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가출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가출청소년에 대한 이해 ------------------------------------------- 1
1) 가출청소년의 정의 ---------------------------------------------- 1
2) 가출청소년의 유형 ---------------------------------------------- 2
2. 가출청소년의 원인 ----------------------------------------------- 3
1) 개인요인 ----------------------------------------------------- 3
2) 가정요인 ----------------------------------------------------- 4
3) 학교요인 ----------------------------------------------------- 4
4) 사회요인 ----------------------------------------------------- 4
5) 또래와 관련된 원인 --------------------------------------------- 5
3. 가출청소년의 현황 ----------------------------------------------- 5
4. 가출청소년의 문제점 ---------------------------------------------- 9
1) 의식주 해결의 문제 --------------------------------------------- 9
2) 교육 문제 ---------------------------------------------------- 9
3) 정서문제 ----------------------------------------------------- 9
4) 건강문제 ---------------------------------------------------- 10
5) 가족문제 ---------------------------------------------------- 10
5. 가출청소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 10
1) 정책 및 제도적 측면 ------------------------------------------- 10
2) 서비스 체계의 확립 -------------------------------------------- 11
3) 개인적 측면 ------------------------------------------------- 11
4) 가족적 측면 ------------------------------------------------- 11
5) 교육적 측면 ------------------------------------------------- 12
6. 가출청소년들을 위한 쉼터프로그램 ---------------------------------- 13

Ⅲ. 결론 ------------------------------------------------------------------ 15

♧ 참고문헌 --------------------------------------------------------------- 16
본문내용
누구나 한 번쯤은 집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고 어쩌다 이를 행동에 옮긴다 해도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청소년의 가출은 어른의 경우와는 매우 상이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청소년기의 특성상 독립과 자유를 추구하는 욕구가 강하다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고 심지어는 성공한 위인들의 가출행동은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용기 있는 행동으로 미화시키기도 하지만 사실 대다수 가출 청소년에 대한 우리의 시각은 ‘빗나간 청소년’, ‘문제 청소년’ 등 강력한 지도와 통제가 필요한 요보호청소년 또는 우범청소년으로 간주하는 부정적이고 획일적인 잣대를 사용하고 있다. 가출 청소년들은 오랫동안 누적되어온 가정 내의 가족갈등과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가출이라는 탈출구를 찾게 된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가출한지 얼마 되지 않아 가정으로 복귀하게 되지만 문제는 집으로 돌아온 후에도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문제가 변하지 않았을 경우 재가출을 시도하게 되고 급기야는 습관적인 가출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들은 가출이 전부터 자신과 자신의 환경에 대한 불안, 분노, 죄책감, 낮은 자아존중감 등 정서적, 심리적 혼란을 겪고 있는데 가출이라는 선택은 이들에게 일시적인 해방감만 제공할 뿐 심한 위기감이나 혼란감을 준다. 또한 복귀한 후에도 잦은 가출로 인한 학업 수행상의 어려움, 교사와의 갈등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을 중도에 포기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가로막는 치명적인 사건을 경험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가출 후 유해한 사회환경에 그대로 노출됨으로써 약물사용, 임신과 성병 등의 각종 성문제, 절도, 매춘 등 각종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고 또한 그런 비행의 희생자가 되기도 한다. 본 보고서는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약자인 청소년들이 가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얼마나 가출하고 있는지, 그리고 가출을 하게 되는 원인과 유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들이 어떤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들의 문제해결은 물론 더 나아가 가출예방을 위한 어떤 사회적 지원과 노력이 행해져야 하는지를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가출청소년 상담정책 연구/ 김지현/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방법/ 김향초/ 나눔의 집 2001
가출청소년쉼터 운영모델/ 이민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8
가출청소년의 이해/ 김향초/ 학지사 1998
부산지역 여성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의식과 실태 및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이옥란/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1998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남미애 / 양서원 2006

국가청소년위원회 / http://youth.g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89376§ion_id=102&menu_id=102 신문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
  • junys***
    (2007.04.17 16:55:33)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레포트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
  • 복지가 더 필요해, 접근일:2015.11.14). 2) 학교부적응의 원인 학교부적응의 원인은 다음 블로그 소통의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의 이해를 참조하였다(접근일:2015.11.14).학교부적응 문제는 개인의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청소년의 특수한 심리적 원인에 여러 가지 주변적 원인이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1) 개인적 요인개인적 요인으로는 신체장애, 지적 능력 결핍, 정서적 문제, 사회화문제 등이 있는데, 정서적 문제로는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전통적 역할2) 새로운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역사, 요소와 학교사회사업 경향 및 학교사회사업 실천방향 분석
  • 청소년들에게 벌어지고 있는 많은 사회적 문제들을 (폭력, 왕따, 가출, 성폭력.) 단지 한 사람 개인의 문제로만 치부하지 않고 주위를 둘러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와 연관시켜 좀더 광범위한 시각으로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학교사회사업이 우리 사회에서 실행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지난 ‘전국사회복지정예화캠프’에서 만난

  •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
  • 사회자원 개발의 필요성3. 가정-학교-지역사회자원 연계 1)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2) 생태체계모형4.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구축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 전략 개발5.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2) 학교사회사업의 대처방안Ⅲ. 결 론*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전망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우리나라는 청소년 비행과 학교 ․ 가정생활의 부적응에서 오는 각종 사회적 ․ 정서적 문제 및 무단결석, 가출 등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Ⅰ. 서론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의 원인 3. 학교부적응학생의 특성 Ⅱ.본론1. 학교부적응 학생유형 집단따돌림2. 학교부적응아 지도방안1) 가정에서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교우 및 사회적 관련 역할 4)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부적응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1) 미술치료2) 상담치료Ⅲ.결론Ⅰ. 서 론대부분의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생활에 재미를 붙이고 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