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쟁전략] 페리에 perrier 마케팅경쟁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위기 전 상황
1. 1989년 후반, 미국에서의 판매 급상승(10년간, 4천만 달러-> 8억 달러)
2. <포춘>이 선정한 경쟁력이 강한 회사
3. 두 가지 사업 운영
4. 미국시장내의 빠른 성장률
5. 새로운 카테고리 확대를 모색 (건강음료로의 이미지변환을 꾀함)
<<위기발생
1. 북미리콜사태
2. 이를 계기로 찾아온 생수시장의 경쟁
3. 전 세계적인 리콜
<<컴백 그 후
1. 당시의 판도
2. 에비앙의 성공
<<새롭게 돌아온 Perrier
1. 판촉을 위한 전략
2. Perrier의 안도

분석
실수1. 무리한 리콜행위
-> 과신 오류(Overconfidence Effect)에서 비롯
-> 파워구조를 통한 분석 - ‘대체재의 위협을 고려하지 않은 Perrier’
-> 차별화전략에 실패한 CASE - ‘영원한 일인자는 없다.’
실수2. 회사 내의 커뮤니케이션조차 원활하지 못했음 (모순 된 발언)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주체의 부재
실수3. 브랜드 이미지의 실추 (Perrier ≠ 순수한 물)
-> 관계마케팅(CRM)을 저버린 처사
실수4. 제대로 PR을 하지 못하였음
-> 부정적 언론보도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최종결론
1. 시장을 몇 개월 이상 비우는 경우,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 유사 CASE
3. 가격과 품질은 비례한다는 오해는 아직도 강력하게 존재한다.
-> 유사 CASE
4. 건강 관련 산업의 경우, 아주 작은 문제도 큰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 유사 CASE
5. 기업에 위기관리팀을 따로 두어야 하는가?
->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준비하여야 할까?
본문내용
1. 서론

1982년 시카고의 어떤 남자가 J&J사의 진통제인 타이레놀을 먹고 죽은 일이 발생했다. 경찰조사에 의해 독극물에 의한 죽음으로 판명되자 J&J사는 그 즉시 타이레놀의 전량 회수와 함께 적극적인 PR활동과 광고를 통해 위험을 알리는 작업에 들어갔다. 그 후 새롭게 디자인된 안전한 포장의 타이레놀을 재출시하였고 타이레놀은 1년 만에 독극물 사건 이전의 시장 점유율을 회복했다.

8년 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다. 1990년 미국 탄산생수 시장에서 독보적 선두 제품이었던Perrier 제품에서 벤젠이 발견된 것이다. 경영진은 즉시 이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해당 지역에서 리콜에 들어갔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도 오염된 Perrier가 발견되어 결국 전국적인 리콜을 실시하였다.
Perrier는 J&J사의 Tylenol 위기관리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즉각적인 제품회수와 원인 규명에 나섰고, 적극적인 PR, 광고, 새로운 할인시판 및 쿠폰 제공을 병행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타이레놀처럼 잃어버린 시장을 만회하지는 못했다.
Perrier의 위기에 대한 대응은 매우 교과서적으로 이루어졌다. 사건이 발생하자 즉각적으로 문제를 인정하고 제품을 회수하여 소비자를 보호하였으며, 원인 규명에 힘을 쏟았다. 원인 규명의 과정에서 혼선(처음에는 직원의 실수로 인한 사고로 발표되었다가 이후 정제 과정에서의 누출로 수정 발표)이 있었지만, 타이레놀의 독극물 사례와 비교한다면 위기는 오히려 사소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
  • 경쟁을 좁게 정의한다전통적 마케팅의 관점에서는 코카콜라(Coca-Cola)의 경쟁자가 스내플(Snapple)이나 페리에(Perrier)가 아닌 펩시콜라(Pepsi-Cola)이다. 맥도날드(MacDonalds)의 경쟁자는 피자헛(Pizza Hut)이나 스타벅스가 아닌 버거킹(Burger King)과 웬디스(Wendys)이다. 스내플은 미니트 메이드 (Minute Maid)와 트로피카나(Tropicana)와 같은 생과일 쥬스와 경쟁한다. 고급 도자기 회사들은 같은 업종의 다른 회사들이 그들의 경쟁사라고 생각한다. 크레이트 앤드 바렐 (Crat

  • [경영전략] 체험마케팅
  • 경쟁을 좁게 정의한다.전통적 마케팅의 관점에서는 코카콜라(Coca-Cola)의 경쟁자가 스내플(Snapple)이나 페리에(Perrier)가 아닌 펩시콜라(Pepsi-Cola)이다. 맥도날드(MacDonalds)의 경쟁자는 피자헛(Pizza Hut)이나 스타벅스가 아닌 버거킹(Burger King)이다. 스내플은 미니트 메이드 (Minute Maid)와 트로피카나(Tropicana)와 같은 생과일 쥬스와 경쟁한다. 고급 도자기 회사들은 같은 업종의 다른 회사들이 그들의 경쟁사라고 생각한다. 크레이트 앤드 바렐 (Crate & Barrel)이나 월

  • Nestle 네슬레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WOT분석및 네슬레 한국시장 부진원인분석과 네슬레의 한국시장공략위한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마케팅전략 분석1) 네슬레 마케팅전략가.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나. 네슬레 SWOT 분석2) 시장상황분석3) 네슬레 경쟁자 분석* 동서식품(맥심)* 남양유업(프렌치 카페)4) 소비자 분석4. 네슬레가 한국시장에서 부진한 이유분석1) 유통망 부족2) 잘못된 마케팅 전략 3) 제품차별화의 실패5. 네슬레가 한국시장에서 살아남기위한 전략제안1) 유통망 확대방안2) 마케팅 보완 전략3) 네스카페만의 차별화

  • [경영전략] 네슬레(NESTLE)의 성공전략
  • 마케팅을 시행한 결과 여러 가지 부작용을 야기하였다. 윤리적인 경영에 있어서는 네슬레는 책임을 다한 못한 기업이 될 수도 있겠지만 미개척지인 새로운 시장에 나선 것은 ‘문화의 중개인’역할을 함으로써 한 나라에 새로운 문화를 전하는 역할을 하였다.지금은 윤리적이어야 성공하는 시대이다. 기업에 있어서 이익이 중요하지만 이익 자체가 기업을 움직이는 엔진이 아니라 윤리와 투명성을 기업을 움직이는 엔진으로 인식하여할 때인 것이다.

  • [서비스경영] 대한항공의 서비스 분석
  • 경쟁전략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객실승무원들의 예절교육과 서비스교육에 대한 기업차원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kr.koreanair.comwww.skyteam.comwww.staralliance.co.krwww.skynews.co.krwww.knto.or.krwww.airport.co.krwww.hankyung.com www.fnnews.com항공서비스 경영론 - 노정철 외, 한올출판사, 2007대한항공 : 변신 또 변신, 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항공기 기내서비스가 고객의 항공사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이미연, 단국대 대학원, 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