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산업] 동아TV 경영전략과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경영전략
1)스타마케팅강화 및 스타메이킹 프로그램
2) 패션정보 콘텐츠 강화

2. 성장전략
1)자체 프로그램제작
2)뉴미디어와의 결합
3)동아 TV채널의 BRAND화
4)대학교와 연계한 행사마련
5)동아 TV사이트->패션뷰티 장 활성화
6)대기업과 합병과 제휴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1920년대 텔레비전이 등장 하면서부터 TV 산업은 빠르게 발전해왔다.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 흑백TV를 시작으로 1980년대에는 칼라TV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1995년부터는 케이블TV 및 위성 방송 서비스 시대로 들어섰다. 게다가 이러한 방송 매체들의 경쟁뿐만이 아니라 2006년부터 각종 융합미디어매체들 (지상파DMB, 위성DMB, IPTV 등)이 상용화 될 것으로 보이면서 그 경쟁은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송환경시장에서 지상파 및 케이블TV들은 자신들만의 생존 전략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상황이 이르렀다. 특히 지상파TV에 비해 자생력이 약하다고 분류 되어지는 케이블TV의 경우에는 더하다. 그래서 이번 디지털영상산업 그룹 프로젝트를 통해 뉴미디어 시대에 대처하는 케이블TV의 생존 전략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선정한 케이블TV 업체는 여성전문 패션뷰티 전문채널인 동아TV 이다. 동아TV는 1995년 케이블의 출범과 함께 서비스를 시작한 채널로 현재 200여 개의 케이블PP 중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다. 현재 20-30대 여성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일부 마니아 층도 형성되어 있다. 또한 타 동종업체 채널과 비교, 스스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자체 제작능력도 갖추고 있어 뉴미디어 방송환경시장에서 충분한 자생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하여 인터뷰하게 되었다.

그래서 지난 2006년 4월 28일, 동아TV 경영기획실 이석원 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동아TV의 경영 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현재 동아T가 구사하고 있는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말하고 뉴미디어 시대를 대비하는 성장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1998년 방대한 경영구조로 인해 이미 한 차례 위기를 맞이하고 방송 중단 사태까지 이르렀었던 동아TV 지만 그때 시련을 잘 극복해냈던 것처럼 앞으로 제안할 성장 전략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도 잘 헤쳐나갈 것이란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채널 브랜드화 전략 (윤홍근 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임정수 지음 /한울)
아카데미주간한국 2006년 4월 19일자
전자신문 2005년 11월 11일자
동아 TV 홈페이지
NAVER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산업과 한류
  • 디지털콘텐트 산업들의 평균 유통시장 규모 11.4%에 크게 못 미치는 비율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방송영상산업이 전체 문화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수준의 부가가치를 올리지 못하는 낙후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방송 영상 산업 현황1) 방송영상산업의 현황 문화산업의 급속한 성장 요인으로는 ① 전송기술의 발달(delivery development) ② 컨텐츠의 혁신(content innovation) ③

  • [경영학] 제일기획 주가 및 재무재표 분석
  • 성장했으며 1989년 이후 광고비는 GDP에서 1% 이상을 점유한 것으로 조사됐다.또 지난 30년간 광고비가 가장 많았던 해는 월드컵이 열렸던 2002년으로 총 광고비가 6조8천442억원을 기록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는 시장이다.시장 점유율국내 시장 점유율2010년 광고대행사 순위 1~12월 총결산 (단위, 천원)탄탄한 기반과 역사를 갖춘 제일기획은 현재 광고 업계에서 단단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 이노션, 에이치에스애드 정도가 경쟁사로 꼽히고 있다

  • [서비스마케팅] CJ홈쇼핑의 서비스마케팅
  • 성장을 기록해 홈쇼핑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이은 제3위의 소매업태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는 등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보고서에서 홈쇼핑 업계의 초기 시장 과도기 과정에서 선발업체로 1위에 올랐다가 LG홈쇼핑이 진입하면서 “최영재 사장”의 공격 경영

  • [케이블티비][케이블TV][요금정책][편성정책]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개념, 태동,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영향력, 요금정책,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편성정책, 손익현황, 향후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과제
  • 산업은 그간 타율적인 보호 하에서 성장해 왔다. 그 근저에는 방송이 중요한 문화의 영역으로써 우리 문화를 보호해야 한다는 명분이 깔려 있다. 또한 우리의 방송․영상 산업을 보호하는 목적도 존재한다. 이에 외국 방송의 국내 진입을 허용하지 않았고, 외국 프로그램의 비율도 제한하여 왔다.방송의 국제화에 대처하는 방식으로 타국의 예들은 타산지석이 될 수 있다. 영국의 경우 케이블TV 산업이 부진하자 미국, 캐나다의 통신 사업자와 케이블TV

  • [교류][체육교류][문화교류][문화예술교류][방송교류][미디어교류]교류와 체육교류, 교류와 문화교류, 교류와 문화예술교류, 교류와 방송교류, 교류와 미디어교류, 교류와 정보교류, 교류와 경제교류, 교류 농업교류
  • 산업이 없다4) 언어와 문화의 차이가 영화 수출시장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5) 한국에서는 영상컨텐트 제작산업이 통합되어 있지 않다6) 호주에서는 시간차를 두고 발전해 온 CA TV, 위성TV,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뉴미디어가 한국에서 영화제작 성장기인 1990년대에 동시에 같이 성장함으로써 영화의 새로운 배급 출구를 확대시켜왔다Ⅵ. 교류와 정보교류1. 정보화 정책1) 전기통신정책으로 통신망 중심의 정책을 의미한다2) 정보통신정책으로 기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