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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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Trend) ............................. 1

2. 2002년 유통 여건 및 전망 .............................. 4
1) 최근 유통환경 변화추이
2) 2002년 유통산업 여건
3) 2002년 유통산업 전망

3.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 7
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
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
4) 할인점과 타 업태와의 비교
5) 수치통계상의 현황

Ⅱ. 본 론

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개요 .............................. 15
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소개
2) UK TESCO PLC 소개

2. TESCO의 한국시장 진출 .............................. 19
1) 진입 PROCESS
① TESCO의 한국 시장 진출 배경
② 진입 시기 및 순서
③ entry mode 결정
④ 합작 배경
⑤ 합작 내용
⑥ 경쟁 전략
2) 마케팅 믹스 PROCESS (마케팅 전략 수립)
① Price
② Product
③ Place
④ Promotion
⑤ Customer Services
3) 한국에 진출한 외자계 유통업체 현황
3. 삼성 TESCO Homeplus의 현지화 전략 .................. 24
1) 새로운 문화의 창조
2) 지역1번점 전략
3) 고객 중시 전략

4. 홈플러스 성장을 위한 전략 .............................. 26

5. 차별화 PROCESS ............................. 29
1) TESCO의 차별화 전략 - Customer Plan Process
2)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 (엔터테인먼트 도입)
3) 해외 할인점과의 비교

6.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센텀시티점 소개 ............ 34

7. SWOT 분석 ............................... 40

8. 경쟁사 분석 ............................... 41
1) 상권분석
2) 경쟁사 분석(홈플러스 vs 이마트)

9. 포지셔닝 ............................... 46

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 ............................... 46


【 참고자료 】

1. 상위 국내3개 대형할인점 현황 (총5개중 홈플러스, 이마트 제외) ... 49
1) 롯데 마그넷
2) 까르푸
3) 월마트

2. 국내 할인점과 관련된 각종 이슈 ........... 54
1) '할인점 확장경쟁' 태풍의 눈 월마트, 까르푸
2) 신세계 이마트 할인점 최고 가치브랜드
3) 마그넷, 홈플러스, 까르푸 '할인점 2위' 불꽃경쟁
4) 토종할인점의 호황, 외국계 주춤
5) 독점상권형 할인점

3. 홈플러스와 경쟁업태 비교 ........................ 57

4. 2002년 유통·물류시책 방향 ........................ 58

5. PB 상품 비교( 홈플러스 vs 이마트) ........... 64

【 참고문헌 】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
1)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간 및 업태 내의 경쟁 심화
-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19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데
이어, 2001년과 2002년에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플러스의 매출성장을 지속 중
- 하지만, 국내 유통산업은 아직도 재래시장이 전체시장의 70% 가까이 차지하고 있으며,
GDP에도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23% 정도로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뒤진 상태.
-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내 경쟁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

▷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
- 아직까지도 국내 유통시장의 70% 가까이를 재래시장이 차지
- 기업형 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조만간 국내시장
에서 백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태로 등극할 전망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구학서(2000. 7),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백화점
■ 삼성경제연구소(2000),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 CEO Information
■ 민경휘, 정종석, 서용구, 안영효 (2000),『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을유문화사
■ 서용구 (2001), 『성공하는 유통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 한국유통정보센터
■ 옥선종, 김웅진 공저 (1999) 『유통학 개론』, 형설출판사
■ 한국은행 (2000),『유통구조 변화가 물가에 미친 영향』, 한국은행
■ 한수협 출판부 (2000,2001), 『유통업체연감』, 한수협 출판부
■ 박상욱 (2001),『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 시장』, 한국신용정보

【 참고사이트 】

http://seriecon.seri.org(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LG경제연구원)
www.emars.co.kr/main.asp
www.mktclub.com
www.i-biz.co.kr
http//members.tripod.lycos.co.kr/kangil/main.html
www.homeplus.co.kr
http://www.tesco.com
http://www.chainstoreage.com
http://www.discountstorenews.com
http://www.kinds.or.kr
http://www.grocerynetwork.com
http://www.startinfo.co.kr/shopv/sguide07.aspw
http://www.kcci.or.kr/logistics/Book/view2.a
http://www.e-mart.co.kr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유통저널 등 국내 저널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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