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사회복지, 사회과학, 통계] 대전,충남,충북 연도별 전체학생수 변화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연도별 학교수와 분석

2) 연도별 학생수와 분석

3) 대전&충남&충북 전체 학생수 변화와 분석

4)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3. 결론
본문내용
연구배경
산업화 과정의 일환으로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도시화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전쟁 과 분단에 의한 사회적 이동에 의한 도시화가 진행되었고 전쟁과 분단에 의한 극단적인 도시화는 수도권 중심의 과잉도시화로 정착 되었다. 이런 과정에서 진 행된 이촌향도 현상으로 인해 전국대비 도시화 비율이 92%가 되는 세계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고 지금은 텅 빈 농촌이 되었고, 또한 아이들의 재잘거림 도 없어졌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지역적 격차와 사회적 격차로 인한 많은 문제 점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교육의 지역적 차이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여기서는 대전&충남&충북의 교육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본론
1) 연도별 학교 수와 분석
[그림 1]은 연도별 초등학교 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천안, 대전, 청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학교 수가 동일하거나 감소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다음과 같 다.

그림 연도별 초등학교 학교 수
그림 중학교 연도별 학교 수
첫째로, 도시로의 이촌향도를 들을 수 있다. 이촌향도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농촌인구가 도시지역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촌향
도가 일어나는 원인은 도시와 농촌간의 생활경의 불균형이다. 이는 자연히 교육환경에도 영향을 끼쳤다. 우리나라는 6.25전쟁 이후 국가정책으로 산업 화가 추진되어 농업보다는 2,3차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주력하여, 도시를 중 심으로 공장을 세우고 산업제반 여건을 다져갔으며, 사람들은 농촌에서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일자릴 찾아 도시로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이동했다. 그렇게 사람들이 모인 도시에서는 무작정 일자릴 찾아 올라온 농민들로 인해 심각한 빈민문제를 겪어야만 했으며,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주거지역으로서의 도시가 정비되기 시작했으며, 이농현상은 멈추지 않았다. 70~80년대의 도시는 어느 정도의 자체적인 일자리를 창출해 냈고, 도시민의편의를 위한기관이나 시설이 늘어나서 소위 '사람 살기 좋은 곳'을 조성하게 되었다. 80년대 이후 경공업에서 중공업으로 산업구도가 바 뀌고 공장이 모두 해안으로 이전했고, 정책적으로 농촌의 현대화도 시도했는 데도 불구하고 대도시 지역의 인구 과밀화 현상이 계속되었다. 90년대 이후 에도 이 같은 상황은 아무리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아도 머피의 법칙처럼 일 은 계속 꼬이면서 해결되지 않고 있다.

둘째, 농촌의 낙후된 교육 환경이다. 농촌과 도시의 교육환경을 비교해보면 농촌은 도시에 비해 아주 열악한 환경에서 교육이 이루지고 있다. 도시는 교 육수준의 향상을 위해 교실에 시청각 시설을 빠르게 도입해서 교육하고 수준 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하지만 농촌의 경우는 예산의 부족으로 그러한 시 설의 도입이 늦어지고 자연스레 학생들의 유출을 막지 못하는 문제점이 노출 되었다.

셋째, 경제적인 이유이다. 농촌의 경우에는 1년 동안 힘들여 농사를 지어도 1년 소득액이 1천만 원을 내외한다. 이것으로 자녀들을 양육하고 교육하려면 턱 없이 부족한 액수이다. 때문에 농촌의 젊은이들은 농촌의 생활을 포기하 고 도시로 이동하는 것이다. 그리고 농촌은 도시처럼 자금의 유통이 재빠르 지 않다. 도시는 순간순간 변화하지만, 농촌의 경우에는 1년을 주기로 돌기 때문에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결론
이 문제를 다루면서 깨달아야 할 것은 농촌도 도시 와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의 한 부분이며, 그렇기에 그 문제 또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사실이라는 점일 것이다. 더 이상 농촌과 도시의 격차가 벌어져 농촌 이 더욱 낙후 되어 농촌이 그 입장을 더 이상 지키지 못하고 도태되지 않기 위 한 문제라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러한 농촌문제 를 주목하고 경제적․복지적 대책들을 통해 해결해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여성학]저출산의 문제점과 정책적 대응방안-여성관점
  • 분석해보고, 그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지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Ⅱ. 저출산의 실태최근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출생아 수, 합계출산율 여성 한 사람이 가임기간 동안 낳는 평균 자녀의 수, 조출생률 인구 1000명당 출생아 수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저출산으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 발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의 출산율의 연도별 변화양상을 통해 최근 특히 문제가 되고 있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통계에서 분류하고 있는 농업고등학교, 공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 수산․해양고등학교, 실업고등학교, 종합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2) 산업구조의 변화산업구조의 변화는 경제의 발전과 함께 1차 산업에서 2차 산업으로, 다시 3차 산업으로 이동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별 취업율은 1965년에 1차 산업인 농림․어업 58.5%, 2차 산업인 광공업 10.4%, 3차 산업인 사회 간접자본 31.2%에서 1995년에는 1차 산업인 농림․어업 12.5%, 2차 산업인 광공업 2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전체 인구 대비 지역별 청소년인구 구성비 20 조기유학생수 추이 21 중등학생 수 변화 추이 23 중등학생 수 변화 추이 그래프 24 진학률 추이

  • [교육행정] 학교무상급식의 의미, 도입의 배경과 현황, 여론조사 결과, 국내외 무상급식 사례, 무상급식 찬성과 반대 견해
  • 복지 장단점②선별적 사회복지장단점Ⅳ.학교무상급식의 추진현황1. 학교급식 실시현황2. 무상급식 실시(추진)현황※ 초등학교 무상급식 및 재정자립도 현황3. 학교급식 경비지원 현황1) 학교 급식 소요 경비 2)경비지원 현황①저소득층자녀 학교급식비 지원②농산어촌지역 학교급식비 지원③ 정부양곡 저가공급 및 우유급식 지원④ 자치단체의 우수 농‧축산물 급식 지원4. 무상급식 국내외 추진사례1) 국내 무상급식 추진사례① 경기도

  • 빈곤 아동을 위한 실천
  • 사회적 문제 - 학교 생활5) 기타문제 - 지역사회4.빈곤가정 아동의 실태81) 아동빈곤율2) 가정의 유형에 따른 소득수준3) 결식아동4) 한부모 가정 아동5) 소녀 소녀 가정 아동5.빈곤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13□ 정부지원□ 민간지원6.빈곤아동 사례247.기관방문 및 인터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