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폭력에 대해] 청소년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최근 교육현실은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과 같은 학생 개인적 차원의 문제, 가족구조의 변화와 양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정적 차원의 문제, 교육병리현상과 같은 학교․교육적 차원의 문제, 빈곤의 대물림과 같은 사회․ 환경적 차원의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 [청소년복지]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폭력근절대책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_얼마전 넷플릭스에서 방영되어 화제가 된 더글로리는 학교폭력에 대해 다시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학교폭력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며, 모든
-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안모색
- 청소년복지 실천방법 중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 교류활동에 대한 특징을 기술하시오 또한,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화해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 적합하다 생각되는 실천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학교 폭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학교폭력 개념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이론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의 원인
4. 학교폭력의 실태
5. 학교폭력의 사례
6. 동영상
Ⅲ. 결론
1. 학교폭력의 대책
Ⅳ. 조원들의 느낌
Ⅴ. 자료출처
- 본문내용
-
1. 서론
① 문제제기
학교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첫째, 학교폭력의 경험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피해학생들은 학교결석, 학교 내 특정 장소의 회피, 가출, 자살 등의 반응을 보이게 되고 이는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정신건강상의 문제로서 피해망상이나 다양한 형태의 정신장애를 유발하기 쉽다.
둘째, 학교폭력을 음성화하거나 학교폭력의 가해자를 범죄시하고 낙인시하는 부적응을 낳게 된다.
셋째, 학교폭력은 폭력행위 자체가 사회적 문제이기도 하지만, 폭력을 전후하여 발생하는 가출, 약물남용, 금품탈취, 중퇴, 성문제 등의 문제가 더욱 심각하여 복합적인 사회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② 개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안’에서는 “학교폭력이라 함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금품갈취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라고 하고(제2조 제1호), 여기에서의 학교란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특수학교 및 각종학교와 동법 제61조의 규정에 따라 운영하는 학교”라고 규정하고 있다(동조 제2호).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연수원, 초등교육평가일반연수 연수교재「학교폭력 예방교육」, 예문사, 1999.
박준희 역, 학교폭력, 정민사, 1984.
이종복, 청소년들의 학원 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1997.
정하성, 청소년 문제와 지도, 서울: 해와달, 1996.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지순덕. 청소년 학교폭력 현황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행정대학원. 2005
신미현.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 사회사업적 개입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2004
김애정.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대학원. 2003
(http://www.ikis.re.kr/ 정부출연 연구기관 지식정보 검색시스템)
청소년폭력의 원인 및 대책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전남지부(김충식 사무국장)
청소년 문제론. 1992
홍금자.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학교사회사업. 1998
손원경.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에 관한 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곽은자.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대구효성가톨릭대 석사논문. 1997
권복순. “청소년 폭력행위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대구효성가톨릭대 석사학위 논문.
나선숙.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한남대 석사논문. 1997
http://www.stat.gd.kr/한국 통계정보 홈페이지
대학출판사 사회문제론-김영화 외 공저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
체벌 반대 사이트
자료평가
- 좋아요 ㅋ
- chyw***
(2007.06.08 14:01:0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 치료 집단 프로그램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학교차원, 가정차원, 국가(제도)차원으로 구분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우리나라 학교폭력에 대한 현황과 정책을 작성하시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 그에 따른 대응 및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 (A+)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
-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학교 차원, 가정 차원, 지역사회, 국가(제도) 차원으로 구분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굿윌 헌팅(Good Will Hunting)감상문-느낀점 위주
- 관료적형식주의(red tape)에 관하여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
- 사회복지 실천에서 가치갈등의 유형과 가치갈등의 해결책에 대해 논하시오
- 놀이 문화 체험 프로그램(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계획서, 세부일정, 예산, 평가포함)
- 자원봉사활동의 인정과 보상의 범위에 대한 의견과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인상과 보상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 하시오.
- 노인자살문제 연구-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사례
- 사회복지사 노인주간 보호센타 현장실습일지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_[A+자료]_실습종결평가서샘플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서_종결평가서_사회복지현장실습종결평가서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