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그 blog를 이용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블로그의 개념 및 진화 형태

Ⅱ. 블로그 서비스 현황

Ⅲ 블로그의 정책적 이슈

Ⅳ 블로그를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본문내용
Ⅰ블로그의 개념 및 진화 형태

1. 블로그(Blog) 개념과 서비스
블로그(Blog)는 인터넷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개인 사이트를 지칭한다. 블로그는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자료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 로그(weblog)를 줄인 말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웹 로그라는 이름으로 통용되기도 했다.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만든 사람이 자신이 관심 있는 정보들에 대해 올린다는 것이다.

기존의 인터넷 포털이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는 했으나 각 개인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블로그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해서 모아두거나 특정 사람들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 있으며, 또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이렇게 ‘정보 서비스’의 측면이 부각되는 블로그의 특징 때문에 블로그가 단지 초기 한때의 유행일 것이라는 우려를 잠식시키고 계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블로그는 무엇보다 일기 형식으로 글이 배열되기 때문에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형태의 서비스가 많다. 일종의 인터넷 개인 다이어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자료를 올리고 관리하는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블로그는 자신의 일상을 담음으로써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소식을 주고받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존의 메신저나 인터넷 커뮤니티가 하는 기능을 대신하거나 보완, 강화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블로그에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임으로써 일종의 ‘미디어’ 기능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미디어가 본래 어떤 정보에 대해 매개하는 수단이라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블로그는 특정 주제에 대해 열심히 자료를 찾고, 분석하는 개인이 자신의 의견까지 덧붙여서 특정 집단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그 정보와 더불어 어떤 시각까지 형성하게 하는 미디어로서의 역할도 수행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를 통해 살펴본 인터넷광고
  • 모델이나 스타감독을 활용하는 것일 것이고, 앞서 말한 사례들도 이러한 공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정답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현재의 이런 광고 컨텐츠가 가지는 한계 중에 가장 중요한 점은 아직까지 크리에이티브의 제작이 기존 오프라인 프로덕션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아직까지 완전하게 온라인의 특성들을 흡수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즉 온라인의 최대 강점인 고객과의 인터액션을 통해 참여를 유도한다

  • 포털사이트에 대한 이해와 포털사이트의 웹사이트 평가 분석
  • ☞ 네이버 : http://corp.daum.net ☞ 야후 : http://corp.yahoo.co.kr ☞ 다음 : http://corp.daum.net☞ 랭킹닷컴 www.rankey.com☞ 광고로서의 인터넷 웹사이트 평가에 관한 개념적 고찰홍종필 :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전자신문 2001년 7월 24일자2001.06.26. 13시부터 2001.07.02. 12시까지 전자신문사, 삼성SDS, 아프파넷이 공동으 로 국내 웹사이트를 조사할 때 사용한 방법임. ☞ 웹사이트 평가를 위한 e 비즈니스 성공전략 - 문형남, 이용기 지음 한경사 펴냄

  • [인터넷비즈니스] 블로그와 웹비즈니스모델
  • 보여줄 수 있는 기회. 예) MS, 시스코, 애플사 RSS 적용, 교육 부분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예) 메리웨더 루이스 초등학교 학생은 과제물 케비넷으로 블로그사용학부모는 학교 활동 상황 및 정보획득교사들은 RSS를 활용해 교육자료 공유RSS 적용, 온라인 쇼핑몰 부분 베스트 셀러, 신상품, 추천상품 등에 대한 분야별 RSS 피드를 제공 예) 아마존닷컴, 야후, 애플 시사점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 블로그웹비지니스의 새로운 방법 블로그

  • 위키디피아(Wikipedia) 온라인 백과사전의 이해 및 성공요인& [집단지성 web 30]
  • 이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게 되면 이 정보들을 정당하게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정보로 재생산하는 시스템을 가진 웹 등장을 기대함개인화 : 자신만을 보여주기 위한 전시공간으로 제한된 미니홈피가 이제는 대량생산되는 정보들로부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추출하여 보여줄 수 있는 맞춤형 웹이 될 것으로 예상14Strength웹 2.0 특성 보유개방- 많은 편집자들이 주시=>오류 수정 가능성참여- 다양한 계층의 편집자 참여로 중립적 관점

  • [브랜드성공사례] 포털사이트 업계 성공사례 - NHN, 지식발전소
  • http://www.ncsi.or.kr 2004.11.09 방문23. 포털업계 브랜드 다각화 분주,http://news.empas.com/show.tsp/20031105n00337/?s=72&e=249 2004.11.10 방문24. 인터넷 측정분석 전문업체 메트릭스, http://www.metrixcorp.com 2004.11.13 방문25. 인터넷이용시간,http://www.etnews.co.kr/news/deta1il.html?id=200103110027 2004.11.13 방문26. 웹사이트 동향 9대 이슈, http://news.empas.com/show.tsp/20031222n01429/?s=110&e=287 2004.11.16 방문27. 비전2004(1)인터넷․콘텐츠,http://blog.naver.com/jmlim24.do?Redirect=Log&logNo 2004.11.16 방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