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현장 반응(찬성/반대측 의견)-교사와 학생 중심으로(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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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원평가제에 대한 현장 반응-교사와 학생 중심으로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교원평가제란?
1. 교원평가제 추진배경
2. 현행 근무 평정제와 교원 평가제(시안) 비교
3. 근무 평정제의 문제점
4. 교원 능력 개발 평가제의 내용(교육부 시안 중심)

2. 각 단체의 입장
1.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측의 주장
2. 교원평가제도의 반대 측의 주장

3. 고등학교의 반응
1. 현장 연구조사의 의의
2. 교사들의 반응
3. 학생들의 반응
4. 결과의 해석

본문내용
I-1.교원평가제 추진 배경
I-2. 현행근무평정제와 교원평가제 시안 비교
구분 교원근무평정제 (현행) 교원능력개발평가제(시안)
목적 승진 전보 등 인사자료로 활용 교원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철학 서열화, 차별화 평가/외재적․보상적 가치에 중점 기준부합 판별 평가/내재적․본질적 가치에 중점
대상 교사, 교감 교사, 교감 + 교장
평가자 상급자(교장, 교감) 동료 (교장, 교감, 교사 상호간 관찰)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평정요소 교육자로서 품성, 공직자로서 자세,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교감 : 교육활동지원 등 기타 행정사무 관리) 교장,교감:장학활동, 교원의 능력개발 등

교사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기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지표 자율결정(단위학교 특성 반영)
방식 총괄(summative) 평가 형성(formative)평가
방법 상대평가 절대평가
환류 결과 비공개 → 환류(feedback) 미흡
결과 통보 → 환류(feedback)조치 수반

I-3. 현행 근무 평정제의 문제점

인사결정을 위한 근거자료로만 활용 - 교원의 능력과 자질 개발을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데 기여하지 못함

평정요소의 각 기준 또는 척도의 구체성이 결여되었고, 교장 교감이 전적으로 평가하므로 공정성 객관성 결여

비공개 – 수업 및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음

교사들 상당수가 이러한 평가를 신뢰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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