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대중 가요 가사 속에 드러나는 왜곡된 남성여성이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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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랑
(1) 전통적인 모습
(2) 현대에 와서 변화된 모습

2. 성(性)
본문내용
과격하게 말하자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남성"의 시선으로 재구성된 사회이다. 분명 세상에는 여성과 남성이 공존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사유 방식, 행동 양식, 심지어 본성까지도 모두 남성이 독자적으로 규정하고 형성한 것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것으로 당연시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여성은 철저히 배제되었다. 한 마디로, 남성 지배 이데올로기로 우리는 무장되어 있으며,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 스스로를 더욱더 적시고 있고, 앞으로도 여간해서는 그 물기를 털어내기 쉽지 않을 것이다.
남성 지배 이데올로기가 역사적으로 이토록 오래도록 존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것을 끊임없이 뒷받침하고 재생산하는 기제들이 훌륭했기 때문이다. 특히, '문화'는 기득권층의 입장에서 보자면, 가시적인 폭력을 수반하지 않은 채로도 사회 구성원들을 내면적으로 굴종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는 효율적인 기제이다. 그람시가 제창한 '헤게모니'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면, 남성들은 각종 정치적, 경제적 기구를 통해서 그들의 헤게모니를 구축하고, 문화를 통해서 그들의 헤게모니를 공고히 하는 데 성공하고 있는 셈이다. 남성 헤게모니적 지배문화는 여성들이 '자발적', '능동적'으로 남성들의 권익에 손을 들게 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쉬운 예로 남성의 눈에 비친 예쁜 여자 연예인이 "모든" 사람들의 미의 기준으로 상정되어서, "여성들까지" 아무 의심 없이 거기에 동조하고 자신의 취향이나, 생김새를 맞춰가려고 하는 경우가 허다하지 않은가.
문화 중에서도 '대중 문화'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공기와 같다. 우리는 우리가
참고문헌
오늘의 여성학, 김원홍, 이인숙, 권희안 공저, 건국대학교출판부
삶의 여성학, 박혜란, 또 하나의 문화
일상의 여성학 : 여성의 눈으로 세상 읽기, 곽삼로 등 공저, 전영사
새 여성학강의, 한국여성연구소,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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