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기와밟기 지도안(세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즐거운생활 `기와밟기` 세안입니다. 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구상하여 활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지도관
3. 단원의 계열
Ⅱ. 단원의 목표
Ⅲ. 학생의 실태
가. 전래 동요에 관한 지식
나. 전래동요에 대한 흥미도
다. 학습공간에 대한 조사
Ⅳ. 단원의 지도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Ⅵ.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Ⅶ. 본시 학습의 수행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한가위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이다. 예로부터 내려온 명절인 만큼 여러 가지 전통놀이와 음식, 노래, 춤 등이 전해져 내려온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조상들이 즐겼던 축제인 한가위를 문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게 하고 우리 민족에 대한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지도관
1학년 학생들은 한가위에 대해서 명절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명절이 어떤 놀이를 하고 어떤 음식을 먹느냐 등의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는 달두 달두 밝다, 동아따기 노래, 기와밟기와 같은 전래동요의 학습을 통하여 전래동요의 특성을 알고 나아가 소고를 이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장단을 칠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 민족의 특성인 흥을 느낄 수 있도록 강강술래나 풍물놀이 등을 배우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민족의 음식인 송편과 가을철에 나오는 과일을 관찰하고 찰흙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우리 전통문화를 가깝게 느껴지도록 한다.

Ⅱ. 단원의 목표
1. 전래 동요의 특성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2. 전래 동요와 놀이를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다.
3. 노래에 맞추어 강강술래를 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송편이나 과일 등의 모양을 빚을 수 있다.
5. 종이의 성질을 이용하여 고깔을 만들고 꾸밀 수 있다.
6. 한가위의 뜻을 이해하고 우리의 전통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Ⅲ. 학생의 실태
본시 수업은 전래 동요를 부르는 활동이다. 따라서 이전에 배웠던 [달두 달두 밝다]와 [동아따기 노래]에 관한 몇 가지 질문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여 본시 학습에 관한 학생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 최종 학습지도안
  • 기와 꼬아서기자세를 보여준다.-태극7장을 보여준 후 반복하여 연습시킨다. -기본동작(서기,막기, 지르기, 차기등)을 반복 실시한다.-발차기 (앞차기, 돌려 차기, 옆차기, 뒷차기) 를 반복 연습한다.-범서기와 꼬아서기 자세를 연습시킨다.-태극 7장을 반복하여 연습한다.-서기자세에서 체중의위치를 가르쳐 안전한 자세를취하도록한다.-많은 양을 팀장의지도아래팀별로 연습 시킨다.40분정리-정리체조-인사하기-인원점검-차시예고-정

  •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개념,교재선정,단계,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장단지도,가창지도,놀이프로그램,기대효과
  • 기와 손뼉으로 치게 하거나 소고의 경우는 복판과 테두리로 나누어 치게 한다. 굿거리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므로 각 박을 팔분음표 세 개로 나누어 치게 한다. 양손으로 무릎장단을 칠 때는 ‘덩’과 ‘궁’을 구분해서 치게 한다.세 번째 단계로는 한 박을 의 리듬형으로 나눠 치게 한다. 이어서 과 의 리듬형을 섞어서 치게 한다. 굿거리의 경우는 채굴림(더러러러)을 치게 한다. 겹채(기덕)가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제17권, pp. 263 ~ 287 (25pages). 강희자, 이경애 (2004. 9). 상황학습 이론에 근거한 실과 교수학습 방안 탐색 및 적용 ,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 91 ~ 109 (19pages) 셜록홈스 관련내용. http://pax.hoseo.ac.kr/resrcbb5011/theories상황학습이론과 정황학습이론.htm 정황학습이론. http://www.edb.utexas.edu/anchorvideo/howto.php#Vy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특징. http://blog.naver.com/mh5690?Redirect=Log&logNo=20005471995상황학습 사례 플래시. htt

  • 공동체 언어 학습법 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공동체 언어 학습법 적용 수업
  • 기와 마이크를 이용하여 학생들과 교사 자신이 말하는 것을 녹음한다.‣ 녹음기와 마이크교사는 칠판에 직업에 관한 어휘를 판서해준다. 학생들은 노트에 받아 적는다.‣ 칠판연습전사 및분석TSsTSsTSsTTTSsTSsTSsTS6TSsT이제부터 녹음된 테이프를 들으며 새로 배운 표현과 어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합시다.네.(교사, 녹음 된 테이프를 튼다. S1의 목소리가 들린다. ‘What is your job?’)지금 들은 S1씨가 질문한 문장을 한국어로 번역해보세요.

  • 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 교사 시범수업 수업관찰보고서
  • 밟기, 짝수번호만 밟기를 연습한다.-땅에 닿지 않고 나무토막 밟기를 모두 할 수 있으면 성취 고리를 옮긴다. -나무토막 6-반환점 2개-출발선 표시-접시콘-나무토막 20-나무토막에번호 쓰기단계학습내용교수․학습 활동자료 및유의점교 사학 생발표하기보충학습․학생들을 모이게 하여 각 코너별로 활동하면서재미있었던 점, 어려웠던점 등을 발표하게 한다.․보충 설명을 하고 다음학습 내용을 안내한다.․성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