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행동론] 직장내 경조사가 조직과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S.C.R.을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문
1. 사례연구
1) 인터뷰 자료
2) 보도 자료
2. 관련이론
1) 가치관
2) 태도
3) 조직시민행동
4) 리더쉽 이론
5) 동기부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함께 근무하는 직장동료나 자신에게 여러 가지 경조사가 일어날 수 있다. 직장내에 각종 경조사가 있을때에는 바쁘더라도 잠시 참석하여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는 것이 우리의 미풍양속이기도 하다.
이번 미니 프로젝트에서 우리 뻔팀은 경조사를 소재로 한 S.C.R. 분야를 다뤄 보기로 하였다. 경조사라 하면 경사스러운 일과 불행한 일을 뜻 하는 것으로서 감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조직 행동의 관점에서 조직 문화로 볼 수 있는 사회생활을 해 나감에 있어서 경조사의 발생과 그러한 경조사를 챙기고 하는 행위는 단순히 개개인의 감정만으로는 논할 수 없으며, 개인과 조직 관계에서의 유기적인 영향력을 행사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한국 사회 에서는 과거부터 이어져 내려온 유교권 문화의 영향과 전통적인 농업 기반의 사회 생활에서 이어져 내려온 두레와 같은 공동체 문화의 영향으로 다른 국가와 사회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특수한 경조사 문화가 발달 되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한국 사회의 특수한 문화적 현상도 사회가 발달하고 외국과의 교류가 빈번해 짐에 따라 경조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경우에 따라 긍정적이기도 하고 부정적이 되어지기도 하며, 경조사를 챙기는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경조사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권혁범(2005. 12. 25). 「"黃교수" 각종행사-경조사에 빠지는 법 없어」. 한국일보. 2006. 5. 18
김경수, 김공수. (2005). 「조직행동」. 서울 : 법문사.
김남현, (1984). 조직행동의 관리, 서울, 경문사.
김남현, 박봉규, 송경수, (1999). 조직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과 개인특성, 직무특성 및 태도간 관계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23, 1, 한국인사관리학회.
김동순 등, (1998). 「한국기업의 이해와 과제」.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김명언 등, (1997).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 서울 : 오롬.
김경준, (2003). 「잘 되는 회사는 분명 따로 있다」. 서울 : 원앤원북스.
김준모 기자, (2006. 2. 1). 「[세계 일류기업을 향하여]상생의 노사, 밀어주고 당겨주고…"우리는 동반자"」. 세계일보. 2006. 5. 18.
박재림, 한광모. (2003). 「일하기 좋은 기업」. 서울 : 거름.
손태원, (2004). 「조직행동과 창의성」. 서울 : 법문사.
안관영, (1999).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 인사관리연구, 23, 1, 한국인사관리학회.
[국외문헌]
Bateman, T. S. & Organ, D. W.(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26.
Katz, D. (1964), "The Motivational Basis of Organizational Behavior", Behavior Science, Vol. 9.
Katz, D. & Khan, R. L.(1966), The Social Psychology of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Organ, D. W.(1988), Organizat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