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조직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직의 개념과 원리

● 1. 조직의 개념
● 2. 조직의 구조
● 3. 조직의 구성요소


Ⅱ 행정조직의 원리

● 1. 계층의 원리
● 2. 기능적 분업의 원리(전문화 또는 분업화의 원리)
● 3. 조정의 원리
● 4. 적도집권의 원리
● 5. 통솔한계의 원리
● 6. 명령통일의 원리


Ⅲ. 교육행정조직의 유형

● 1. 권한과 기능의 배부에 의한 분류
● 2. 통제방식에 의한 분류
● 3. 조직편제방식에 의한 유형


Ⅳ. 한국 교육행정조직의 변천

● 1. 중앙교육행정조직
● 2. 지방교육행정조직과 교육자치제도
● 3. 문제점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조직의 개념과 원리

1. 조직의 개념
(1) Barnard
① 개념 :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이나 힘의 체제
② 구성요소 : 의사소통, 봉사나 협동하려는 의욕, 공동의 목적
③ 조직이 유지되려면 대내외적인 균형 및 효과성과 능률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2) Campbell
① 개념 :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사람의 집단
② 속성 : 목표, 기술(technology), 분업, 권력구조, 환경 등
(3) Etzioni
① 개념 : 특정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사회적 단위
② 특성 : 업무․ 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의 분담, 조직구성원의 행위를 목표지향적으로 규정하는 권력중심체의 존재, 구성원의 교체 가능성 등
(4) Katz와 Kahn
① 조직은 생산활동을 위한 생산구조와 조직에 일정한 수준의 항상성을 부여하는 생산지원구조를 가지고 있다.
② 조직은 공식적 역할구조를 지니고 있다.
③ 조직에는 뚜렷한 권한의 구조가 있는데 이것은 통제 및 관리기증을 발휘한다.
④ 조직은 통제 및 관리구조로서 일정한 규제장치와 적응구조를 지니고 있다.
(5) Knezevich
① 조직의 기능 : 기관의 목표달성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배분과 조정을 체계화하는 수단을 제공하며 인간의 다양한 개인차를 활용함으로써 일단의 인간으로 하여금 효과적인 방법으로 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것
(6) Schein
① 업무과 기능의 분담을 통하여, 그리고 권위와 책임의 위계를 통하여 공동의 명시적 목적이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여러사람들의 활동이 계획적으로 조정되는 것이 조직이다.
② 조정의 목적과 대상을 인간자체가 아닌 인간의 활동으로 보고 조직을 다양한 환경과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회체제라고 봄.
③ 조직에 대한 하나의 정의는 무의미하다.
④ 보편적인 조직의 특성
a. 조직은 외부환경과의 부단하고 다원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개방체제이다.
b.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많은 하위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c. 여러개의 다른 체제들로 구성된 환경 속에 존재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조직의 경계를 명백히 한정하기가 쉽지 않다.
(7) Simon
① 행정조직의 핵심은 의사결정의 구조임.
② 기능 : 업무의 분담, 업무수행 기준의 설정, 권한과 영향력 행사, 의사소통, 교화와 훈련
(8) Weber
① 조직이란 협동집단이며 계속적이고 의도적인 특수한 종류의 활동체제
② 속성
a. 경계가 있음.
b. 구성원의 상호작용은 조직마다 특이함.
c. 조직내에는 권한의 계층과 업무의 분담현상이 있음.
d. 조직내의 질서는 이를 관리할 기능을 맡은 특정한 구성원들에 의해서 유지됨.
e. 조직내의 상호작용은 공생적인 것이 아니라 연합적임.
f. 특정한 종류의 목적지향적인 활동을 계속적을 수행
g. 조직은 구성원의 생애를 초월하여 존재함.
참고문헌
1. 한홍우(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동문사
2. 장원동․문도연 공저(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상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이라는 용어 대신에 국어교과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교과’의 의미를 각급 학교 교과목으로서의 국어는 물론 사회 생활 전 국면에서 이루어지는 국어 활동의 교육에 필요한 지식의 총체‘라는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최현섭(최현섭 외 1995, 10-31)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국어교육이라는 현상을 이해하고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이론을 생산하고 발전시키는 학문’으로 규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을 ‘

  • 보건교육학 건강증진의 이해 건강행위이론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육의 실제 학교보건 보건의료기관
  • 이해, 적용, 분석, 합성, 평가예 :학습목표의 분류정의적 영역 : 느낌이나 정서의 내면화가 깊어짐에 따라, 대상자의 성격과 가치체계에 통합됨이 증가함에 따라 열거됨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예학습목표의 분류심리운동영역 : 관찰가능, 확인하고 측정가능지각, 태세, 인도된 반응, 기계화, 복합적 외형반응, 적응, 창조예 :학습내용 선정 시 고려할 점경제성 : 한 가지의 교육내용으로 여러 가지 목표나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

  • [교육제도]학교의 사회적 성격과 사회적 기능
  • 교육학의 측면에서 사회에 시선을 던지는 것으로 이해된다.전자가 교육에 있어서의 사회적 성격을 중시하고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학적 지식을 활용하려는 것이라면, 후자는 교육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보고 교육제도도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고찰하려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사회에 대한 교육의 기능과 교육에 새한 사회의 요구는 서로 밀접한 관련 속에 논의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우선 학교 조직체의 사회적 성격을 중간사회, 관료화, 규범

  • [학교심리] 중.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 실태와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필요성
  • 학교가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전문기관과 연계를 맺는 학교-연계(school-linked)의 방식이 있다.■학교심리학자의 역할과 기능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장면에서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 부적응적인 일반 학생들과 건강하게 성장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측면을 평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과 문제의 조기발견 및 예방의 활동을 전개하도록 전문적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다. 학교 조직에 대한 이해와 교사, 부모 및 다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이란 무엇인지 보다 정확하게 알고 이 수업의 내용과 방향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여 우리나라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의 교육이라고 하면 자연스레 학교교육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