ⅱ. 본론
1. 성격 발달
- 성격의 정의
1) Erikson 이론의 네가지 특징
2) “인간의 8개 연령”으로 본 에릭슨의 8단계
3) 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비판

2. 사회성 발달
- 사회성의 정의
1) 부모의 역할
2) 또래집단의 역할

3.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의미
2) 특성
3) 학교경험

4. 도덕성 발달
- 도덕성의 정의
1) 피아제
2) 콜버그
3) 콜버그 이론 비판
4) 학교에서의 도덕교육

Ⅲ. 결론
- 토론

Ⅳ. 부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에릭슨의 8단계를 크게 4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3 단계 : 학령 전기 - 아동의 주도성 장려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도록 장려한다.


4단계 : 초등학교와 중학교시기 - 근면성 장려
학생들에게 현실적 목표를 세우고 실행할 기회가 있도록 한다.


5단계 : 청소년기
이 시기를 변화의 시기로 본다. 자신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며, 자신의 능력이나 욕구, 가치관 등을 시험해 보려고 한다.
※ 에릭슨은 1~4단계를 5단계에서 반복한다고 말하고 있다.
1단계와 같이 우상을 찾고, 2단계와 같이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려고 하며, 3단계와 같이 미래에 대한 역할탐색을 모색하고, 4단계와 같이 자신이 일할 것을 찾으려는 욕구를 지닌다고 보고 있다.

※ James Marcia의 정체감 지위의 4가지 분류

정체감 유실 : 매우 의존적이다. 자신의 의견이나 결정 등을 다른 정체감으로부터 의지 하려고 한다.
정체감 혼미 : 자신의 원하는 것을 혼란해 하며, 매우 복잡해 한다. 이 때에 타인과의 단절을 시도하기도 한다.
정체감 유예 : 자신의 노력으로 선택을 하려고 하는 상태이다. 이전에는 정체감 위기라고 불리었지만, 현재는 그것이 진전을 바탕으로 한 탐험이라고 하여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정체감 성취 : 이것은 정체감 유예와 함께 건강한 대안으로 본다.


⇨ 정체감 유실 및 혼미 단계를 지나가지 못하게 되면, 자신의 앞날을 포기하게 되고, 마약을 남용할 가능성이 많다고 한다. 이때의 청소년기는 매우 방어적이며 독단적인 특징을 지닌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도 서 : 권준모 (1993)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김아영 외3 (2004), 교육심리학, 박학사
임이이 외(1996) , 교육심리학, 집문당

사이트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eid=hz2gNXlgKC0fkFcamndXI3tpe1bJUZ9O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eid=j9RYSAdOrUGzrfmcfWycGwBqRgh6tDW2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6.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제적 공동체(공동생산, 공동보시, 공동소유) ▶보호적 기능- 노약자, 병자, 미성년자의 보호와 치료 ▶종교적 기능-조상 숭배기능 ▶오락적 기능-대화, 긴장완화), ▶교육적 기능-미성년자에게 사회문화의 전승과 사회화 전달 ▶재생산기능-출산, 육아4)가정의 중요성 ①아동기- 최초의 생활경험 -성격발달좌우, -지능발달 경험중요, 가장 긴 생활과 시간을 보낸다, -문화전달기능, -자녀에게 신분관계규정.②청소년기-사회생활에서 지친 심신을 휴식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제해결력, 통찰력, 판단력, 고차사고력, 상상력, 철학적 사고, 탐구심이 발달. 그런데 이러한 청소년의 지적 기능과 사고는 정열적이고 적극적이기는 하지만, 현실생활에 기초를 준 것이라기보다는 추상적. 관념적. 이상적 사회를 척도로 하는 경향이 강하여, 성인과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가짐.4장. 심리학적 이론1. 사회학적 아노미 이론1) 정의어원은 무법무질서의 상태, 신의(神意)나 법의 무시를 뜻하는 그리스어 아노미아(anomia)로서, 중세 이후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제 1장 성장∙발달 이론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영∙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신경학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연령과 시기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4.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인간의 심리적,

  • [2019 정신건강론4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제 4장에 나타난 자아개념의 개요1) 자아개념2) 자아정체감3) 자아존중감2. 자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1) 나의 이미지2) 나의 신념과 사고3) 나의 성격4) 대인관계와 사회성3. 자신의 생애 동안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1) 아동기2) 청소년기3) 성인기4.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과정 (위기 및 극복의 과정)1) 형성과정2) 위기 및 극복의 과정5. 건강한 자아개념을 갖기 위한 앞으로의 노력1) 마인드 컨트롤2) 정체감 해소3) 여가문화4)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