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심리학적 연구들이 지능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⑦지능은 심리측정의 결과와 어느 정도는 일치해야 한다. 가드너는 자신이 주장하는 지능들은 다른 심리학 분야나 행동과학으로부터 얻어진 자료와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통적인 표준화 검사의 결과를 사용하는데는 다소 조심스럽게 접근하면서도 종종 이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 가드너 자신이 어떤 구체적인 과학적 연구를 위해서 특별한 지능을 구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평가한다. 아동의 문제나 치료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발달평가, 심리 검사, 진단적 놀이 평가 등으로 아동의 현재의 수준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운다. 1) 초기의 전화 접촉2) 접수 상담-가족 면담, 부모 면담, 부모 아동의 개별 면담3) 접수 면담 내용- 부모 면담 내용①누구를 내담자로 볼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②비밀 보장의 문제를 논의한다.③부모가 제공하는 정보를 아동에게 노출시키는 방식에 대해 부모에게 알려야 한다.④아동
- (A+ 레포트, 정신건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건강을 해하지 않으며, 성인으로서의 자아가 충분히 성숙되었을 때를 말한다. 그러한 성격이어야말로 자신의 삶을 창조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자료김영봉,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7장근영, 심리학 오디세이, 예담, 2009심응철, 심리학과 생활, 서현사, 2008 신석기,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현사, 2007 최영옥 외, 스포츠 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대한미디어, 2002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심리학적으로 건전한 것이며, 이것은 Bruner, Piaget, van Hiele, Skemp등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의 이론뿐만 아니라, Thorndike, Gagne, Ausubel 등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며, 최근 교육 사조의 한 축인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도 뜻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각 교과의 구조는 단계가 있다는 점을 확신하고, 어린이들에게는 그들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재 구성과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사
- [창원대학교 A+] 생활속심리학 요약 및 정리 기말고사 범위 족보(7~13주차)
심리학이라는 학문에는 성격과 관련된 많은 이론과 연구들이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위시해서 인본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등 심리학의 주요 이론에는 성격의 본질, 발달 과정 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다. 도 현재에도 성격을 평가하는 많은 종류의 검사가 개발되었고, 심지어 인사선발에서도 이용되고 있다.성격이란 무엇일까? 성격은 영어로 personality 라 하며 가면을 뜻하는 그리스어의 페르소나(persona) 가 어원이다. 한편 성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