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이마트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마트 소개와 성장과정
1. 이마트의 성장요인
1) 입지 선점
2) 첨단화
3) 매장 차별화
4) 최저가격

Ⅱ.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분석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2. 이마트 vs 월마트 전략비교
3. 까르푸의 한국시장 실패
1) 부당 노동행위
2) 부적절한 매장구도, 입지, 마케팅 활동
3) 기타 실패요인

Ⅲ. 이마트의 중국 시장 진출
1 .이마트의 중국진출 전략과 성공요소
1) 철저한 사전 준비
2) 현지 기업화
3) 제품 및 판매 전략

Ⅳ. 미래 전략과 제언
1. 소비자 및 시장 환경 변화
2. 이마트의 향후 전략
1) 자체브랜드상품에서 자체라벨상품으로
2) 사회봉사 및 문화 활동 등의 메세나 확대
3) 국내 온·오프 유통 강자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Ⅰ. 이마트 소개와 성장과정
이마트는 신세계 백화점을 모태로 93년 이마트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대형마트 유통업에 진출했다. 이마트는 국내 할인점의 효시로서 입지선정의 우위, 외국유통업체와의 차별화된 마케팅 등을 토대로 국내 할인점업계 부동의 1위로서 유통 소매업의 중심을 백화점에서 할인점으로 옮기는 결정적인 계기를 만들었다. 이마트는 세계 초일류의 유통기업이 되고자하는 경영이념에 맞추어 꾸준히 사세확장에 힘쓰고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이마트의 기업 가치는 대폭적으로 신장이 되었고 이마트의 업계위상은 날로 높아가고 있다. 이마트는 2위 업체와의 격차를 더욱 크게 하였고 외국계 할인점들의 국내시장 공략을 무력화 시켰다.
1993년 신세계이마트 창동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48개의 이마트를 가지고 있으며, 시장점유율과 점포수에서 국내 1위를 지키고 있다. 신세계는 이마트의 계속적인 성장을 위해 점포증가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마트는 시작초기부터 할인점 최초로 물류센터를 운영,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센터 운영 등 할인점의 혁신과 국내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국내 시작에서의 할인점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또한 이마트는 1997년 이마트 상해점 개점하여 국내유통업계 최초 해외점포 개설을 하였으며 2001년에는 사이버이마트(http://emart.shinsegae.com)를 오픈하여 오프라인의 강력한 인프라를 통해 축적된 고객DB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 또한 장악하려 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seri.org www.sinsegye.com www.advertising.co.kr
www.emart.shinsegae.com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신세계 유통프론티어 논문집, 2002, 신세계
신세계 결산 보고서
KBS 1TV 신화창조 토종할인점 이마트, 공룡에 맞서다!
- 국내 할인점 1위 이마트 성공기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받았구요..좋은 자료 감사해요..^^
  • ok***
    (2009.12.09 00:03: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깔끔하고 보기편하네요^^
  • peak***
    (2007.06.24 08:03:06)
회원 추천자료
  • 4차산업혁명 특징과 핵심기술분석*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4차산업혁명 기술 기업활용사례 및 영향력분석
  • 사례- 영향력분석INDEX1. 4차산업혁명 정의2. 4차산업혁명의 특징3.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분석(1) IoT (사물인터넷)(2) 빅데이터(3) AI (인공지능)(4) 로봇4.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업들의 변화(1) 생산과 유통에서의 변화(2) 마케팅 전략에서의 변화(3) 기업회계의 변화(4) 인사관리의 변화5. 기업들의 4차산업혁명 기술활용사례(1) ZARA 사례(2) 아디다스 사례(3) 월마트 사례(4) 이베이 ebay 사례(5) 이마트 사례6.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분석 (각

  • [MIS] 이마트의 상품관리 자동화 추진 사업계획서
  • 유통점들이 이러한 고객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로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의 바코드시스템을 활용한 판매시점관리(POS)시스템으로는 역부족이다. II. RFID 도입 후유통물류분야에서 RFID가 도입되면 Muti-tag reading으로 상품인식에 소요되는 시간・인력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유통물류의 자동화, 고속화로 기업물류비가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바코드에 비해 입력정보량이 수천 배가 늘어날뿐더러, 공급체인상의 생산부터 소비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진출하였으나 국내 유통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패배함으로써 사업을 완전히 접은 사례가 있다.본 보고서는 국내와 국외의 대표적인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월마트의 한국 시장과 중국 진출전략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두 기업의 각 시장 진출 성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관리자) 전략을 통해 한 점포에서 계산속도가 가장 빠른 캐셔를 찾아내고 이 캐셔의 업무스타일을 연구분석해 이를 전체 점포의 캐셔에게 전파시켜 전점의 총 3,000~4,000명에 이르는 캐셔들의 계산속도를 상향 평준화하였다.(3) 이마트에서 활용되는 정보기술구 분개 념이마트 적용사례e-commerce인터넷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물품, 서비스를 판매, 구매하는 전자상거래이마트 쇼핑몰,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 기업소모성자재)m-commerce휴대폰, PDA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관리재고관리 활동E-TodayPOSⅢ. 결론문제점 및해결방안향후 발전방안결론Ⅱ. 본론물류수송재고정보홈플러스 SCM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주자!월마트 코리아를 삼킨 장본인!한국에서 뿐 아니라 중국까지 건너가 국위선양을 하는 기업!이러한 이마트의 성공 뒤에는 마케팅노력뿐 아니라 물류혁신이 뒷받침된 결과라 볼 수 있겠다. 굵직굵직한 혁신기법을 사용하여 물류 비 절감에 성공한 많은 자료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물류혁신사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