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산업과 유통론] 명품을 위협하는 한국 이미테이션 시장의 바람직한 미래상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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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제 2절 연구의 목적
제 3절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제 4절 연구의 구성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개념과 특성
1. 패션명품
2. 이미테이션 제품
3. 이탈리아 패션업계 성공사례

제 3장 실증 연구
제 1절 실증 모형 설계
제 2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 자료의 수집과 표본 구성
2. 자료의 분석
제 3절 실증 연구 결과
1. 요인 분석
2. 패션명품과 패션명품 이미테이션의 소비자 선호 분석
3. 이미테이션 시장의 축소방향의 대한 소비자 견해

제 4장 분석결과 및 논의
제 1절 이미테이션 시장의 축소 방안
제 2절 시너지 효과에 의한 바람직한 미래상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제 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 이미테이션 산업은 최근 5년 사이 급성장하여 전 세계 교역량의 7%인 5120억달러의 어마어마한 규모로 세계 관세기구(WCO)는 추정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대한민국 관세청이 적발한 가짜상품은 모두 1255건이며 금액만도 8566억7800만원어치에 이르는 엄청난 양이다. 관세청에 적발돼 폐기를 기다리고 있는 유명상표를 도용한 가짜상품 지난 해 단속실적은 1591억원으로 이중 시계(530억원), 의류(396억원), 핸드백·가죽제품(337억원)이 전체실적의 80%를 차지했다. 상표는 샤넬이 265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로렉스(168억원), 루이뷔통(142억원) 등 유명상표가 줄을 이었다. 최근 유통되는 이미테이션 상품은 제조방법이 날로 정교해지고 있어 전문가들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 과거 단순히 상표를 모방하는 수준에서 독특한 제조 기법까지 따라하는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이처럼 가짜상품의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은 가짜상품이 이른바 ‘저 위험. 고 이윤’의 고부가가치 수익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국제적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가짜상품 제작으로 벌어드린 자금이 범죄조직에 흘러들어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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