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해외시장 조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해외 시장조사의 개념
1)해외시장조사란?
2)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
3)해외시장조사의 내용
4)해외시장 정보의 원천

2. 해외 시장조사의 성격
1)해외시장조사의 특수성
2)국내 시장조사와의 차이점
3)해외시장조사의 문제점
4)1차자료 vs 2차자료


Ⅱ. 본론
3. 해외 시장조사의 절차
1)문제의 정의와 조사목적 규명
2)해외시장조사 계획수립 및 자료수집
3)자료분석 및 보고

4. 해외 시장조사의 사례
1)진로의 일본진출
2)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Ⅲ. 결론
5. 해외 시장조사와 성공적인 시장진출 모색
1)기업의 해외진출과 성공
2)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에 대해



표 목차

<표 1> 해외시장의 조사의 필요성
<표 2> 해외시장조사의 내용
<표 3> 해외시장 정보의 원천
<표 4> 해외시장조사의 의미
<표 5> 개발도상국 국가신용도 점수와 순위
<표 6> 해외시장조사의 성격
<표 7> 1차 자료와 2차 자료
<표 8>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특징
<표 9>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문제점
<표 10> 일반조사와 특수조사비교
<표 11> 해외시장 계획수립 및 자료수집
<표 12> 데스크리서치와 현지조사
<표 13> 한국기업과 신흥 해외시장
<표 14> 해외시장진출 성공요인 분석





그림 목차


<그림 1> 해외시장조사의 절차
본문내용
1.해외시장 조사의 개념

1)해외시장조사란?
①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해외시장의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는 과정
<http://cafe.naver.com/fdafdafdaf.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7>


②어느 곳에 구매 잠재력을 가진 고객이 있는가를 발견하고,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창조ㆍ개발하여 어떻게 하면 가장 많이 팔 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유통분배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어느 때 팔 것이며, 어느 곳에 팔 것인가 등을 조사ㆍ연구ㆍ분석하는 활동을 말한다. <박노경(2001)p.3>

2)해외시장 조사의 필요성
외국과의 무역거래를 함에 있어서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시키고,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신속ㆍ정확한 해외시장조사가 필수적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해외시장조사를 할 때에는 정치, 경제, 기후, 언어 등 전반적인 사항들뿐만 아니라 시장의 특성이라든가 수요구조, 유통구조, 경쟁상대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직접작성>

첫째, 새로운 시장 기회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다. 국내 시장 혹은 이미 진출해 있는 특정 외국시장에서는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상의 성숙기나 쇠퇴기에 달한 제품의 경우에도 도입기나 성장기에 해당하는 시장이 존재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고객 욕구나 미 충족 욕구의 발견으로 신제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도 있다. <김주헌(2004)P.139>
참고문헌

①박노경(2001) 해외시장조사 요약론 조선대학교출판사 <382.6 박노경ㅎ >
②김선광(2003) 해외시장론 경남대학교출판부 <658.83김선광ㅎ>
③김주헌(2004) 국제마케팅 법문사 <658.8 김주헌ㄱ2 >
④구종순(2005) 무역실무 박영사 <382 구종순ㅁ3 >
⑤권영철(2002) 수출마케팅 규장각 <382.6 권영철ㅅㅁ >
⑥반병길(1997)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마케팅 제4판 박영사 <658.8 반병길ㄱ4 =4>
⑦이철, 장대련(1998)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學現社 <658.8 이철ㄱㅎ>
⑧이장노(1991) 국제마케팅(개정판) 무역경영사 <382 이장노ㄱ>
⑨김철(1998) 국제마케팅론 박영사 <658.8김철ㄱ>
⑩권영철(1996) 세계경쟁시대의 수출마케팅. 규장각 <382.6 권영철 ㅅ=2>
⑪김규창,서준석, 홍성헌(2003) 국제마케팅, 노벨미디어 <658.8 김규창 ㄱ>
⑫정기인,박종수,오세영,강경훈(2000)21세기 무역전략서-개정판(인코텀즈 2000수록) 최신무역
실무, 두남출판사
⑭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6),해외투자 환경과 성공사례, 무당미디어<658.18.대한무ㅎ>
⑮이장로,신만수공저(2000),한국기업과 신흥 해외시장, 무역 경영사<658.18.이장로ㅎ>
⑰이장로,신만수공저(2000),한국기업과 신흥 해외시장,p61, 표3.2 베트남시장의 위협과 기회요소




인터넷

②http://www.jinro.co.kr/korea/company/02.asp...진로(주)홈페이지 중 진로 역사 소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해외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보다 많은 수출 루트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었으며, 개방된 시장(OPEN-MARKET)을 지향, 다(多) 바이어 전략을 선택하는 방법을 구사하였다. 그러나 어느 정도 수출루트와 해당국가에서의 인지도가 확보된 시점인 94년 말, 동양제과는 또 하나의 시스템을 선보이며 수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영업망 구축 2단계인 Master sole system으로서 국가별, 품목별 총대리점을 지정하여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는 물론,

  • TV 홈쇼핑 광고실태에 관하여
  • 조사방법광고의 실태는 방송 모니터링의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였고, 피해사례는 한국 소비자 보호원 및 한국 소비자 연맹의 실태조사 자료와 각종 문헌조사, 여론조사 실태등을 조합하였다. 관련 법규는 방송심의규정과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식품위생법, 화장품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등이 있다.1.3 홈쇼핑 시장 현황현재 국가에서 정식으로 인정한 곳은 다섯 개의 홈쇼핑 업체가 존재한다. 홈쇼핑 업체의 규모의 크기 순으로 아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4.1. 수출마케팅 환경 분석4.1.1. 고객지향 수출마케팅 제고4.1.2. 시장에 따른 전략의 차별화4.1.3. 해외시장 조사 강화4.2. 마케팅 믹스 전략4.2.1. 제품전략4.2.2. 가격전략4.2.3. 촉진전략4.2.4. 유통전략4.2.5. 인터넷 마케팅5. 결 론5.1. 연구결과의 요약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참 고 문 헌】1.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산업이 고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면서 현대 경제구조는

  • [무역학개론] 기업의 해외진출방법
  • 본 레포트는 참고용으로 제작된 것입니다.수정 없이 제출할 경우 0점 처리 될 수 있습니다.Ⅰ. 서 론해외 진출 여부의 결정 후 당면과제는 목표 시장에 대한 진입방법 및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진입시기와 관련하여 선택 가능한 전략대안으로는 순차적으로 개별시장을 공략하는 점진적 대안과 2개국 이상의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대안이 있다. 시장진입방식의 결정 역시 중요하다. 현지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에는 수출, 기술이전, 직접투자 등 다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해외 마케팅 사례 분석해외 마케팅 사례 분석목 차 서 론해외시장 조사의 개념해외시장 조사의 내용해외시장 조사의 방법본 론해외 마케팅 사례조사(사회문화, 경제, 시장규모, 환경)결 론정리 및 결론 도출해외시장조사경 제사 회문 화역 사경제기구기 술언 어정 치해외 마케팅 사례 분석해외시장 조사의 개념올바른 해외 진입 전략 수립서 론본 론결 론해외시장조사시장수요소비자 조사경쟁자 조사제품조사유통경로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