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행정학] 도요타와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과 정부로의 개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쓴 논문같은 레포트인 만큼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참고로 정말로 칭찬받은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 도요타와 유한킴벌리의 혁신의 현 주소

본론1 - 기업들의 경영혁신
(1)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도요타의 힘
(2) 유한킴벌리의 현황과 혁신

본론2 - 정부의 개혁혁신과 현재 경영 운영 체계의 방식
(1) 정부개혁과 혁신의 차이점에 대한 고찰
(2) 정부혁신의 배경과 필요성

본론3 - 기업들과 정부의 혁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인력 관리 부문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철학 및 경영 목표와 방향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 기업들의 혁신으로부터 얻어 낸 앞으로의 정부개혁의 방향

본문내용
우선 도요타의 인력관리 부분 중 대표적인 것은 두가지로 나타나는데 첫번째는 종신고용이고 두번째는 체계적인 교육훈련 시스탬이다. 이 부분에서 유한킴벌리와의 공통점을 나타내고 있는데 배득종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말씀하진 교육이나 학습이란 표현 보다는 자주연구회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나을 듯 싶다. 우선 종신 고용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이는 생산성 향상과 기업의 안정성의 확보를 근간으로 할 수 있다. 종신고용을 함으로서 직원들의 심적 안정감과 기업에 대한 귀속 의식, 또 노사관계의 안정화로써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종신고용이란 고용된 직원에게 정년까지 장기고용을 보증하는 인사제도로 전문능력의 종업원을 장기적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종업원에게 안정감을 주고, 기업에 대한 귀속의식을 높이며, 노사관계 안정화에 의하여 기업에 공헌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 토머스 L.프리드먼
*정부개혁의 5가지 방향 – 윤영관, 송하중, 최태욱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도요타 – 김태진, 조두섭, 전우석
*현장에서 보는 도요타 생산방식 – 도요타생산방식을 생각하는 모임 지음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도요타 홈페이지 (http://www.toyota.com)
*정부조직의 혁신, 김만기, 대영문화사,1998
*새 정부의 혁신의 전략과 과제, 박동서,법문사 2001
*한국행정의 과제와 개혁, 한영환
*K-BPI(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 http://www.kbpi.or.kr
*KCSI(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 - http://www.kcs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경영학적 개념):국제경영을 연구하는 입장에서 해외직접투자를 정의하는 경우, 기업이 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해외진출형태국제사업형태 중의 일 형태로서 해외직접투자를 정의한다. 따라서 이러한 정의는 기업이 해외사업을 행함에 있어서의 대안적 형태(alternative forms)가 무엇이냐, 또는 기업이 해외로 이전시키는 대상이 무엇이냐 라는 관점에서 직접투자를 정의하려는 것이다.기업의 해외진출 형태 : 대안적 형태 (alternative forms)구 분구체적 진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경영을 과감하게 깨뜨리는 혁신에 성공한 오쿠타 회장은 회사 실적이 좋은 요즘에도 끊임없는 경영 혁신을 주창하고 있다고 한다. 이른바 ‘타도 도요타’를 혁신 이념으로 주창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아무리 실적이 좋더라도 현재 제도에 만족하지 말고 결점을 찾아 고치라는 CEO의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한다. 캐논 역시 미타라이 회장이 보여준 기술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한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성장의 밑거름이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정부와 기업관계(G/B)7.1. 과거의 특징 : 정부의 적극적 시장개입7.2. 현재의 특징 : 정부의 소극적 시장개입7.3. 현재까지의 문제점 : 정부의 개입논리와 기업의 자율논리 충돌7.4. 미래 지향점 :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개입III. 나오며1. 종합요약 및 실천과제2. 결 론IV. 참고자료I. 들어가며본 I장에서는 ‘한국기업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팀 워크샵 주제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 기업 경영사 전반에 대한 흐름과 지금까지의 경영 패러다임에 대한

  • 르카프 마케팅전략
  • 경영대학원에 진학하고 바우어만은 여전히 코치로 남아 있었지만 미국의 운동화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독일의 견재와 기록 향상을 위해 고성능 신발의 영향력을 각각 생각하고 있던 그들은 의기투합하여 1964년, 500달러씩 투자하여 회사BRS(Blue Ribbon Sports)를 설립하였다. 설립 당시 일본의 유명한 회사인 오니츠카 타이거로부터 자신들을 무역회사로 소개하여 타이거 슈즈 200켤레를 들여오면서 사업은 시작 되었다. 변변한 상점 하나 없이 집창고에 제

  • [경영학] 제품의 생산, 제품의 이전과 판매
  • 마련했다.(에스티 로더가 창립한 글로벌 화장품 그룹 ‘ELCA)▣ 참고문헌 1) 로하스 경제학 - 김민주 저, 미래의창2) 마케팅 상상력 - 김민주 저, 리더스북 3) 마케팅 어드벤처 - 김민주 저, 미래의창4) 마케팅 - 송균석 저, 무역경영사5) 마케팅 관리론 - 코틀러 저,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6) 현대마케팅 - 최낙환 저, 대경사7) 경영학원론 - 임창희 저, 학현사8) 한국경제 및 서울경제신문 자료 참고8) 기타 네이버 블로그 및 카페의 Case Study 자료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