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기와밟기 지도안(세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즐거운생활 `기와밟기` 세안입니다. 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구상하여 활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 목차
-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지도관
3. 단원의 계열
Ⅱ. 단원의 목표
Ⅲ. 학생의 실태
가. 전래 동요에 관한 지식
나. 전래동요에 대한 흥미도
다. 학습공간에 대한 조사
Ⅳ. 단원의 지도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Ⅵ.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Ⅶ. 본시 학습의 수행평가 계획
- 본문내용
-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한가위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이다. 예로부터 내려온 명절인 만큼 여러 가지 전통놀이와 음식, 노래, 춤 등이 전해져 내려온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조상들이 즐겼던 축제인 한가위를 문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게 하고 우리 민족에 대한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지도관
1학년 학생들은 한가위에 대해서 명절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명절이 어떤 놀이를 하고 어떤 음식을 먹느냐 등의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는 달두 달두 밝다, 동아따기 노래, 기와밟기와 같은 전래동요의 학습을 통하여 전래동요의 특성을 알고 나아가 소고를 이용하여 노래를 부르며 장단을 칠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 민족의 특성인 흥을 느낄 수 있도록 강강술래나 풍물놀이 등을 배우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민족의 음식인 송편과 가을철에 나오는 과일을 관찰하고 찰흙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우리 전통문화를 가깝게 느껴지도록 한다.
Ⅱ. 단원의 목표
1. 전래 동요의 특성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2. 전래 동요와 놀이를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다.
3. 노래에 맞추어 강강술래를 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송편이나 과일 등의 모양을 빚을 수 있다.
5. 종이의 성질을 이용하여 고깔을 만들고 꾸밀 수 있다.
6. 한가위의 뜻을 이해하고 우리의 전통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Ⅲ. 학생의 실태
본시 수업은 전래 동요를 부르는 활동이다. 따라서 이전에 배웠던 [달두 달두 밝다]와 [동아따기 노래]에 관한 몇 가지 질문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여 본시 학습에 관한 학생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