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한국음악의 선입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1.서론: 일반적인 국악에 대한 선입견

2.본론: 왜 생기는 것일까?
* 역사적 문제
] * 작곡의 문제
* 교육의 문제
* 전공자들의 문제
* 너무나도 먼 대중화
* 국가의 지원
3.결론: 해결 방안

* 나의 소감*^^*

본문내용
1.일반적인 국악에 대한 선입견
내가 이 과제 받고 생각한 것은 단, 하나이다. 지루함.. 국악을 전공하는 나이지만 전공하기 전에 국악을 만난다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이었다. 물론, 지금의 나는 그렇지 않지만 전공하지 않는 사람들의 생각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요즘은 많은 대중화로 국악이 현대사회에 그나마 조금 접해져 있지만 일부로 국악을 찾거나 듣는 사람 은 거의 드물다. TV에서 국악이 나오면 들으려고 하지도 않고 채널을 돌리기 일쑤며 라디오에서 나오면 빨리 다른 거 들으라고 아우성이다. 얼마 전에 내가 학교 정기 연주회로 친구를 부른 적이 있다. 예의상 “좀 지루할 거야 그래도 끝까지 들어줘..”친구가 하는 말 “괜찮아 CDP 듣고 이어폰 꽂고 잘 꺼야”그건 나에게 너무나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내 공연 마다 찾아오는 남자친구도 공연이 끝날 쯤에 나를 데리러 온다. 이유인즉, 지루하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다. 가끔 국악에 매료 되어 ‘아름답다. 좋다, 정겹다’는 말을 해주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극소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음식문화
  • 대해서 조금은 유식해 진 것 같아서 참 좋은 것 같다. 또한 프랑스 인들의 음식문화 습관, 예를 들면 계급별로 다른 음식문화라던가 요즘엔 많이 변화 하고 있지마 긴 식사시간이라던가 우리 나라의 한상차림과 대비되는 긴 메뉴, 코스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그러한 음식문화를 볼 수 있었다. 요리에 대해서 프랑스 인들의 음식 문화 중 우리 나라와 비슷한 것 중에 하나는 이들은 손님대접을 푸짐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손님

  • [동도동기론][동도동기론 개념][오리엔탈리즘][인식론][동도서기론 개념][동도서기론 구조]동도동기론의 개념, 동도동기론과 오리엔탈리즘, 동도동기론과 인식론, 동도서기론의 개념, 동도서기론의 구조 분석
  • 아니라고 하였다.참고문헌▷ 송종필(2000), 동도동기론적 해석학과 율려 신학, 감리교신학대학교▷ 우실하(1998), 오리엔탈리즘의 해체를 위한 인식 전환으로서의 동도동기론, 동양사회사상학회▷ 우실하(2008), 한국인의 색 감각과 오리엔탈리즘, 한국사회학회▷ 우실하(1997),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 읽기, 소나무▷ 장영숙(2003), 동도서기론의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역사연구회▷ 최윤수(2003), 동도서기론의 재해석, 한국동양철학회

  • [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 선입견을 가지고 대할 것이 아니라는 것에 큰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학생들이 고려속요에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발판을 여음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참고문헌>>高晶玉, 『朝鮮民謠硏究』 首善社, 1949,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1996金尙億, 「鄭石歌考」, 『高麗時代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2金學成, 『國文學의 探究』, 成均館大學校出版部, 1987성기옥, 『한국시가율격의 이론』, 새문사, 1986

  • 농민들의 희노애락 마들농요에 대하여
  • 전통음악에 대한 경험을 한 나조차도 전에는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우리 전통음악의 대중화가 절실한 때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가다가는 이땅에서 우리의 전통음악을 들을서 없게 되는 날이 오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홍보 그리고 사람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참고문헌서 적 한국민속학 개론 / 2002 / 최운식 / 민속원논문농요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중 국악놀이 다례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체험한 후 문화자원을 교재및기존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0k
  • 한다.서양음악은 ‘쿵쿵따-닥쿵쿵딱’처럼 뒷 박이 세지만, 한국음악은 ‘덩덩 쿵따쿵’, ‘대-한민국’과 같이 앞 박이 세다든지, 발레는 발 앞꿈치로 걷지만, 한국무용은 뒷꿈치부터 걷는다든지와 같은 ‘차이’에 대한 이야기꺼리만으로도 아이들이 국악과 전통예술에 대해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즐거움은 체험의 가장 큰 동기이다.참고자료-성경린, 『한국음악논고(韓國音樂論攷)』 동화출판공사, 1976-나의 글 직접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